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운동생리학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운동생리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11: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태권도,체육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3~2019-12-1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운동생리학의 정의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2) 운동생리학의 필요성, 목적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운동과 근육계, 신경계, 순환계, 호흡계, 내분비계를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4) 운동과 항상성, 근피로, 노화, 영향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5) 신체조성과 비만을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핵심 운동생리학 / 위두승 / 대경북스 / 2008

- 부교재 : 운동생리학의 이해와 적용 / 김창균 / 대경북스 / 2008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1. 운동의 분류와 운동생리학

2)강의목표:

운동의 분류와 생리학을 이해한다.

운동의 분류를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정의를 이해한다.

운동의 특이성을 이해한다.

운동생리학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피로와 탈진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운 동

운동의 분류(스피드와 지속시간, 스피드와 저항, 저항과 지속시간, 스피드, 지속시간 및 저항)

운동생리학의 정의

운동의 특이성

운동생리학의 필요성

피로와 탈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 부교재

4. 강의 파워포인트

2

3

2

1

1)강의주제: 2. 세포와 물질이동

2)강의목표:

세포와 물질이동을 이해한다.

세포의 구조적 단계를 이해한다.

세포의 구조를 이해한다.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을 이해한다.

인체 내 항상성 유지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인체의 구조적 단계

세포의 구조(세포막의 구조와 기능, 세포질)

세포막을 통한 물질이동(수동적 운반, 능동적 운반, 음세포작용과 토세포작용)

인체 항상성 유지(항상성의 조절요인과 기관계의 작, 항상성 유지의 메커니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3

1

1)강의주제: 3장 운동과 근육계

2)강의목표:

운동과 근육계를 이해한다.

근육의 종류를 이해한다.

골격근을 이해한다.

평활근을 이해한다.

심장근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운동과 근육계

근육의 종류

골격근(골격근의 해부학적 구조, 신경-근 연접, 골격근의 형태, 근육의 수축기전, 근섬유의 종류, 흥분과 수축의 연결, 수축의 종류,)

평활근(평활근의 해부학적 구조, 평활근과 골격근의 비)

심장근(심장근의 해부학적 구조, 심근의 흥분성, 율동성과 전도성, 수축성과 확장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4

1

1)강의주제: 에너지원과 에너지대사

2)강의목표:

에너지원을 설이해한다.

ATP 생성의 경로를 이해한다.

주요 에너지원의 대사과정을 이해한다.

운동 지속시간과 에너지 시스템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에너지원

ATP 생성의 경로(인원질과정, 젖산시스템, 유산소과)

주요 에너지원의 대사과정(탄수화물의 대사과정, 지방대사과정, 단백질의 대사, 에너지원의 이용양상과 상호전환

운동 지속시간과 에너지 시스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3

5

1

1)강의주제: 운동과 신경계

2)강의목표:

신경계의 분류를 이해한다.

신경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자극전달과 신경연접부를 이해한다.

중추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신경계에 의한 운동의 조절을 이해한다.

트레이닝에 의한 신경계의 변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신경계의 분류

신경조직의 구조와 기능

자극전달과 신경연접부(자극의 전달 과정, 신경연접)

중추신경계의 구조와 기능(, 척추)

말초신경계의 구조와 신신경계)

신경계에 의한 운동의 조절(수의운도의 전도로, 반사와 상위중추에 의한 운동의 조절, 운동단위 트원)

트레이닝에 의한 신경계의 변화(지구성 트레이닝에 의한 변화, 근력 레이닝에 의한 변화)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2

3

6

1

1)강의주제: 운동과 순환계

2)강의목표:

순환계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심장의 수축 이완기전을 이해한다.

심박수와 심박출량을 이해한다.

혈압과 혈류의 변화를 이해한다.

운동과 혈액을 이해한다.

트레이닝과 순환계의 변화를 이해한다.

