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학교심리학
교육 기간
2019-09-06~2019-12-2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금12:10-15: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학교심리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15:0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심리·상담 전공

강좌기간

2019-09-06~2019-12-2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학교에서 아동과 청소년 개인의 요구에 부응하는 효과적인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지식 기반과 기술을 습득한다.

2. 학교상황에서 직접적으로 적용되는 이론들을 통합적으로 개관하고, 그 응용적 가치를 이해한다.

3. 아동청소년이 학교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경험하는 심리적 과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아동청소년의 효과적인 학습과 적응방안을 모색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학교상담과생활지도이론과실제 / 강진령 / 학지사 / 2015

- 부교재 :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학교상담 / Robyn.S. Hess, SAndy Magnuson, Linda M. beeler공저, 인수역 /

시그마프레스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 분야에 대한 소개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개념과 다문화적 역량에 대하여 말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학교심리학자들의 특징

여섯 가지 일화

학교전문가의 다문화적 역량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 p.2-59

부교재 p.20-65

2

3

2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역사적 맥락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철학적, 지적, 그리고 사회문화적 근원들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심리학의 출현

미국교육의 발달

학교심학의 발달과 전문화 및 최근의 동향

긴장과 반대를 통한 성장

청소년기를 떠나며

다문화적 평가 및 방법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 p.61-81

부교재 p.71-101

2

3

3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변화하는 얼굴

2)강의목표: 문화적 언어적 다원성에 효과적으로 반응하기를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인구학적 경향들

고정관념을 넘어서

학교심리학자 집단의 소수민족 과소대표

문화적 언어적 다원성에 관한 주요 개념과 이슈들

특수교육 프로그램에서의 소수집단 학생 과잉대표와 학습심리학

정서지능 및 다중지능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83-113

부교재p.113-125

2

3

4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자 되기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 훈련, 자격제도, 학업평가 등에 대하여 통합적으로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학교심리학 훈련 프로그램

학생, 교수진

실습과 인턴십 훈련

자격제도

지속적인 전문적 발달

학업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조별발표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15-147

부교재p.167-182

2

3

5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자로서 일하기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과 기능, 인구학적 특징,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등에 대하여 폭넓게 이해한다. .

3)강의세부내용:

직업장면

학교심리학자들의 역할과 기능

이상적 역할과 현실적 역할 사이의 갈등

학교심리학자들의 인구학적 특징들

직업의 공급과 수요

다문화 맥락에서의 임상평가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51-204

부교재p.189-219

2

3

6

1

1)강의주제: 학교심리학의 법적·윤리적 문제들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의 법적, 윤리적 문제들을 고찰하고 관련된 문제들을 생각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장애인 교육법

1973년 재활법 제504조와 미국장애인 법

다른 중요한 연방법령

윤리적 문제들

윤리원칙과 법의 통합: 비밀보장의 한계, 성격 및 행동평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05-246

부교재p.449-463

2

3

7

1

중간고사

과제물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2

3

8

1

1)강의주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을 통한 변화촉진

2)강의목표: 학교심리학 실무를 위한 모델을 적용해본다

3)강의세부내용:

학교심리학의 전통적·대안적 모델들

문제해결 접근의 채택근거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모델의 개관

CLD학생의 심리교육평가 보고서 작성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47-288

부교재p.133-163

2

3

9

1

1)강의주제: 평가에서 학교심리학의 역할

2)강의목표: 평가규정, 평가, 진단과 분류, 자문과 개입 등 일련의 과정과 절차를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평가 규정과 심리측정적 속성들

지능의 평가

학업기술의 평가

사회 정서적 및 행동적 기능의 평가

학교에서의 진단과 분류

문제해결과정으로서의 평가

교사를 포함한 자문과 개입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89-326

부교재p.329-358

2

3

10

1

1)강의제목: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주제: 예방과 개입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과정으로서 예방과 개입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증거에 기초한 교수 및 개입 전략

효과적 교수에 관한 예방과 개입문헌

중다 예방 수준에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부모훈련을 위한 다문화적 역량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27-337

부교재p.583-614

과제물부과

2

3

11

1

1)강의주제: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목표: 예방과 개입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학생의 정신건강 요구와 사회적·정서적 요구

정신건강문제에 대한 문제해결접근

공중보건 예방의 틀을 학교에 적용하기

증거에 기초한 실무운동

서비스 전달 시스템과 제공자의 지원을 연결하기

여러 수준의 예방에서 자료 주도적 문제해결, 분화변용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43-366

부교재p.505-530

2

3

12

1

1)강의주제: 시스템 변화의 촉진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2)강의목표: 시스템 변화의 촉진에서 학교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문제해결 시스템 변화

그리고 학교심리학 과거의 시스템 변화 과정에서 얻은 교훈

시스템 변화과정의 단계들 학교심리학자의 역할, 언어장벽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77-408

부교재p.485-500

2

3

13

1

1)강의주제: 주요 인지적 이론

2)강의목표: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인지적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몰 단위 행동 목적적 행동주의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여섯 종류의 학습

톨몬의 교육론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409-443

부교재p.427-437

2

3

14

1

1)강의주제: 신경생리학적 이론과 진화론적 이론

2)강의목표: 도널드 올딩 헵, 로버트 씨 볼스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신경과학 연구에 미친 헵의 영향

Darwin 이론과 진화심리학

볼스의 학습이론

앞으로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661-688

부교재p.533-553

2

3

15

1

기말고사

과제물

8-14주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태도를 관찰하도록 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교수사진
    박재식 
    - 백석상담센타 근무
    - 아가페상담센타 운영
    - 한국목회상담협회 전문상담가
    -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자격심사위원장
    -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전문교수
    -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 전문상담가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여성의 부정적 정서
    회복과정에 관한 연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