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상담이론과실제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18:40-21:3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심리·상담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2~2019-12-09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상담이론과실제의 개념 및 실제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상담이론과실제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상담이론과실제의 제반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상담이론과실제를 상담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다. 5. 상담이론과실제의 내용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내담자 조력을 위한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상담의 이론과 실제 2판 / 김춘경외 4인 / 학지사 / 2015 부교재 : 대학생을위한심리학 / 정의석 / 시그마프레스 / 2013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기초 2)강의목표: 상담의 정의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 ① 상담의 의의 ② 상담, 심리치료, 정신치료의 비교 ④ 상담의 개념 ⑤ 상담의 과정과 기법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주제: 정신분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신분석적 상담의 주요 개념: 의식수준, 성격구조, 불안, 자아방어기제 ② 정신분석의 인간관, 주요개념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대상관계상담, 분석심리학적 상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페어베언, 클라인, 코헛 ③ 정신병리 ④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⑤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⑥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주제: 개인심리학적 상담, 실존주의적 상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인간중심상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게슈탈트상담, 다문화적 접근 및 동양적 접근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게슈탈트, 전경과 배경, 알아차림과 접촉, 미해결과제, 양극성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행동주의 상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행동수정, 수반성, 강화 및 강화 계획, 사회적 인지이론, 인지적 행동수정, 변별과 일반화, 소거, 조성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 : 각 상담 이론중에서 본인이 선호하는 이론을 정하여 자신의 말로 서술하시오(p.1-3 분량)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합리정서행동치료, 상담에서 활용되는 심리검사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REBT의 정의, 비합리적 신념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주제: 인지행동치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불안감소법, 인지재구조화, 새로운 행동학습법, 마이켄바움의 인지행동수정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교류분석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자아상태 모델, 대화분석, 각본분석, 스트로크, 게임, 라켓감정, 인생태도와 각본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현실치료, 상담의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상담환경 가꾸기, 행동변화를 이끄는 구체적인 절차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밀턴 에릭슨의 상담, 상담의 기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준거틀, 상담자-내담자의 협력체계 구축, 자원활용, 은유, 최면, 스토리텔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주요 이론 2)강의목표: 해결중심상담, 상담의 응용: 집단상담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② 상담의 주요 개념: 문제중심접근과 해결중심접근, 긍정적 관점 지향, 질문기법, 메시지 전달기법 ③ 상담의 목표와 과정 ④ 상담의 기법과 적용 ⑤ 상담의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인터넷검색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수업과 연계된 동영상을 통하여 쉽게 이해 및 설명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사항없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