림프계와 면역시스템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순환계의 구조와 기능(심장의 구조, 체순환과 페순환, 혈관)

심장의 수축 이완기전(심장주기, 심장의 전도체계, 심전도, 흉부유도부착)

심박수와 심박출량

혈압과 혈류의 변화(운동시 혈루의 변화, 혈압)

운동과 혈액

트레이닝과 순환계의 변화(안성시의 변화, 최대하 운동 중의 순환계 변화,최대운동 중의 순환계 변화)

림프계와 면역시스템(렘프계의 구성, 면역시스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과제물 : 운동중 유산소성 에너지 시스템과 무산소성 에너지 시스템에 대하여 논하시오.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운동과 호흡계

2)강의목표:

호흡기의 구조와 기능을 이해한다.

호흡 역학을 이해한다.

호흡계의 작용을 이해한다.

운동과 폐기능을 이해한다.

가스교환의 기전을 이해한다.

트레이닝과 호흡계의 변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호흡기의 구조와 기능(호흡기의 구조 ,내호흡과 외호)

호흡 역학(흡기작용, 호기작용)

호흡계의 작용(분당환기량, 폐용적과 폐용량, 기능적 환기용량)

운동과 폐기능(환기량 변화, 폐용적과 폐용량의 변화, 환기량과 무산소성역치, 산소부체 )

가스교환의 기전(폐에서의 가스교환, 조직에서의 가스교환, 가스의 운반)

트레이닝과 호흡계의 변화(폐용적과 폐용량, 폐환기, 폐확산, 동정맥산소차와 환기효율, 동적 폐기능)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5. 과제물 :

(13~14주 과제발표 및 제출)

2

3

9

1

1)강의주제: 운동과 내분비계

2)강의목표:

호르몬에 대해 이해한다.

수용체와 호르몬의 작용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호르몬 분비의 조절을 이해한다.

신체활동시 호르몬의 작용을 이해한다.

운동에 따른 매비분계의 변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호르몬이란?

수용체와 호르몬의 작용 메커니즘

호르몬 분비의 조절

신체활동시 호르몬의 작용(부신수질호르몬, 췌장호르, 성장호르몬, 성선호르몬)

운동에 따른 매비분계의 변화(운동전 단계, 운동초기,적응기, 피로탈진기, 회복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10

1

1)강의주제: 운동과 항상성

2)강의목표:

항상성의 변인과 조절방법을 이해한다.

체온의 조절기전을 이해한다.

-염기의 평형을 이해한다.

운동 중 산-염기의 조절을 이해한다.

이상환경에서의 운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항상성의 변인과 조절방법(운동시의 변인, 생체기능의 조절 방법)

체온의 조절기전(체열의 생성과 방출, 체온조절기전, 운동시의 체온조절)

-염기의 평형(-염기대사, 수소이온의 발생원)

운동 중 산-염기의 조절

이상환경에서의 운동(고지환경에서의 운동, 수중에서의 운동, 끽연, 대기오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11

1

1)강의주제: 신체조성과 비만

2)강의목표:

체지방량의 평가

비만의 정의와 판정

비만의 원인

체중조절과 운동의 장점

3)강의세부내용:

체지방량의 평가(수중체중법, 피지후법, 그 외 방법)

비만의 정의와 판정(비만의 판정)

비만의 원인 (유전적 요인, 식습관, 활동부족, 심리적 요인)

체중조절과 운동의 장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강의, 조별발표,

질의응답 및 토론

2

3

12

1

1)강의주제: 운동과 근피로

2)강의목표:

신경정보 전달의 변화를 이해한다.

근섬유내부의 변화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신경정보 전달의 변화(운동신경세포의 흥분성 저하, 경근엽접부의 기능 저하, 근초 및 T세관의 전도기능 저하)

근섬유내부의 변화(아데노신3인산, 수소이온 농도, 기인산, 글리코겐, 근소포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13

1

1)강의주제: 운동과 노화

2)강의목표:

노화의 원인을 이해한다.

