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개인상담의과정과 실제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 08:50-11: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상담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19-09-02~2019-12-09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개념 및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상담과정과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5.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핵심적 이론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상담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2판 / 천성문외 공저 / 학지사 / 2011 부교재 : 상담및심리치료의이해 / Stephen Palmer 편저, 김춘경외 공역 / 학지사 / 2008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개념과 좋은 상담자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① 개인상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내담자와 상담자에 대해 바르게 이해한다. ③ 좋은 상담자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인상담의 개념 ② 내담자와 상담자에 대한 이해 ③ 상담자의 수련과정 ④ 상담은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상담관계 2)강의목표 ① 상담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일상생활의 인간관계와 상담관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상담관계의 중요성 ② 상담관계의 특징 ③ 상담자의 태도 ④ 상담관계 형성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상담자가 겪는 문제 2)강의목표 ① 심리적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며 왜 상담자를 찾는지 이해한다. ② 어떤 심리검사를 통해 평가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③ 상담자가 어떤 점이 가장 힘들지 생각해보고 이해한다. ④ 어떤 내담자가 가장 대하기 힘들지 생각해보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내담자에 대한 전체적 이해와 평가 ②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③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④ 상담자의 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정신분석 2)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정신분석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 ②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③ 상담과정과 기법 ④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행동주의 2)강의목표: ① 행동주의의 주요개념을 바르게 이해한다. ② 행동주의 역사의 네가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요소 ② 행동주의의 주요 개념 ③ 상담과정과 기법 ④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인간중심 2)강의목표 ① 인간중심의 주요 개념을 바르게 이해한다. ② 인간중심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중심의 주요 개념 ② 심리적 문제의 발생 ③ 상담과정과 기법 ④ 인간중심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인지행동 2)강의목표: ① 인지행동 이론에서는 인간을 어떤 존재라고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 ② 인간관 ③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게슈탈트 2)강의목표 ① 게슈탈트가 어떤 의미인지 설명 할 수 있다. ② 성격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 형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게슈탈트의 주요개념 ② 성격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의 형성 ③ 상담 과정과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교류분석과 현실치료 2)강의목표 ① 교류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을 어떤 존재로 생각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② 교류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현실치료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교류분석의 주요개념 ② 현실치료의 주요개념 ③ 심리적 문제의 발생 ④ 상담 과정과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과제 - 보고서 제출 - <개인상담의 개념과 좋은 상담자에 대한 이해>를 정리하여 표지 포함 5매 내외로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자신이 상담을 한다면 그 과정과 방법을 교재를 근거로 하여 정리하여 표지 포함 3매 내외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
2 | ||||||||||||||
3 | ||||||||||||||
제11 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① 상담의 각 과정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초기, 중기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과 나타날 수 있는 문제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③ 종결단계에서 하는 일과 고려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상담의 구조화 ② 목표설정 ③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통찰 ④ 중기 단계의 상담자의 역할 ⑤ 상담의 종결 시기 결정과 종결 단계에서 하는 일 ⑥ 조기 종결의 문제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2 주 | 1 | 1)강의주제: 상담의 적용 2)강의목표: ① 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한다. ② 각 상담의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단기상담의 특징과 접근방법 ② 단기상담의 과정 ③ 집단상담의 형태 ④ 집단상담의 과정 ⑤ 가족상담의 필요성 ⑥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동영상 시청 후 토의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문제 유형별 상담 2)강의목표 ① 문제 유형별 각 상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진로상담의 이해 ② 학습상담의 이해 ③ 비행청소년 상담의 이해 ④ 성상담의 이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4 주 | 1 | 1)강의주제: 보조자료를 활용한 상담 2)강의목표 ① 보조자료를 활용한 상담의 종류를 이해한다. ② 보조자료를 활용 상담 종류의 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이버 상담 ② 놀이치료 ③ 미술치료 ④ 음악치료 ⑤ 독서치료 ⑥ 사이코드라마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후 토론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인터넷 검색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각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