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
교육 기간
2019-09-02~2019-12-09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08:50-11:4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개인상담의과정과 실제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11: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상담학 전공자

강좌기간

2019-09-02~2019-12-09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1.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개념 및 본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이론과 이념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에 대한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4.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상담과정과 방법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다.

5. 개인상담의과정과실제의 핵심적 이론이 무엇인지 알 수 있으며, 상담과정과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상담심리학의이론과실제 2/ 천성문외 공저 / 학지사 / 2011

부교재 : 상담및심리치료의이해 / Stephen Palmer 편저, 김춘경외 공역 / 학지사 / 2008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개인상담의 개념과 좋은 상담자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개인상담의 개념을 이해한다.

내담자와 상담자에 대해 바르게 이해한다.

좋은 상담자의 특성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개인상담의 개념

내담자와 상담자에 대한 이해

상담자의 수련과정

상담은 어디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강의주제: 상담관계

2)강의목표

상담관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일상생활의 인간관계와 상담관계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내담자와 상담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상담관계의 중요성 상담관계의 특징

상담자의 태도 상담관계 형성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내담자의 이해와 평가, 상담자가 겪는 문제

2)강의목표

심리적 어려운 문제가 생기면 어떻게 해결하며 왜 상담자를 찾는지 이해한다.

어떤 심리검사를 통해 평가할 수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상담자가 어떤 점이 가장 힘들지 생각해보고 이해한다.

어떤 내담자가 가장 대하기 힘들지 생각해보고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내담자에 대한 전체적 이해와 평가

심리검사를 통한 평가

상담장면에서 겪게 되는 어려움

상담자의 윤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정신분석

2)강의목표:

정신분석이론에서 인간의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인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정신분석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정신분석의 주요 개념

심리적 문제의 형성과정과 그 증상의 의미

상담과정과 기법

정신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후 토론

ppt자료

동영상

2

3

5

1

1)강의주제: 행동주의

2)강의목표:

행동주의의 주요개념을 바르게 이해한다.

행동주의 역사의 네가지 요소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요소

행동주의의 주요 개념

상담과정과 기법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6

1

1)강의주제: 인간중심

2)강의목표

인간중심의 주요 개념을 바르게 이해한다.

인간중심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중심의 주요 개념

심리적 문제의 발생

상담과정과 기법

인간중심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7

1

중간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8

1

1)강의주제: 인지행동

2)강의목표:

인지행동 이론에서는 인간을 어떤 존재라고 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종류

인간관

인지행동적 상담 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9

1

1)강의주제: 게슈탈트

2)강의목표

게슈탈트가 어떤 의미인지 설명 할 수 있다.

성격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 형성에 대해 설명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게슈탈트의 주요개념

성격의 발달과 심리적 문제의 형성

상담 과정과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교류분석과 현실치료

2)강의목표

교류분석이론에서는 인간을 어떤 존재로 생각하는지 설명할 수 있다.

교류분석이론의 공헌점과 비판점을 설명할 수 있.

현실치료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교류분석의 주요개념

현실치료의 주요개념

심리적 문제의 발생

상담 과정과 기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과제 - 보고서 제출

- <개인상담의 개념과 좋은 상담자에 대한 이해>를 정리하여

표지 포함 5매 내외로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 자신이 상담을 한다면 그 과정과 방법을 교재를 근거로 하여 정리하여 표지 포함 3매 내외로 정리하여 보고서를 제출하시오,

 

2

3

11

1

1)강의주제: 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상담의 각 과정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초기, 중기단계에서 사용되는 상담기법과 나타날 수 있는 문제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종결단계에서 하는 일과 고려사항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상담의 구조화

목표설정

내담자의 자기 탐색과 통찰

중기 단계의 상담자의 역할

상담의 종결 시기 결정과 종결 단계에서 하는

조기 종결의 문제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토의

ppt자료

 

 

2

3

12

1

1)강의주제: 상담의 적용

2)강의목표:

단기상담,집단상담,가족상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한다.

각 상담의 필요성과 적합성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집단상담과 개인상담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

3)강의세부내용:

단기상담의 특징과 접근방법

단기상담의 과정

집단상담의 형태

집단상담의 과정

가족상담의 필요성

가족상담의 이론과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동영상 시청 후 토의

ppt자료

동영상

 

2

3

13

1

1)강의주제: 문제 유형별 상담

2)강의목표

문제 유형별 각 상담에 대해 바르게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진로상담의 이해

학습상담의 이해

비행청소년 상담의 이해

성상담의 이해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4

1

1)강의주제: 보조자료를 활용한 상담

2)강의목표

보조자료를 활용한 상담의 종류를 이해한다.

보조자료를 활용 상담 종류의 각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사이버 상담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독서치료 사이코드라마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후 토론

ppt자료

동영상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PPT를 활용한 강의 및 팀별 토의, 인터넷 검색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각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시청각 자료를 적극 활용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