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운동역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11:15-13:55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태권도,체육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7 ~12.21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운동역학의 정의, 기본원리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인체 또는 물체의 운동수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운동역학적 지식들을 스포츠 현장에 실제적 적용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4) 운동역학의 원리를 태권도 기술들과의 접목하여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운동역학 / 이성철 저 / 대경북스 / 2014 - 부교재 : 태권도 생체역학 / 강성철 저 / 애니빅 / 2015 - 부교재 : 운동역학 전정판 / 박성순 외 18인 공저 / 대경북스 / 2010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제1장. 운동역학이란? 2)강의목표: ① 생체역학에 대해 이해한다. ② 운동역학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체역학의 정의, 목적 ② 운동역학의 정의, 목적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제2장. 동작과 운동형태 2)강의목표: ① 해부학적 용어를 학습한다. ② 관절동작의 표현을 이해한다. ③ 운동의 형태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해부학적 용어(해부학적 자세, 방향 용어, 기준면, 기준축) ② 관절동작의 표현 (시장면 동작, 관상면 동작, 수평면 동작, 특수한 동작) ③ 운동의 형태 (선운동, 각운동, 복합운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제3장 선운동학 - 직선운동 2)강의목표: ① 좌표계를 이해한다. ② 직선 운동(1차원운동)을 이해한다. ③ 자유낙하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좌표계 ② 직선 운동(1차원 운동)(거리와 변위, 속력과 속도, 순간 속도,가속도, 운동의 방향, 등가속 운동) ③ 자유낙하(중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제4장 선운동학 - 곡선운동 2)강의목표: ① 삼각함수를 이해한다. ② 스칼라와 벡터를 이해한다. ③ 투사체 운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삼각함수 ② 스칼라와 벡터(벧터의 덧셈, 벡터의 뺄셈, 벡터의 성분) ③ 투사체 운동 (수평이동거리, 최대높이, 그리고 체공시간, 투사체 궤적에 영향을 주는 요소, 실제의 투사체 운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제5장 선운동역학 - 힘과 뉴턴의 운동법칙 2)강의목표: ① 힘에 대해 이해한다. ② 뉴턴의 운동 제1법칙(관성의 법칙)을 이해한다. ③ 뉴턴의 운동 제2법칙(가속도의 법칙)을 이해한다. ④ 뉴턴의 운동 제3법칙(작용 반작용의 법칙)을 이해한다. ⑤ 지면반력을 이해한다. ⑥ 수직항력을 이해한다. ⑦ 마찰력을 이해한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3)강의세부내용: ① 힘 (힘의 종류) ② 뉴턴의 운동 제 1법칙(관성의 법칙)(관성과 질량) ③ 뉴턴의 운동 제 2법칙(가속도의 법칙)(질량과 무게) ④ 뉴턴의 운동 제 3법칙(작용 반작용의 법칙) ⑤ 지면발력 ⑥ 수직항력 ⑦ 마찰력(정지마찰력과 운동마찰력, 마찰력과 마찰계수, 마찰력과 수직항력, 마찰력의 원인, 마찰력과 지면 반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5. 동영상시청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제6장 선운동역할 - 충격량과 선운동량 2)강의목표: ① 충격량과 선운동량을 이해한다. ② 선운동량 보존의 법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충격량과 선운동량(충격량, 선운동량, 충격량과 선운동량과의 관계) ② 선운동량 보존의 법칙(탄성충돌과 비탄성충돌, 반발계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5. 과제물 : 태권도 기본발차기 유형에 따른 운동역학적 특성에 대하여 논하시오.