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학습심리학
교육 기간
2019-09-06~2019-12-2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금08:50-11: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학습심리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11: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심리·상담 전공

강좌기간

2019-09-06~2019-12-2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학습이 일어나는 심리적 과정에 대하여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동물의 학습과정에 관여하는 요인들과 기제들을 통해 밝혀진 다양한 학습심리기제들을 자극반응이론과 인지이론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학습의 정의, 학습연구의 패러다임 등 이론을 학습하고 심리적 과정에 대해서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4. 인간이 환경의 영향을 받는 본질적인 원리에 대한 통찰력과 응용력을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게 목표를 정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학습심리학 / Jaqmes E. Mazur. 이영애.이나경.이현주옮김 / 시그마프레스 / 2015

부교재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 손순복.정진화.박진옥 공저 / 학지사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학습이란 무엇인가?

2)강의목표: 학습의 개념,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학습과 기억의 정의, 학습의 종류

학습과 생존, 마음의 철학

진화와 자연선택

실험심리학의 탄생

행동주의 접근

인지적 접근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59

부교재 p.20-65

2

3

2

1

1)강의주제: 학습과 기억의 신경과학

2)강의목표: 초기학습이론 및 뇌와 신경계를 학습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식론과 학습이론 뇌와 신경계

뇌에서 행동으로 학습과 시냅스 가소성

뉴련 신경활동의 측정과 조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61-81

부교재p.71-101

2

3

3

1

1)강의주제: 일화적 기억과 의미적 기억

2)강의목적: 사실의 기억과 사건의 기억을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행동적 측면

대뇌피질과 의미적 기억

측두엽 내측 영역과 메모리 저장

기억견고화에서의 해마-피질 상호작용

기억의 저장과 인출에서의 전두엽 피질의 역할

일시적인 전반적 기억상실

기능적 기억상실

유아기 기억상실

에드워드 리 손다이크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83-113

부교재p.113-125

2

3

4

1

1)강의주제: 숙련기억

2)강의목표: 행위에 의한 학습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숙련기억의 학습 전문적 기술과 재능

훈련 훈련의 전이

숙련기억모델 기저핵과 기술학습

기술의 피질 표상 소뇌와 타이밍

운동장애, 헌팅턴병 파킨슨병

버러스 프레더릭 스키너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15-147

부교재p.167-182

2

3

5

1

1)강의주제: 작업기억과 집행통제

2)강의목표: 작업기억이 지능의 핵심일까? 질문을 갖고 학습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일시적 기억 작업기억 중앙집행기

전두엽 손상의 행동적 결과

작업기억과제 동안의 전뇌활동

전전두피질의 해부학과 배들리 모델

전전두피질과 장기 서술적 기억의 통제

클라크 레너드 헐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51-204

부교재p.189-219

2

3

6

1

1)강의주제: 비연합 학습

2)강의목표: 반복되는 사건에 대해 학습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지각학습 비연합 학습의 모델

지각학습과 대뇌피질의 신경 가소성

해마와 공간학습 이정표 실인증

뇌졸중 후의 재활 사람-기계의 인터페이스

이반 페드로비치 파블로프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05-246

부교재p.449-463

2

3

7

1

중간고사

과제물

지금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2

3

8

1

1)강의주제: 고전적 조건화

2)강의목표: 중요한 사건을 예측하게 해주는 학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고전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들

오차교정과 US처리에 대한 수정

CS처리에 대한 조정

운동반사의 포유류 조건화

무척추동물과 학습의 세포적 기초

나쁜 습관 날려버리기

에드윈 레이 거스리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47-288

부교재p.133-163

2

3

9

1

1)강의주제: 도구적 조건화

2)강의목표: 행동의 결과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도구적 조건화의 발견 학습된 연합의 구성요소

S-R-C연합 만들기 선택행동

기저핵과 도구적 조건화 강화의 메커니즘

약물중독 행동적 중독

치료 월리엄 케이 에스테스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89-326

부교재p.329-358

2

3

10

1

1)강의주제: 일반화, 변별 및 유사성 표상

2)강의목표: 일반화, 변별 및 유사성 표상의 이해를 한다..

3)강의세부내용:

유사한 자극들이 유사한 결과들을 예언할 때

유사한 자극들이 다른 결과들을 예언할 때

뇌피질 표상과 일반화

일반화와 해마영역

형태주의 이론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27-337

부교재p.583-614

과제물부과

2

3

11

1

1)강의주제: 정서학습과 정서기억

2)강의목표: 정서는 기억이 저장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정서란 무엇인가? 학습된 정서반응

편도체 해마의 정서적인 환경입력

감정과 전두엽 공포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장 피아제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43-366

부교재p.505-530

2

3

12

1

1)강의주제: 관찰학습

2)강의목표: 관찰, 경청, 그리고 기억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모방을 통한 학습

대안적인 설명들, 정보의 사회적 전달

대뇌 피질의 거울 뉴런

새의 뇌와 노래 학습

자폐증환자에서의 모방

전두엽 손상이 모방에 미치는 영향

앨버트 반두라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77-408

부교재p.485-500

2

3

13

1

1)강의주제: 주요 인지적 이론

2)강의목표: 에드워드 체이스 톨먼 인지적 이론에 대하여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몰 단위 행동 목적적 행동주의

톨먼 이론의 형식적 측면 여섯 종류의 학습

톨몬의 교육론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409-443

부교재p.427-437

2

3

14

1

1)강의주제: 신경생리학적 이론과 진화론적 이론

2)강의목표: 도널드 올딩 헵, 로버트 씨 볼스 이론을 이해하고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신경과학 연구에 미친 헵의 영향

Darwin 이론과 진화심리학

볼스의 학습이론

앞으로의 과제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661-688

부교재p.533-553

2

3

15

1

기말고사

과제물

8-14주까지 배운 내용을 차시별로 요약 정리하여 제출함.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 태도를 관찰하도록 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교수사진
    박재식 
    - 백석상담센타 근무
    - 아가페상담센타 운영
    - 한국목회상담협회 전문상담가
    -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자격심사위원장
    -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전문교수
    -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 전문상담가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여성의 부정적 정서
    회복과정에 관한 연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