노화에 의한 신체기능의 변화를 이해한다.

운동과 노화를 이해한다.

고령자와 운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노화의 원인

노화에 의한 신체기능의 변화(근수축속도의 변화, 근력변화, 지구력의 변화, 체성분의 변화. 심혈관계와 폐기)

운동과 노화

고령자와 운동(고령자의 운동시 주의사항, 고령자 운동의 목표, 고령자 운동시 고려사항)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14

1

1)강의주제: 운동과 영양

2)강의목표: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을 이해한다.

운동과 수분섭취를 이해한다.

운동과 식이방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영양소의 종류와 기능(탄수화물, 지방, 담백질, 비타민, , 수분)

운동과 수분섭취(수분섭취량과 운동, 탈수예방을 위한 수분섭취, 운동시의 수분섭치요령)

운동과 식이방법(운동전 식사, 운동전 중 식사, 운동 후 식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과제물)

기말고사

(기관평가)

과 제 물

(세미나발표)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20%

50%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실습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오리엔테이션, 6: 기관분석발표, 7: 중간점검, 8: 세미나, 14: 세미나,

15: 실습일지 제출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송민규 
    대림대학 평생교육원 의전경호학과 태권도 강사 역임
    2010년 3월 8일 - 2010년 6월 22일
    대림대학 평생교육원 의전경호학과 호신술 강사 역임
    2010년 8월 30일 - 2010년 12월 10일
    명지대학교 스포츠 예술학과 호신술 강사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여주대학 스포츠 건강학과(스포츠 상해 및 응급처치, 탁구)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여주대학 스포츠 건강학과(스포츠 상해 및 응급처치, 탁구)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14일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태권도학과 호신술 강사 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20일
    용인대학교 무도대학 태권도경기 지도학과 강사 역임
    2011년 3월 1일 - 2011년 6월 20일
    평택이충고등학교 태권도 방과후 강사 역임
    2011년 4월 1일 - 2011년 09월 30일
    평택이충고등학교 태권도 방과후 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7월 7일
    여주대학교 스포츠 건강학과 스포츠 상해, 탁구 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태권도학과 태권도장 경영법 강사역임
    2011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경운대학교 경호학과 운동과 건강강사 역임
    2012년 3월 2일 - 2012년 06월 22일
    한국경호경비학회 이사 위촉
    2012년 2월 15일 - 2012년 12월 31일
    한국중고등학교태권도연맹 기술위원회 교육분과 부위원 위축
    2012년 3월 1일 -



    제15회 부산직할시 신인종별선수권 태권도 대회 고등부 플라이급 2위 입상
    1990년 3월 27일
    제15회 부산직할시 교육감기타기 태권도 대회 고등부 플라이급 2위 입상
    1990년 9월 26일
    제72회 전국체육대회 부산시대표선발대회 겸
    제7회 협회장기타기 태권도대회 반탐급 3위 입상
    1991년 7월 12일
    회장기 타기 전국대학 태권도선수권대회 대학부 페더급 1위 입상
    1993년 9월 13일
    제 76 회 전국체육대회 부산시대표 선발대회 페더급 1위 입상
    1995년 7월 8일
    제 50 주년 경찰의 날 기념 전국경찰청 무도대회 태권도 부문 2위 / 단체전 1위 입상
    1995년 10월 23일
    부산광역시 지방경찰청장 표창장
    1995년 10월 26일
    국민생활체육 전국태권도대회 지도자 표창장
    2006년 3월 25일



    레저스포츠 참여자의 참가동기에 따른 몰입경힘이 웰니스 지수에 미치는 영향
    한국레저스포츠피싱학회
    2009년 8월 17일
    태권도 수련의 참여동기가 장애요인 및 수련지속 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09년 11월 30일
    고등학교 태권도 선수들의 성취목표성향이 스포츠 자신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0년 5월 31일
    한국 태권도 선수의 자기관리 전략이 성패귀인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
    2010년 8월 31일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