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제7장 선운동역할-일과 에너지 2)강의목표: ① 일에 대해 이해한다. ② 일률에 대해 이해한다. ③ 에너지에 대해 이해한다. ④ 일과 에너지 정리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일(중력에 대항해서 한 일, 양의 일과 음의 일) ② 일률(근 파워) ③ 에너지(운동에너지, 위치에너지, 에너지 보존의 법칙, 역학적 에너지의 보존) ④ 일과 에너지 정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제8장 각 운동학 - 회전운동과 원운동 2)강의목표: ① 각에 대해 이해한다. ② 각 변위를 이해한다. ③ 각 속도를 이해한다. ④ 각가속도를 이해한다. ⑤ 선운동과 각운동의 관계를 이해한다. ⑥ 등속원운동을 이해한다. ⑦ 비등속원운동을 이해한다. ⑧ 구심력을 이해한다. ⑨ 원심력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각(절대 각 과 상대 각) ② 각변위 ③ 각속도 ④ 각가속도 ⑤ 선운동과 각운동의 관계(구심성가속도) ⑥ 비등속원운동 (굿미성가속도) ⑦ 비등속원운동 ⑧ 구심력 ⑨ 원심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제9장 각운동역학 - 토크와 무게중심 2)강의목표: ① 토크에 대해 이해한다. ② 향심력과 편심력을 이해한다. ③ 근 토크를 이해한다. ④ 무게중심을 이해한다. ⑤ 무게중심의 위치를 이해한다. ⑥ 인체의 무게중심을 이해한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3)강의세부내용: ① 토크 ② 향심력과 편심력 ③ 근 토크 ④ 무게중심 ⑤ 무게중심의 위치 ⑥ 인체의 무게중심(분절의 무게중심과 인체 전체의 무게중심)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제10장 각운동역학 - 각운동량과 회전운동에너지 2)강의목표: ① 관성모멘트에 대해 이해한다. ② 인체의 관성모멘트를 이해한다. ③ 각운동량을 이해한다. ④ 인체의 각운동량을 이해한다. ⑤ 각운동량의 보존을 이해한다. ⑥ 각운동량의 이동을 이해한다. ⑦ 각 충격량을 이해한다. ⑧ 회전운동에너지를 이해한다. ⑨ 각운동의 일과 에너지 정리를 할 수 있다. ⑩ 근육의 일과 수축을 이해한다. ⑪ 각운동의 파워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관성모멘트(회전방경) ② 인체의 관성모멘트(평행 축 정리, 다른 축에 대한 관성모멘트) ③ 각운동량 ④ 인체의 각운동량 ⑤ 각운동량의 보존 ⑥ 각운동량의 이동 ⑦ 각 충격량 ⑧ 회전운동에너지 ⑨ 각운동의 일과 에너지 정리 ⑩ 근육의 일과 수축 ⑪ 각운동의 파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제11장 평형과 안정성 2)강의목표: ① 지렛대에 대해 이해한다. ② 기계적 확대율을 이해한다. ③ 강체의 정적 평형을 이해한다. ④ 안정성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렛대( 제1종 지렛대, 제2종 지렛대, 제3종 지렛대) ② 기계적 확대율 ③ 강체의 정적 평형 ④ 안정성(안정성에 영향을 주는 요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제12장 물과 공기의 저항 2)강의목표: ① 밀도에 대해 이해한다. ② 압력에 대해 이해한다. ③ 부력에 대해 이해한다. ④ 유체동력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밀도 ② 압력 ③ 부력 ④ 유체동력(항력, 표면항력, 형상항력, 종단속도, 양력, 베르누이 정리, 매그너스 효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제13장 태권도와 운동역학 2)강의목표: ① 태권도 기술의 원리를 이해한다. ② 태권도 기술을 유도하는 단서를 이해한다. ③ 태권도 기본동작의 기능학을 이해한다. ④ 태권도 품새의 기능학을 이해한다. ⑤ 태권도 경기겨루기의 기능학을 이해한다. ⑥ 태권도 격파의 기능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태권도 기술의 원리(내력과 외력, 파워존, 코어의 중요성, 교호적 회전운동, 근육의 신장-단축 시스템, 연결동작 원리, 인체의 관성모멘트, 스냅, 강체화) ② 태권도 기술의 단서(손기술 동작의 단서, 발기술 동작의 단서) ③ 태권도 기본동작의 기능(태권도서기, 딛기, 막기, 지르기, 찌르기, 치기, 차기의 기능학) ④ 태권도 품새의 기능학(분절의 가속, 강체화, 동작의 연결) ⑤ 태권도 경기겨루기와 기능학(준비자세와 반응시간) ⑥ 태권도 격파의 기능학(위력격파, 기술격파)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실기,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