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부동산정책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화 18:40-21:3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부동산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3~2019-12-1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부동산정책의 개념 및 변천사에 대해 설명할 수 있고,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 2. 정부정책과 실물경제와의 상관관계, 정부정책의 부동산시장에 대한 영향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등을 학습한다 3. 부동산정책을 현정부와 역대정부를 비교분석하여 차후의 개선방안을 제시할 수 있다. 4. 부동산정책의 핵심적 이슈알고, 이를 해결을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교재명:아카데미 부동산정책론(제3판) 저자:김형선· 장성대·김재필·서진형·조현구 공저 출판사:부연사 츨판년도:2016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정책의 의의 2)강의목표 ① 부동산 정책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부동산 정책과 일반행정 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부동산 정책에 대한 국제적인 추세를 알아보고,시간적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정책의 개념,정의 ② 부동산 정책과 일반정책의 차이점/추세변화 ③ 부동산 정책 이론과 정책의 집행과정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국내 부동산 정책의 변천사/역대정부와 비교 2)강의목표 ① 근대사의 부동산 정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제사의 부동산 정책에 설명할 수 있다. ③ 역대 대통령별 부동산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근대사 부동산 정책 ② 일제사의 부동산 정책 ③ 역대대통령별 부동산 정책분석 /문제점/개선방안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토지정책 2)강의목표 ① 토지정책의 의의,변천사를 설명할 수 있다. ② 토지정책의 주요수단,규제정책,소유정책 등에 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토지정책의 의의, 변천사 ② 토지정책의 수단,규제,소유,거래 등 제반 정책분석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토지정책의 방향 2)강의목표 ① 토지정책의 방향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과 인구 구조를 이해한다. ③ 국가정책을 평가하고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토지정책의 방향 ② 부동산과 인구구조의 변화 ③ 국가정책의 평가(성공과 실패 토의)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주택정책 2)강의목표 ① 주택정책의 방향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향후에 주택문제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택정책의 종류 ② 주택정책의 현실태와 문제점 ③ 향후 주택문제 해결의 방향성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부동산 조세 2)강의목표 ① 부동산조세제도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부동산관련 조세률를 말할 수 있다. ③ 부동산 조세의 위험을 사례를 통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동산 조세제도 ②부동산관련 취득,보유,처분 세금 ③ 부동산 세율분석 ④ 조세의 위험사례 발표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발표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신도시(기업도시) 2)강의목표 ① 신도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신도시중 기업도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기업도시와 부동산 정책을 분석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도시란 ② 신도시의 종류 ③ 기업도시 ④ 기업도시와 부동산 정책의 분석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신도시(혁신도시) 2)강의목표 ① 혁신도시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현신도시의 구조를 설명할 수 있다. ③ 혁신도시와 부동산 정책을 분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혁신도시란? ② 혁신도시의 구조,지역,문제점,보완방향 ③ 혁신도시와 부동산 정책 분서4ㄱ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신도시(행정복합도시) 2)강의목표 ① 행정복합도시의 결정 과정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행정복합도시 모델을 외국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행정복합도시의 탄생 배경 ② 행정복합도시의 발전 ③ 행정복합도시의 한계점,보완방향 ④ 행정복합도시의 외국과 비교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신도시 2)강의목표 ①신도시의 문제점에 대해 살펴본다. ②신도심과 구도심의 경제적 관점의 접근을 시도한다. ③신도시의 위험요소에 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도시 개발의 문제덤 ② 구도심의 슬럼화와 보완방향 ③신도시개발의 위험요소 - 수업방법: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② 과제)부동산 중개시 중개하자로 인하여 손해배상한 사례를 작성하여 제출하시오. (13주~14주 과제발표 및 제출)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신도시 개발정책 2)강의목표 ① 신도시 개발역사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신도시 개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도시의 성장의 방향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도시 개발역사 ② 신도시 개발의 필요성 ③ 도시의 성장의 방향성 - 수업방법: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우리나라의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 2)강의목표 ① 신도시 개발의 현실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신도시 개발의 방향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도시 개발의 현실태 ② 신도시 개발의 문제점 ③ 신도시 개발의 방향성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현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비전 2)강의목표 ① 현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설명할 수 있다. ② 현정부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교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현정부의 부동산 정책 ② 현정부와 역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을 비교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0% | 30% | 15 % | 15 % | 15 % (기여도)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시사적인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시사적 동영상을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