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소자본창업경영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08:30-11:1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경영학 | |||||||||
강좌기간 | 2019.09.07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강의주제: 교과목 오리엔테이션 -강의목표: 강의진행 방향과 수강생 준비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강의진행, 수업참가자 의 준비사항, 성적평가, 과제주제 및 작성방법 안내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환경 -강의목표: 창업환경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환경분석을 위한 기준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창업의 정의, 기업과 환경의 관계, 환경인식의 기준, 환경시스템과 리더, 창업자의 특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환경 -강의목표: 창업환경에 대한 전략적 접근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경쟁의 의의, 갈등극복과 조화, 환경조화와 조직의 본질, 환경적합과 리스크 관리, 환경적합과 경쟁전략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1장, 창업자에 요구되는 특성자료 보충 및 토론 소과제: 창업 아이디어 발굴- 1인당 2가지 (6주차 발표 , 제출)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창업의 개념 -강의목표: 창업의 구성요소와 범위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창업의 의의, 창업구성요소, 창업의 범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동기 -강의목표: 창업동기를 이해하고 적합한 사업영역을 선택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춘다 -강의내용: 창업의 동인, 사업영역선정, 사업 분야별 고려사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경영의 의의 -강의목표: 기업과 경영의 본질을 이해하고 관리과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기업의 의미, 기업가의 의미, 경영의 의미, 경영의 기본논리, 의사결정의 의의, 경영관리의 과정, 창업과 기업생존조건, 경영자의 역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창업유형 -강의목표: 개인기업의 장단점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업유형 결정, 결정기준, 개인기업과 법인기업의 비교, 세제상 특징비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개인기업 창업 -강의목표: 개인기업의 창업과 등록절차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개인기업의 정의와 특징, 개인기업 등록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법인기업 창업 -강의목표: 법인기업의 특징과 설립절차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법인기업의 정의와 특징, 법인기업 유형, 법인기업 설립절차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 2장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제조기업 창업 -강의목표: 제조기업 창업과 설립절차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제조업 설립절차, 제조업 창업의 고려사항, 제조업 창업5단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유통업창업 -강의목표: 유통업창업의 절차와 특성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도‧소매업의 범주, 도‧소매업창업절차, 도‧소매업 창업 고려사항, 서비스기업의 범주,서비스업 창업절차, 서비스업 창업의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중소기업 창업 -강의목표: 중소기업 창업의 설립절차와 유의사항 습득한다 -강의내용: 중소기업의 의의와 범위, 창업절차 및 단계별 유의사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프렌차이즈 자료보충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창업 아이템 선정 -강의목표: 창업환경의 변화를 이해하고 창업아이템 발굴과정 및 발굴기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변화의 의의, 마케팅론적 변화, 지식경영, e비즈니스, 경쟁력과 정보기술, 창업아이템 선정의 기본원칙, 창업아이템 발굴기법, 창업자의 자질분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사업아이템 선정 -강의목표: 사업아이템 선정원칙과 유의사항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업아이템 탐색, 사업아이템 선정원칙, 선정 시 유의사항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사업아이템 선정 -강의목표: 사업아이템 선정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사업아이템 선정방법, 유망아이템 선정전략, 창업정보 지원 사이트의 활용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3장 가상의 아이템들을 대상으로 선정과정 토의 | |||||||||||
2 | ||||||||||||||
3 | ||||||||||||||
제 6주 | 1 | -강의주제: 사업타당성분석 -강의목표: 사업타당성 분석방법과 평가요소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사업타당성 분석의 의미와 중요성, 타당성분석 내용, 타당성 분석절차, 타당성분석의 평가요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사업계획서 -강의목표: 사업계획서의 주요성과 목적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사업계획서의 개념과 필요성, 이해 주체별 사업계획서의 용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사업계획서 -강의목표: 사업계획서 작성방법과 타당성분석단계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사업계획서 작성절차, 작성요령, 작성 시 유의사항, 사업계획서의 주요항목 및 형식, 사업타당성분석의 단계 및 평가요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 8.9장 과제: 앞서 제출한 창업 아이디어에 관련된 가상의 사업계획서 작성 (중간점검 후 14주차 제출) | |||||||||||
2 | ||||||||||||||
3 | ||||||||||||||
