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부동산공시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11:15-13:55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부동산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7~2019-12-21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부동산 공시제도의 이념적인 추구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부동산 공시제도의 이론과 실무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부동산 공시제도의 실무적 지식을 습득으로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다. 4. 부동산 공시제도의 실제적 경험을 토대로 상호 토의를 진행할 수있다. 5. 부동산 공시제도의 핵심적 이슈가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이들을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6. 부동산의 권리관계와 소유권 등을 이해하기 위하여 관련 법인 등기법, 지적법 등에 대하여 심층 깊게 탐구하여 혼자서도 등기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구비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부동산공시제도의 이해 / 형설출판사 / 강석진,강해규,김용민외3인 / 2002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지적 및 공시제도 2)강의목표 ① 부동산 지적제도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부동산 지적제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지적제도에 대한 국제적인 추세를 알아보고, 시간적인 개념변화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지적법의 개념 ② 부동산 지적제도의 추세 ③ 부동산 지적의 국제적 추세 ④ 부동산 특성과 공시제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지적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① 부동산 지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지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을 수 있다. ③ 부동산 지적제도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지적영향요인 ② 부동산 지적법 총괄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지적제도의 절차 2)강의목표 ① 부동산 지적제도의 발달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지적 절차 및 공법적인 적용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적 발달과정과 지적법에 의한 토지조사 ② 지적 절차 및 지적법에 의한 토지의 등록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지적 공부 2)강의목표 ① 부동산 지적 공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지적의 방향을 이해한다. ③ 부동산 지적 공부와 사적 장부의 차이점을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지적공부의 종류 ② 부동산 토지대장, 등기부 등본 등 ③ 부동산 지적공부 개선 방향 ④ 부동산 지적공부와 사적 장부의 차이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분석표작성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지적공부 분석 2)강의목표 ① 지적공부의 구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공부의 전산자료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적공부의 구성 ② 지적공부의 법적인 효력 ③ 지적공부의 내용 ④ 지적공부의 전산자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토지의 이동 및 지적정리 2)강의목표 ① 토지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토지의 지적정리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토지이동 및 지적정리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토지 이동 ② 지적정리 ③ 토지이동 및 지적정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지적 정보센터 2)강의목표 ① 정부의 지적정책을 이해하고, 쟁점과 개선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지적관련법을 이해하고, 제한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지적관련법과 정책을 이해하고, 쟁점과 개선방안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적 정보센터 ② 정부의 지적관리의 한계 ③ 지적제도 공법적 제한, 쟁점, 개선방안 ④ 지적의 제반 법률 적용의 방향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공시제도 2)강의목표 ① 부동산 공시제도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등기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등기의 문제점을 제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등기제도 ② 부동산 등기의 법적 효력 ③ 부동산 등기법의 공법적 제한, 쟁점, 개선방안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등기의 유효유건 2)강의목표 ① 부동산 등기의 유효요건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 등기 주요쟁점방안들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등기의 유효요건 ② 부동산 등기의 법적 효력과 한계점 ③ 부동산 등기의 형식적 요건의 장점과 단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등기소와 등기장부 2)강의목표 ① 부동산 등기소에 대해 살펴본다. ② 부동산 등기 장부에 대해 알아본다. ③ 부동산 등기제도의 위험요소에 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등기소 ② 부동산 등기 장부 ③ 부동산 등기제도의 위험요소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② 과제) 부동산 등기제도의 문제점 과 개선방안을 컬럼형태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오(2장 이내) (13~14주 발표 및 제출)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등기의 일반적인 절차 2)강의목표 ① 등기절차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국내 등기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등기의 형식적 실질적 효력 비교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등기절차 및 효력 ② 국내 부동산 등기 실태 ③ 등기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권리에 대한 등기절차 2)강의목표 ① 권리의 등기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권리이외의 등기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등기부 등본의 발전방향성을 도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소유권 등기 절차 ② 소유권 이외의 권리 등기 절차 ③ 등기부 등본의 발전방향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각종 등기 절차 이해 2)강의목표 ① 각종 등기절차를 설명할 수 있다. ② 각종 등기절차를 직접 작성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경정, 변경, 말소, 말소 회복 등기 등의 절차 ② 등기부 등본 내용을 직접 본인이 작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과제발표 | ① ppt자료 ② 각종 등기절차 양식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5 % | 10 % | 15 % (기여도)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시사적 동영상을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