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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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과목명 | 마케팅원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08:30-11:1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경영학 | |||||||||
강좌기간 | 2019.09.07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마케팅 기본개념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각 부문별 내용을 전략적 측면에서 통합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오세조외4인, 마케팅원론3판, 박영사, 2017. 부교재: 안광호외2인, 마케팅원론6판, 학현사,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마케팅의 개념과 전반적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강의 및 평가 오리엔테이션 2차시: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천 3차시: 마케팅의 기능, 적용범위, 마케팅 관리과정 | -교재 1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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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주 | 1 | 강의주제: 전략적 시장계획 강의목표: 시장계획의 수립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기업사명과 사업영역, 기업목표 설정 2차시: 사업단위별 전략 3차시: 제품수준에서의 마케팅계획 | -교재 2장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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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주 | 1 | 강의주제: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정보시스템 강의목표: 마케팅환경의 의미와 정보관리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내적 환경의 의미, 내적 환경요소 분석 2차시: 외적 환경 요인, 거시와 미시환경 요인 3차시: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 조사 | -교재 2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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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4주 | 1 | 강의주제: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 강의목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관여도와 의사결정 2차시: 구매 후 행동의 중요성, 관계마케팅 3차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요인, B2B의 구매행동 | -교재 3,4장 -과제: 소비자불평처리 방법 (A4 10매 이내, 9주차 강의 시간 제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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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주 | 1 | 강의주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STP) 강의목표: STP의 의미와 내용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시장세분화 의미, 세분화단계, 세분화기준 2차시: 표적시장 선택과정, 표적마케팅 전략 유형 3차시: 포지셔닝의 의의, 포지셔닝 전략수립 과정 | -교재 5장 -팀발표:STP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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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주 | 1 | 강의주제: 제품 및 신제품관리 강의목표: 제품의 의미와 관련의사결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제품의 개념, 제품구성요소 관리, 제품분류 2차시: 제품믹스 관리, 서비스 특성과 품질관리 3차시: 신제품개념과 개발과정, PLC단계특성과 전략 | -교재 7장, -서비스품질 측정방법 자료 -팀발표:신제품 성공/실패 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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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7주 | 1 | 강의주제: 브랜드 자산관리 강의목표: 브랜드사산의 전략적 관리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브랜드의 개념,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차시: 브랜드인지도 관리, 브랜드연상, 브랜드개성 3차시: 브랜드확장 전략, 브랜드자산 가치평가 | -교재 7장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자료 -과제: 브랜드 개성의 의미 와 실제광고에서 브랜드 개성분석(A410매 이내 14주차 강의시간 제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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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8주 | 1 | 중간고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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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주 | 1 | 강의주제: 촉진전략 강의목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표적청중파악, 목표반응결정, 메시지설계 2차시: 커뮤니케이션 효과측정, 촉진예산 결정 3차시: 촉진믹스 수단개요, 믹스영향요인, IMC전략 | -교재 8장 -IMC성공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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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0주 | 1 | 강의주제: 촉진수단의 유형과 역할 강의목표: 촉진수단 유형과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광고의 개념과 역할, PR의 의미와 역할 2차시: 판매촉진의 성격과 방법, 판매촉진 효과측정 3차시: 인적판매의 중요성과 역할, 촉진믹스전략 |
-교재 9장 -판매촉진효과 측정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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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1주 | 1 | 강의주제: 유통경로 관리 강의목표: 유통경로 설계와 물적유통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유통경로 개념과 필요성, 유통경로의 구조 2차시: 유통경로 설계과정, 경로갈등 관리 3차시: 물적유통의 개념, 목표, 물적유통 관리 | -교재 10장 -공급체인관리 자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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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주 | 1 | 강의주제: 유통경로 관리 강의목표: 도매상 및 소매상의 전략적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소매상의 정의와 기능, 소매상의 유형 2차시: 도매상의 정의와 기능, 도매상의 유형 3차시: 소매상과 도매상의 전략적 관리 | -교재 10장 -팀발표:유토경로의 변천과정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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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3주 | 1 | 강의주제: 가격결정과 관리 강의목표: 가격관리전략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가격결정 영향요인, 가격결정 목표 2차시: 가격결정의 기본적 접근방향, 가격결정방법 3차시: 가격전략의 실행, 마케팅전략과의 연관성 | -교재 11장 -가격전략 사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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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주 | 1 | 강의주제: 마케팅믹스 통합과 마케팅전략 강의목표: 마케팅믹스요소의 전략적 응용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제품 유통 촉진의 통합, 사례분석 2차시: 다른 믹스요소와의 통합, 새로운 믹스필요성 3차시: 시장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유형과 수립 | -교재 12,13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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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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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각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을 강의한 후 관련 문제에 대한 토론과 사례분석을 병행하여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수업참여시 강의계획서에 따라 교재의 해당 부분을 예습하고 주제에 관련된 사례를 읽고 간단히 요약 하여 강의시간 토론 및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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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실기,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