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마케팅원론
교육 기간
2019-09-07~2019-12-21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토17:15-19:55
강의실
창학관 605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마케팅원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30-11:1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경영학

강좌기간

2019.09.07
~12.21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마케팅 기본개념과 방법들을 이해하고 각 부문별 내용을 전략적 측면에서 통합하여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주교재: 오세조외4, 마케팅원론3, 박영사, 2017.

부교재: 안광호외2, 마케팅원론6, 학현사, 2014.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강의주제: 강의 오리엔테이션 및 마케팅의 개요

강의목표: 마케팅의 개념과 전반적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강의 및 평가 오리엔테이션

2차시: 마케팅의 개념, 마케팅 관리철학의 변천

3차시: 마케팅의 기능, 적용범위, 마케팅 관리과정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

2

3

2

1

강의주제: 전략적 시장계획

강의목표: 시장계획의 수립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기업사명과 사업영역, 기업목표 설정

2차시: 사업단위별 전략

3차시: 제품수준에서의 마케팅계획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2

-마케팅전략 성공사례

2

3

3

1

 

 

강의주제: 마케팅 환경분석 마케팅정보시스템

강의목표: 마케팅환경의 의미와 정보관리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내적 환경의 의미, 내적 환경요소 분석

2차시: 외적 환경 요인, 거시와 미시환경 요인

3차시: 마케팅정보시스템과 마케팅 조사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2

2

3

4

1

강의주제: 소비재 및 산업재 구매행동

강의목표: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과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구매의사결정과정, 관여도와 의사결정

2차시: 구매 후 행동의 중요성, 관계마케팅

3차시: 구매의사결정에 영향요인, B2B의 구매행동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3,4

-과제: 소비자불평처리 방법

(A4 10매 이내, 9주차 강의

시간 제출)

2

3

5

1

강의주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STP)

강의목표: STP의 의미와 내용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시장세분화 의미, 세분화단계, 세분화기준

2차시: 표적시장 선택과정, 표적마케팅 전략 유형

3차시: 포지셔닝의 의의, 포지셔닝 전략수립 과정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5

-팀발표:STP성공사례

2

3

6

1

강의주제: 제품 및 신제품관리

강의목표: 제품의 의미와 관련의사결정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제품의 개념, 제품구성요소 관리, 제품분류

2차시: 제품믹스 관리, 서비스 특성과 품질관리

3차시: 신제품개념과 개발과정, PLC단계특성과 전략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7,

-서비스품질 측정방법 자료

-팀발표:신제품 성공/실패

사례

2

3

7

1

강의주제: 브랜드 자산관리

강의목표: 브랜드사산의 전략적 관리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브랜드의 개념, 브랜드자산의 의미와 중요성

2차시: 브랜드인지도 관리, 브랜드연상, 브랜드개성

3차시: 브랜드확장 전략, 브랜드자산 가치평가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7

-브랜드 자산가치 평가자료

-과제: 브랜드 개성의 의미

와 실제광고에서 브랜드

개성분석(A410매 이내

14주차 강의시간 제출)

2

3

8

1

중간고사

 

 

2

3

9

1

강의주제: 촉진전략

강의목표: 마케팅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표적청중파악, 목표반응결정, 메시지설계

2차시: 커뮤니케이션 효과측정, 촉진예산 결정

3차시: 촉진믹스 수단개요, 믹스영향요인, IMC전략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8

-IMC성공사례

2

3

10

1

 

강의주제: 촉진수단의 유형과 역할

강의목표: 촉진수단 유형과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광고의 개념과 역할, PR의 의미와 역할

2차시: 판매촉진의 성격과 방법, 판매촉진 효과측정

3차시: 인적판매의 중요성과 역할, 촉진믹스전략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9

-판매촉진효과

측정 자료

2

3

11

1

강의주제: 유통경로 관리

강의목표: 유통경로 설계와 물적유통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유통경로 개념과 필요성, 유통경로의 구조

2차시: 유통경로 설계과정, 경로갈등 관리

3차시: 물적유통의 개념, 목표, 물적유통 관리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0

-공급체인관리 자료

2

3

12

1

강의주제: 유통경로 관리

강의목표: 도매상 및 소매상의 전략적 역할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소매상의 정의와 기능, 소매상의 유형

2차시: 도매상의 정의와 기능, 도매상의 유형

3차시: 소매상과 도매상의 전략적 관리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팀발표

-교재 10

-팀발표:유토경로의

변천과정

2

3

13

1

강의주제: 가격결정과 관리

강의목표: 가격관리전략 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가격결정 영향요인, 가격결정 목표

2차시: 가격결정의 기본적 접근방향, 가격결정방법

3차시: 가격전략의 실행, 마케팅전략과의 연관성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1

-가격전략 사례

2

3

14

1

강의주제: 마케팅믹스 통합과 마케팅전략

강의목표: 마케팅믹스요소의 전략적 응용이해

강의세부내용

1차시: 제품 유통 촉진의 통합, 사례분석

2차시: 다른 믹스요소와의 통합, 새로운 믹스필요성

3차시: 시장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유형과 수립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교재 12,13

2

3

15

1

 

기말고사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각 주제에 대한 기본내용을 강의한 후 관련 문제에 대한 토론과 사례분석을 병행하여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넓힌다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수업참여시 강의계획서에 따라 교재의 해당 부분을 예습하고 주제에 관련된 사례를 읽고 간단히 요약

하여 강의시간 토론 및 질의응답에 참여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실기,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한형규 
    - 단국대, 호서대, 선문대, 청운대 강의
    - 나사렛대 학점은행제 경영학 전임교수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