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학교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금 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심리·상담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6~2019-12-2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학교에서 아동과 청소년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 기반과 기술을 습득한다. 2. 학교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고, 그 응용적 가치를 이해한다. 3. 아동․청소년이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과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아동․청소년의 효과적인 학습과 적응방안을 모색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학교상담과생활지도이론과실제 / 강진령 / 학지사 / 2015 - 부교재 :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학교상담 / Robyn.S. Hess, SAndy Magnuson, Linda M. beeler공저, 오인수역 / 시그마프레스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 분야에 대한 소개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개념과 다문화적 역량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심리학자들의 특징 ② 여섯 가지 일화 ③ 학교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 p.2-59 ③ 부교재 p.20-65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역사적 맥락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철학적, 지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근원들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심리학의 출현 ② 미국교육의 발달 ③ 학교심학의 발달과 전문화 및 최근의 동향 ④ 긴장과 반대를 통한 성장 ⑤ 청소년기를 떠나며 ⑥ 다문화적 평가 및 방법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 p.61-81 ③ 부교재 p.71-101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변화하는 얼굴 2)강의목표: 문화적 언어적 다원성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를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구학적 경향들 ② 고정관념을 넘어서 ③ 학교심리학자 집단의 소수민족 과소대표 ④ 문화적 언어적 다원성에 관한 주요 개념과 이슈들 ⑤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소수집단 학생 과잉대표와 학습심리학 ⑥ 정서지능 및 다중지능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83-113 ③ 부교재p.113-125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자 되기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 훈련, 자격제도, 학업평가 등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심리학 훈련 프로그램 ② 학생, 교수진 ③ 실습과 인턴십 훈련 ④ 자격제도 ⑤ 지속적인 전문적 발달 ⑥ 학업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조별발표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115-147 ③ 부교재p.167-182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자로서 일하기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 인구학적 특징,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등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한다. . 3)강의세부내용: ① 직업장면 ② 학교심리학자들의 역할과 기능 ③ 이상적 역할과 현실적 역할 사이의 갈등 ④ 학교심리학자들의 인구학적 특징들 ⑤ 직업의 공급과 수요 ⑥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151-204 ③ 부교재p.189-219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법적·윤리적 문제들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고찰하고 관련된 문제들을 생각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인 교육법 ② 1973년 재활법 제504조와 미국장애인 법 ③ 다른 중요한 연방법령 ④ 윤리적 문제들 ⑤ 윤리원칙과 법의 통합: 비밀보장의 한계, 성격 및 행동평가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05-246 ③ 부교재p.449-463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과제물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을 통한 변화촉진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 실무를 위한 모델을 적용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교심리학의 전통적·대안적 모델들 ② 문제해결 접근의 채택근거 ③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모델의 개관 ④ CLD학생의 심리교육평가 보고서 작성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47-288 ③ 부교재p.133-163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평가에서 학교심리학의 역할 2)강의목표: 평가규정, 평가, 진단과 분류, 자문과 개입 등 일련의 과정과 절차를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평가 규정과 심리측정적 속성들 ② 지능의 평가 ③ 학업기술의 평가 ④ 사회 정서적 및 행동적 기능의 평가 ⑤ 학교에서의 진단과 분류 ⑥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평가 ⑦ 교사를 포함한 자문과 개입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89-326 ③ 부교재p.329-358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제목: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주제: 예방과 개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과정으로서 예방과 개입 ②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③ 증거에 기초한 교수 및 개입 전략 ④ 효과적 교수에 관한 예방과 개입문헌 ⑤ 중다 예방 수준에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⑥ 부모훈련을 위한 다문화적 역량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27-337 ③ 부교재p.583-614 ④과제물부과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목표: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생의 정신건강 요구와 사회적·정서적 요구 ②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문제해결접근 ③ 공중보건 예방의 틀을 학교에 적용하기 ④ 증거에 기초한 실무운동 ⑤ 서비스 전달 시스템과 제공자의 지원을 연결하기 ⑥ 여러 수준의 예방에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분화변용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43-366 ③ 부교재p.505-530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시스템 변화의 촉진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목표: 시스템 변화의 촉진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문제해결 ② 시스템 변화 ③ 그리고 학교심리학 ④ 과거의 시스템 변화 과정에서 얻은 교훈 ⑤ 시스템 변화과정의 단계들 ⑥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언어장벽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77-408 ③ 부교재p.485-500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주요 인지적 이론 2)강의목표: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인지적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몰 단위 행동 ② 목적적 행동주의 ③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④ 여섯 종류의 학습 ⑤ 톨몬의 교육론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409-443 ③ 부교재p.427-437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신경생리학적 이론과 진화론적 이론 2)강의목표: 도널드 올딩 헵, 로버트 씨 볼스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경과학 연구에 미친 헵의 영향 ② Darwin 이론과 진화심리학 ③ 볼스의 학습이론 ④ 앞으로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661-688 ③ 부교재p.533-553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과제물 8주-14주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태도를 관찰하도록 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