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영유아발달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수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4~2019-12-18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영유아기는 신체・인지・정서・사회・언어・도덕 등 모든 발달에 결정적 시기이며, 발달이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 발달적 특징 및 발달심리학적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2)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전반적인 성장과정을 학습함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과정과 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 영유아발달에 영향력 있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영유아발달 특징에 비추어 영유아의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문제를 찾아내고, 이해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4) 영유아발달에 맞는 지도를 위해 영유아에 대한 관찰능력 뿐만 아니라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함양하여 교사로서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영유아발달 / 유효순 외 공저 / 창지사 / 2016 부교재 : 영유아발달의 이해(개정판)/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발달의 기초 2)강의목표: 영유아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 이론 및 영유아발달의 연구역사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영유아발달이란 ② 영유아발달의 영역 ③ 영유아발달의 논쟁점 ④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및 방법 - 수업방법: 강의, 발표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의 영유아기” “영유아발달에 있어서의 유전 VS 환경”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1 2)강의목표: 여러 발달이론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영유아의 발달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이론이란? ② 생물학적 관점(성숙이론, 동물행동이론;애착이론) ③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 에릭슨)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 제시(과제1:개별) “영유아발달이론 중 자신의 보육교사관에 영향을 미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보육교사로서 어떠한 역할, 지도를 하고 싶은지 기술하시오” (5주차에 제출) 4. 동영상자료:“애착실험”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2 2)강의목표: 여러 발달이론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영유아의 발달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론적 관점(피아제의 인지발달, 정보처리이론) ② 학습이론적 관점(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인지이론) ③ 맥락적 관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생태체계이론)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질의응답, 복습퀴즈 | 1. 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문제지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 주제: 영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기저 2)강의 목표: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유전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전, 생물학적 기저 ② 환경적 기저 ③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유전의 영향)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출산과 신생아 2)강의목표: ① 임신의 과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태내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태내 환경과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출산에 대한 신비와 함께 건강한 출산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며, 이후의 영아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명의 시작 및 태내발달단계 ② 태내발달에 영향을 주는 태내환경 ③ 출산과 신생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생명의 탄생 “수정” 아기성장보고서“출산”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두뇌 및 신체발달 2)강의목표: 영유아기의 두뇌, 신체 운동 및 지각발달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두뇌와 신경체계의 발달 ② 신체발달 ③ 운동발달 ④ 감각과 지각발달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복습퀴즈,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복습 퀴즈: “신생아의 반사”영상을 보고 어떤 반사행동인지 퀴즈 풀기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인지발달 2)강의목표:영유아의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의 특징 등에 이해한다. 또한, 영유아의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인지발달이란? 정보처리와 기억 ② 지능과 창의성 ③ 영유아기 인지발달 척도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토론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2제시(조별): 영유아발달(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중 택1)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4. 동영상 시청(영유아의 기억) 5. 토론주제 제시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양육자와 교사의 역할”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언어발달 2)강의목표: 영유아기에 언어는 어떻게 발달하여 가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 가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언어란? 언어발달이론 ② 영아기 언어발달 ③ 유아기 언어발달 ④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방안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아기성장보고서“언어습득”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2)강의목표: 영아기에 나타나거나 발달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영아의 사회정서요인인 기질과 정서 및 애착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질 ② 정서 ③ 애착발달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복습퀴즈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아기성장보고서 “기질,애착”) 4. 토론 주제 제시 (기질 VS 환경)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자아 및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 발달과정에서의 자아, 성역할, 도덕성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아발달 ② 성역할 발달 ③ 도덕성 발달 ④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성역할 발달)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기의 건강과 안전 2)강의목표: 영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영유아기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기 건강 ② 영유아기 영양 ③ 영유아기 안전 ④ 영유아기 발달장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복습퀴즈,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문제지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가족 및 또래와 놀이 2)강의목표: 체계로서의 가족을 살펴보면서 영유아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기의 또래가 갖는 의미와 또래가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체계로서의 가족 ② 부모, 형제와 조부모 ③ 또래 ④ 놀이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영유아발달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 주제: 영유아교육기관과 멀티미디어 2)강의 목표: 영유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요인 인 영유아교육기관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멀티미디어의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교육기관 ② 영유아와 멀티미디어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 과제2 발표 | 1.교재 2. ppt자료 3. ▶과제2(조별)제출 및 발표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학습 내용에 대한 학습자들의 생각, 가치관 등이 토론, 발표 과정에서 비판적으로 평가되지 않고, 수용, 이해 되도록 수업을 유도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