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인간관계론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화18:40-21:3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인간관계론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8:40-21:3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심리학전공자,

교양이수자

강좌기간

2019-09-03~2019-12-1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인간관계의 이론 및 기술을 습득해 행복하고 성숙한 인간관계의 능력을 배양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2. 의사소통과 심리분석이론을 바탕으로 인간관계기술을 높인다.

3. 태어나서 죽음에 이르기까지의 여정에 맞추어 인간관계에 대해 정리를 해보고 건전하고 효과적으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젊은이를위한인간관계의심리학 / 권석만 / 학지사 / 2012

부교재 : 인간관계의심리이론과실제 / 정진선,문미란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인간관계의 의미, 다양한 인간관계

2)강의목표: 인간관계에 대하여 학습하고 좋은 관계를 갖기 위한 생각을 정리하여 실천한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적 존재로서의 인간

대학생과 인간관계

인간관계의 분류

인생의 단계와 인간관계

성격, 의미 있는 타인

인생의 네 가지 동반자

- 수업방법: 강의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 p.2-59

부교재 p.20-65

2

3

2

1

1)강의주제: 부적응적 인간관계, 대인동기

2)강의목표: 인간관계의 부적응 및 대인동기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0강의세부내용:

부적응적 인간관계의 유형

부적응적 인간관계와 성격장애

인간관계 부적응과 심리적 장애

다양한 대인동기

대인동기의 개인차

부적응적 대인동기

동기 및 갈등과 인간관계

부적응행동과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 p.61-81

부교재 p.71-101

2

3

3

1

1)강의주제: 자아개념, 대인신념

2)강의목표: 대인매력 및 대인지각과 인간관계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자아개면과 신체상 및 역할

자아의 상태, 대인신념이란 무엇인가?

타인에 대한 신념

부적응적 대인신념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83-113

부교재p.113-125

2

3

4

1

1)강의주제: 대인기술, 의사소통 인간관계

2)강의목표: 대인기술과 의사소통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비언어적 대인기술

언어적 대인기술

부적응적 대인기술

스트레스 및 적응과 인간관계

Satir의 의사소통 유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15-147

부교재p.167-182

2

3

5

1

1)강의주제: 대인지각 및 대인사고

2)강의목표: 대인지각과 인상형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상형성의 단서 인상형성의 과정

인상형성의 경향성 대인행동의 귀인

귀인의 방향, 귀인의 일반적 경향 우울유발적 귀인

귀인의 3차원적 입체이론 대인사고

대인지각과 대인사고의 중요성 의미추론과정

대처결정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151-204

부교재p.189-219

2

3

6

1

1)강의주제: 대인감정 및 대인행동

2)강의목표: 대인감정과 대인행동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긍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부정적인 대인감정과 대인행동

정서의 개념 및 발달

정서유발이론, 정서의 영향, 대인정서, 건강한 정서표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05-246

부교재p.449-463

2

3

7

1

중간고사

과제 / 대인기술과 의사소통에 관하여 3쪽 이상 정리하여 리포트로 제출한다.

2

3

8

1

1)강의주제: 친구관계-우정

2)강의목표: 친밀한 인간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친구의 의미 친구관계의 다양성

친교대상자의 선택 구관계의 발전과 심화

친구관계의 약화와 해체 호감의 형성

친구와 우정 우정의 발달과 유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47-288

부교재p.133-163

2

3

9

1

1)강의주제: 이성관계-사랑

2)강의목표: 사랑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사랑의 삼각형이론 낭만적 사랑

사랑의 발전과 심화 사랑의 붕괴와 종결

사랑의 상처-실연과 그 극복방법 사랑의 발달과 유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289-326

부교재p.329-358

2

3

10

1

1)강의주제: 가족관계

2)강의목표: 가족의 의미에 대하여 생각해보고 미래를 계획한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관계의 결정요인 건강한 가족의 특징

부모자녀관계 형제자매관계

현대가족의 특징 결혼

부부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27-337

부교재p.583-614

과제물 부과

2

3

11

1

1)강의주제: 직업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직업의 의미를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3)강의세부내용:

일과 직업 인생의 설계와 직업선택

직업사회와 직장의 이해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직장인의 스트레스와 인간관계갈등

직장에서의 성공적인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43-366

부교재p.505-530

2

3

12

1

1)강의주제: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

2)강의목표: 행복의 심리학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행복과 주관적 안녕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들

자기실현과 성숙의 심리학

성숙한 인간의 인간관계

성숙한 인간관계에 도움이 되는 아홉 가지 태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377-408

부교재p.485-500

2

3

13

1

1)강의주제: 인간관계의 평가와 분석

2)강의목표: 나의 인간관계를 평가해보고 개선점을 찾는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계의 평가 인간관계의 분석

자기분석 횡단적 자기분석

종단적 자기분석 심층적 자기분석

사이버상의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409-443

부교재p.427-437

2

3

14

1

1)강의주제: 인간관계의 개선방법

2)강의목적: 삶에서 최상의 관계형성과 효과적인 의사소통기술을 실천한다.

3)강의세부내용:

대화기회 포착하기 자기공개하기

경청하기와 반응하기 효과적인 의사소통하기

리더십과 인간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및 피드백

교수 강의안(ppt자료)

주교재p.661-688

부교재p.533-553

2

3

15

1

기말고사

과제 / 자신이 생각하는 행복한 삶과 인간관계를 리포트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발표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자신이 젊은 시절에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대상들을 조사해 보고 나누기를 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교수사진
    박재식 
    - 백석상담센타 근무
    - 아가페상담센타 운영
    - 한국목회상담협회 전문상담가
    - 한국이야기치료학회 자격심사위원장
    - 한국부부행복코칭센터 전문교수
    - 한국통합예술치료학회 전문상담가





    - 독서치료를 통한 이혼여성의 부정적 정서
    회복과정에 관한 연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