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학습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금 08:50-11: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심리·상담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6~2019-12-2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등 이론을 학습하고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게 목표를 정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학습심리학 / Jaqmes E. Mazur저. 이영애.이나경.이현주옮김 / 시그마프레스 / 2015 부교재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 손순복.정진화.박진옥 공저 / 학지사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학습이란 무엇인가? 2)강의목표: 학습의 개념,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습과 기억의 정의, 학습의 종류 ② 학습과 생존, 마음의 철학 ③ 진화와 자연선택 ④ 실험심리학의 탄생 ⑤ 행동주의 접근 ⑥ 인지적 접근 ⑦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59 ③ 부교재 p.20-65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학습과 기억의 신경과학 2)강의목표: 초기학습이론 및 뇌와 신경계를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식론과 학습이론 ② 뇌와 신경계 ③ 뇌에서 행동으로 ④ 학습과 시냅스 가소성 ⑤ 뉴련 ⑥ 신경활동의 측정과 조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61-81 ③ 부교재p.71-101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일화적 기억과 의미적 기억 2)강의목적: 사실의 기억과 사건의 기억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적 측면 ② 대뇌피질과 의미적 기억 ③ 측두엽 내측 영역과 메모리 저장 ④ 기억견고화에서의 해마-피질 상호작용 ⑤ 기억의 저장과 인출에서의 전두엽 피질의 역할 ⑥ 일시적인 전반적 기억상실 ⑦ 기능적 기억상실 ⑧ 유아기 기억상실 ⑨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83-113 ③ 부교재p.113-125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숙련기억 2)강의목표: 행위에 의한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숙련기억의 학습 ② 전문적 기술과 재능 ③ 훈련 ④ 훈련의 전이 ⑤ 숙련기억모델 ⑥ 기저핵과 기술학습 ⑦ 기술의 피질 표상 ⑧ 소뇌와 타이밍 ⑨ 운동장애, 헌팅턴병 ⑩ 파킨슨병 ⑪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115-147 ③ 부교재p.167-182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작업기억과 집행통제 2)강의목표: 작업기억이 지능의 핵심일까? 질문을 갖고 학습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일시적 기억 ② 작업기억 ③ 중앙집행기 ④ 전두엽 손상의 행동적 결과 ⑤ 작업기억과제 동안의 전뇌활동 ⑥ 전전두피질의 해부학과 배들리 모델 ⑦ 전전두피질과 장기 서술적 기억의 통제 ⑧ 클라크 레너드 헐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151-204 ③ 부교재p.189-219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비연합 학습 2)강의목표: 반복되는 사건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지각학습 ② 비연합 학습의 모델 ③ 지각학습과 대뇌피질의 신경 가소성 ④ 해마와 공간학습 ⑤ 이정표 실인증 ⑥ 뇌졸중 후의 재활 ⑦ 사람-기계의 인터페이스 ⑧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05-246 ③ 부교재p.449-463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과제물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화 2)강의목표: 중요한 사건을 예측하게 해주는 학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들 ② 오차교정과 US처리에 대한 수정 ③ CS처리에 대한 조정 ④ 운동반사의 포유류 조건화 ⑤ 무척추동물과 학습의 세포적 기초 ⑥ 나쁜 습관 날려버리기 ⑦ 에드윈 레이 거스리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47-288 ③ 부교재p.133-163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도구적 조건화 2)강의목표: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도구적 조건화의 발견 ② 학습된 연합의 구성요소 ③ S-R-C연합 만들기 ④ 선택행동 ⑤ 기저핵과 도구적 조건화 ⑥ 강화의 메커니즘 ⑦ 약물중독 ⑧ 행동적 중독 ⑨ 치료 ⑩ 월리엄 케이 에스테스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289-326 ③ 부교재p.329-358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일반화, 변별 및 유사성 표상 2)강의목표: 일반화, 변별 및 유사성 표상의 이해를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사한 자극들이 유사한 결과들을 예언할 때 ② 유사한 자극들이 다른 결과들을 예언할 때 ③ 뇌피질 표상과 일반화 ④ 일반화와 해마영역 ⑤ 형태주의 이론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27-337 ③ 부교재p.583-614 ④과제물부과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정서학습과 정서기억 2)강의목표: 정서는 기억이 저장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서란 무엇인가? ② 학습된 정서반응 ③ 편도체 ④ 해마의 정서적인 환경입력 ⑤ 감정과 전두엽 ⑥ 공포증 ⑦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⑧ 장 피아제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43-366 ③ 부교재p.505-530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관찰학습 2)강의목표: 관찰, 경청, 그리고 기억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모방을 통한 학습 ② 대안적인 설명들, 정보의 사회적 전달 ③ 대뇌 피질의 거울 뉴런 ④ 새의 뇌와 노래 학습 ⑤ 자폐증환자에서의 모방 ⑥ 전두엽 손상이 모방에 미치는 영향 ⑦ 앨버트 반두라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377-408 ③ 부교재p.485-500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주요 인지적 이론 2)강의목표: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인지적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몰 단위 행동 ② 목적적 행동주의 ③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④ 여섯 종류의 학습 ⑤ 톨몬의 교육론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409-443 ③ 부교재p.427-437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신경생리학적 이론과 진화론적 이론 2)강의목표: 도널드 올딩 헵, 로버트 씨 볼스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경과학 연구에 미친 헵의 영향 ② Darwin 이론과 진화심리학 ③ 볼스의 학습이론 ④ 앞으로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 ① 교수 강의안(ppt자료) ② 주교재p.661-688 ③ 부교재p.533-553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과제물 8주-14주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태도를 관찰하도록 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