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태권도 기본동작 및 유급자 품새 | 학점 | 3 | 주당시간 | 5 | |||||||||
강의시간 | 토 17:15-19:55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태권도,체육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동양철학의 사상을 배경으로 한 태권도 기본동작과 유급자 품새(태극 1장 - 8장)를 설명하고 시연할 수 있다. 2. 태권도 품새란 공격과 방어의 기본동작을 기반으로 규정된 형식에 맞춰 수련할 수 있으며, 유급자 품새(태극1장, 태극2장, 태극3장, 태극4장, 태극5장, 태극6장, 태극7장, 태극8장)의 기본동작과 응용동작 구성과 품새선을 숙지하여 습득한다. 3. 태권도의 유급자 품새를 통해 정신수양과 신체의 건강을 추구할 수 있으며, 유급자 품새를 통해 상대방의 공격에 방어할 수 있는 호신 능력을 가질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태권도수련의이론과실전 / 이충훈∙정현도 / 상하기획 부교재 : 태권도품새교본 / 국기원 / 오성출판사 / 2008 부교재 : 품새경기교본 / 편집부 / 정담미디어 / 2008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의 이론적 배경 2)강의목표: 태권도의 역사적 변화와 의미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 역사 ② 전통적 가치 ③ 태권도의 의의 ④ 태권도의 문화적 가치 ⑤ 태권도의 성격과 특성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 |||||||||||
2 | ||||||||||||||
3 | ||||||||||||||
4 | ||||||||||||||
5 | ||||||||||||||
제 2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의 기본동작(1). 2)강의목표: 태권도의 기본동작의 구성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서기 ② 막기 ③ 차기 ④ 찌르기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3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의 기본동작(2). 2)강의목표: 태권도의 공격기술에 대한 구성, 요령, 방법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지르기, 치기, 발차기, 찌르기의 동작구성 ② 지르기, 치기, 발차기, 찌르기의 요령 및 방법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4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의 기본동작(3) 2)강의목표: 태권도의 막기(방어)기술에 대한 구성, 요령, 방법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막기, 특수막기의 동작구성, 요령, 방법 이론 ② 막기, 특수막기의 동작구성, 요령, 방법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5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1) 2)강의목표: ① 태권도 품새의 유래, 의의, 3요소를 이해한다. ② 품새수련시 유의사항을 이해한다. 3)세부내용: ① 품새의 유래 ② 품새의 의의 ③ 품새의 3요소 ④ 품새의 수련시 유의점 ⑤ 품새 수련의 효과 ⑥ 유급자 품새의 종류 ⑦ 품새선의 종류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 |||||||||||
2 | ||||||||||||||
3 | ||||||||||||||
4 | ||||||||||||||
5 | ||||||||||||||
제 6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2) 2)강의목표: 태극 1장의 팔쾌의 건(乾)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1장의 기본동작 구성 및 실습 ② 품새진행선의 원리 및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5. 과제물 : 태권도 기술체계에 대하여 정리하시오. | |||||||||||
2 | ||||||||||||||
3 | ||||||||||||||
4 | ||||||||||||||
5 | ||||||||||||||
제 7주 | | 중간고사 | | |||||||||||
제 8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2) 2)강의목표: 태극 2장의 팔쾌의 태(兌)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 ① 태극 2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2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9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3) 2)강의목표: 태극 3장의 팔쾌의 이(離)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3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3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0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4) 2)강의목표: 태극 4장의 팔쾌의 진(震)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4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4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1주 | 1 | 1)수업목표: 태권도 유급자 품새(5) 2)강의주제: 태극 5장의 팔쾌의 손(巽)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5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5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2주 | 1 | 1)수업목표: 태권도 유급자 품새(6) 2)강의주제: 태극 6장의 팔쾌의 감(坎)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6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6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3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7) 2)강의목표: 태극 7장의 팔쾌의 간(艮)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8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8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4주 | 1 | 1)수업주제: 태권도 유급자 품새(6) 2)강의목표: 태극 8장의 팔쾌의 곤(坤)의미, 기본동작 구성, 품새진행선을 이해하고 동작을 익힌다. 3)세부내용: ① 태극 8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원리 이론 ② 태극 8장의 기본동작 구성, 품새선 실습 - 수업방법: 이론 강의, 동영상시청, 교수자 시연, 실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시청 4. 도복, 태권도화 | |||||||||||
2 | ||||||||||||||
3 | ||||||||||||||
4 | ||||||||||||||
5 | ||||||||||||||
제 15주 | | 기말고사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
- 강의, 실습, 교수자 시연, 동영상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