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육 기간
2019-09-03~2019-12-10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화08:50-12: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점

3

주당시간

4

강의시간

08:50-12: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3~2019-12-10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첫째, 영유아의 관찰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유아 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셋째, 영유아와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넷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보육현장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황해익외 3/ 공동체 / 2016

부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이순형외 8/ 학지사 / 2014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유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15주강의 일정 안내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실습: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문장으로 서술해보기

: 관찰의 원칙 실습- 객관적 서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동영상시청

1. 교재

2. 강의 계획서

3. 동영상 자료:

EBS다큐프라임

(착각의 진실)

 

2

3

4

2

1

1)강의주제: 아동관찰의 기초

2)강의목표: 영유아연구방법의 절차와 관찰 실행과정의 유의점을 알고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관찰의 절차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관찰연습

실습: 정물관찰 하기

행동관찰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영상시청

1. 재 및 PPT자료

2. 정물관찰 자료 제시

(정물관찰연습 자료

움직이는 대상 관찰연습 자료

사진관찰연습 자료)

3. 영상자료: 아동의 놀이, 산책, 노래 부르기 영상

2

3

4

3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체계 및 구성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 구성원리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발표: 보육과정의 철학적 론에 기초한 자신의 아동관에 대해 발표하기

 

2

3

4

4

1

1)강의주제: 관찰방법

2)강의목표: 약호식 관찰기록방법의 특성, 관찰지침, 관찰양식, ·단점에 대해 알고 실제 관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빈도 사건표집법

시간표집법

평정척도법

실습: 행동목록양식 사용하여 관찰하기

행동내용에 따른 관찰척도 구성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 자료

: 관찰실습을 위한 교사의 수업과정 영상

3. 실습자료

:시간표집법 실습점검지

 

3. 부교재

2

3

4

5

1

1)강의 주제: 사례연구

2)강의 목표: 사례연구의 개념 및 특징, 절차, 자료수, 적용, ·단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

사례연구의 적용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실습: 보육기관 현장방문

(현장관찰을 통한 아동관찰/ 아동들의 행동특성

관찰하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시, 현장방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 현장방문

3. 부교재

4.과제 제시

영유아를 관찰한 후 일화기록하기

(14주차에 제출)

(장면2개 이상 & 누리과정에 따른 일화기록 작성)

2

3

4

6

1

1)강의주제: 조사연구

2)강의목표: 조사연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질문지, 면접법, 사회성 조사법의 특징, 장단점, 유의점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조사연구의 개념과 절차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의 유의점

실습: Role Play(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대 한 면담지 만들기 및 실제 경험하기)

: 단계에 따른 관찰실습(관찰기록을 보고, 관찰 대상에 대해 추론 및 평가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4. 토론주제 제시

: 사회성 측정 행렬표를 이용하여 또래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적 처치방안 모색해보기

2

3

4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2

3

4

8

1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검사

2)강의목표: 영유아발달검사의 성격과 유형을 알아보고 선정기준, 실시과장 및 결과 해석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발달수준을 관찰 및 평가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

영유아 발달검사의 선정실시 및 해석방법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

영유아 발달검사의 실제

실습: KCDR-R(영유아 발달선별검사) 실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유인물

4. 영상자료(유아지능검사 영상)

5. 토론주제 제시

;영유아 발달검사의 필요성 및 장단점 논의하기

2

3

4

9

1

1)강의주제: 물리적 환경 관찰

2)강의목표: 영유아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알관찰을 활용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실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실내외 환경 관찰

시설 및 설비 관찰

실습: 영유아교육기관 실내흥미영역 구성하기

시설/설비 안전 관찰기록 작성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동영상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영상자료: 국내외 어린이집 환경

 

2

3

4

10

1

1)강의주제: 일과운영과 영유아관찰

2)강의목표: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찰하고 관찰에 적합한 일과운영이 되도록 는 방법에 대해 이해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 강의세부내용:

영아기 일과운영

유아기 일과운영

실습: 관찰을 통한 지원전략 세우기 연습

(일과 중 관찰기록을 토대로 아동의 행동에 대 한 이해/원인/지원 방안 찾기 연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토론: 일과 관찰기록지 사례를 읽어보고 연령별 차이가 있는지 논의해보기

2

3

4

11

1

1)강의주제: 학부모 면담

2)강의목표: 부모면담 시 영유아발달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부모면담의 목적

부모면담 계획

부모면담의 실행 및 평가

실습: 개별/집단 부모면담 Role-Play

부모면담을 위한 게획서 작성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실습, 질의응답

1. 교재 ppt자료

2. 유인물

2

3

4

12

1

1)강의주제: 포트폴리오 평가

2)강의 목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및 목적

포트폴리오 평가의 종류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실습: 포트폴리오 관찰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고 그에 따른 해석과 활용 방안 계획해보기

: 주어진 자료를 발달영역별, 누리과정 영역별, 생활영역별로 분류하여 편집/정리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포트폴리오 샘플 보기, 질의응답, 토론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자료:포트폴리오 샘플 및 자료(영유아들의 실제 활동 자료 제시)

3. 토론: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논의해보기

2

3

4

13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평가

2)강의목표: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

영유아평가

보육과정 운영 평가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2

3

14

1

1)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2)강의목표: 영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전반에 걸친 영아평가의 실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영아발달의 이해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실습

: 영아반 주간계획안의 각 활동들을 살펴보고 영아들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자료의 형태와 평가방법 계획하기

: 서술형 평가척도 만들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출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과제 제출

2

3

4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4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이해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교수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