제 7주 | 1 | -강의주제: 창업과 위험 -강의목표: 자금조달과 관련된 창업위험의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위험의 의의와 중요성, 자금계획, 이익계획, 손익분기 점의 의미와 계산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자금 조달 -강의목표: 창업자금의 종류와 자금조달에 필요한 서류작성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창업자금의 중요성, 창업자금의 종류와 조달계획, 소요자금의 구성과 및 작성, 시설자금 내역 작성, 운전자금 내역작성, 자금조달계획표 작성, 자기자금 내역서 작성, 담보제 공계획서 작성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자금 조달 -강의목표: 다양한 창업자금 조달원 및 특성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창업자금 조달 개요, 소요자금 조달, 자금조달원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자금조달, 중소기 업 진흥공단 자금조달, 소상공인진흥원 자금조달, 창업자금 지원제도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0장 각 기관의 사이트에서 정보 찾기 보충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중간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생산시스템의 본질 -강의목표: 생산시스템의 의의와 종류를 이해한다 -강의내용: 시스템의 의미, 투입‧변환과정‧산출, 휴먼웨어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하드웨어 시스템, 그룹웨어시스템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생산계획과 통제 -강의목표: 생산관리의 과정과 품질관리 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생산관리의 전반적 내용, 생산통제의 구성요소, 작업측정, 공급망관리, 품질의 의의, 품질경영의 개념, 소비와 품질, 품질관리 방법들, 가치공학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재고 및 구매관리 -강의목표: 재고관리와 구매관리의 비용을 이해하고 관리전략 수립과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재고비용, 재고관리 개요, 구매관리 전략, 서비스업의 정의, 서비스의 의의와 속성, 서비스 운영관리 내용들,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창업마케팅 -강의목표: 창업마케팅의 방법을 이해하고 고객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창업과 고객만족, 고객니즈 발견, 마케팅의 개요, 마케팅의 방법론과 전략, 고객변화와 대응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수요예측 -강의목표: 수요예측의 방법들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수요조사의 의미, 확률적 예측과 목표관리, 수요예측의 의의와 중요성, 수요예측 방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상권분석 -강의목표: 상권분석 중요성을 이해하고 분석방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상권의 정의, 상권형성, 상권의 범위, 상권분석 내용, 상권조사 방법, 상권과 업종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창업마케팅 자료보충 부교재 5장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인적자원관리 -강의목표: 인적자원관리 과정을 이해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과 능력을 갖춘다 -강의내용: 인적자원관리의 의미와 중요성, 인적자원관리의 속성, 인적자원관리 과정, 인간성과, 인간관계 관리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과 경영자 -강의목표: 창업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요건과 기업가정신을 갖춘다 -강의내용: 창업경영자의 구비요건, 경영자의 권한, 노동과 임금, 미래지향적 노사관계, 전략적 기업가정신과 기업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갈등관리 -강의목표: 조직 갈등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리더십을 갖춘다 -강의내용: 갈등의 의미, 갈등이론, 경영활동과 리더십, 혁신과 추진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 1장 소과제: 소규모조직에 적합한 리더십유형 (12주차 발표, 토의)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창업과 회계 -강의목표: 원가계산과 계정기입 절차를 습득한다 -강의내용: 창업회계의 의의, 원가계산과 관리, 계정기입절차, 재무비율 계산과 의미이해, 사업자등록신청, 법인설립신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과 세무 -강의목표: 창업에 관련되는 세금의 계산절차와 납부과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부가가치세의 의미와 계산, 소득세와 법인세의 의미, 소득세와 법인세 계산절차, 소득세 원천징수 및 납부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창업과 회계 -강의목표: 회계장부의 전반적 관리과정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회계의 의미와 장부관리, 거래증빙의 종류, 법정영수증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6장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창업과 혁신 -강의목표: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신제품개발과정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PLC의 개념, PLC와 신제품개발, 기업환경 변화와 경영 혁신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미래사회의 변화 -강의목표: 미래사회의 변화를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는 안목을 갖춘다 -강의내용: 미래사회의 일반적 특징, 미래사회의 필요요건, 미레조직변화의 성격, 반 산업사회, 복잡적응계 사회, 정보권력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기업실패 -강의목표: 기업실패 이후의 관라과정과 수행활동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기업실패의 정의, 도산원인과 징후, 기업청산절차, 경영정보와 지식, 지식경영의 의의, 지식경영 관리과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미래학자들의 미래예측 자료 보충 -4차 산업혁명 자료 보충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미래산업의 방향 -강의목표: 미래산업의 변화를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관점을 갖춘다 -강의내용: 미래사회변화와 직업의 변화, 미래사회의 키워드, 국제환경변화의 요점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경쟁력의 원천 -강의목표: 경쟁력의 원천인 무형자산의 중요성과 내용을 이해한다 -강의내용: 자유경쟁과 보호무역, 성공적 기업의 특성들, 지적재산권과 산업재산권, 특허권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강의주제: 가치경영 -강의목표: 가치경영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업경영에 반영할 수 있는 관점을 습득한다 -강의내용: 가치경영의 의미와 중요성, 환경적합성과 가치경영, 가치경영시대의 특징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 교재, ppt자료, 부교재4장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기말고사 풀이 및 질의응답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실기,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