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학점 | 3 | 주당시간 | 4 | |||||||||
강의시간 | 화08:50-12: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3~2019-12-10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첫째, 영유아의 관찰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유아 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셋째, 영유아와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넷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보육현장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황해익외 3인 / 공동체 / 2016 부교재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이순형외 8인 / 학지사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요 &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유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15주강의 일정 안내 ②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③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④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⑤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실습: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문장으로 서술해보기 : 관찰의 원칙 실습- 객관적 서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 동영상시청 | 1. 교재 2. 강의 계획서 3. 동영상 자료: EBS다큐프라임 (착각의 진실) | |||||||||||
2 | ||||||||||||||
3 | ||||||||||||||
4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아동관찰의 기초 2)강의목표: 영유아연구방법의 절차와 관찰 실행과정의 유의점을 알고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관찰의 절차 ②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③ 관찰연습 ▶실습: 정물관찰 하기 행동관찰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영상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정물관찰 자료 제시 (정물관찰연습 자료 움직이는 대상 관찰연습 자료 사진관찰연습 자료) 3. 영상자료: 아동의 놀이, 산책, 노래 부르기 영상 | |||||||||||
2 | ||||||||||||||
3 | ||||||||||||||
4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체계 및 구성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구성원리 ②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③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④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발표: 보육과정의 철학적 이론에 기초한 자신의 아동관에 대해 발표하기 | |||||||||||
2 | ||||||||||||||
3 | ||||||||||||||
4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관찰방법Ⅱ 2)강의목표: 약호식 관찰기록방법의 특성, 관찰지침, 관찰양식,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실제 관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빈도 사건표집법 ② 시간표집법 ③ 평정척도법 ▶실습: 행동목록양식 사용하여 관찰하기 행동내용에 따른 관찰척도 구성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 자료 : 관찰실습을 위한 교사의 수업과정 영상 3. 실습자료 :시간표집법 실습점검지 3. 부교재 | |||||||||||
2 | ||||||||||||||
3 | ||||||||||||||
4 | ||||||||||||||
제 5주 | 1 | 1)강의 주제: 사례연구 2)강의 목표: 사례연구의 개념 및 특징, 절차, 자료수집, 적용, 장·단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 ②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 ③ 사례연구의 적용 ④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실습: 보육기관 현장방문 (현장관찰을 통한 아동관찰/ 아동들의 행동특성 관찰하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시, 현장방문 |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 현장방문 3. 부교재 4.과제 제시 “영유아를 관찰한 후 일화기록하기” (14주차에 제출) (장면2개 이상 & 누리과정에 따른 일화기록 작성) | |||||||||||
2 | ||||||||||||||
3 | ||||||||||||||
4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조사연구 2)강의목표: 조사연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 조사법의 특징, 장단점, 유의점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조사연구의 개념과 절차 ②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③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의 유의점 ▶실습: Role Play(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대 한 면담지 만들기 및 실제 경험하기) : 단계에 따른 관찰실습(관찰기록을 보고, 관찰 대상에 대해 추론 및 평가 실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 4. 토론주제 제시 : 사회성 측정 행렬표를 이용하여 또래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적 처치방안 모색해보기 | |||||||||||
2 | ||||||||||||||
3 | ||||||||||||||
4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 |||||||||||
2 | ||||||||||||||
3 | ||||||||||||||
4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검사 2)강의목표: 영유아발달검사의 성격과 유형을 알아보고 선정기준, 실시과장 및 결과 해석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발달수준을 관찰 및 평가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선정․실시 및 해석방법 ③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 ④ 영유아 발달검사의 실제 ▶ 실습: KCDR-R(영유아 발달선별검사) 실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유인물 4. 영상자료(유아지능검사 영상) 5. 토론주제 제시 ;영유아 발달검사의 필요성 및 장단점 논의하기 | |||||||||||
2 | ||||||||||||||
3 | ||||||||||||||
4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물리적 환경 관찰 2)강의목표: 영유아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관찰을 활용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실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② 실내외 환경 관찰 ③ 시설 및 설비 관찰 ▶ 실습: 영유아교육기관 실내흥미영역 구성하기 시설/설비 안전 관찰기록 작성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동영상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영상자료: 국내외 어린이집 환경
| |||||||||||
2 | ||||||||||||||
3 | ||||||||||||||
4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일과운영과 영유아관찰 2)강의목표: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찰하고 관찰에 적합한 일과운영이 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이해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 일과운영 ② 유아기 일과운영 ▶실습: 관찰을 통한 지원전략 세우기 연습 (일과 중 관찰기록을 토대로 아동의 행동에 대 한 이해/원인/지원 방안 찾기 연습)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자료 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토론: 일과 관찰기록지 사례를 읽어보고 연령별 차이가 있는지 논의해보기 | |||||||||||
2 | ||||||||||||||
3 | ||||||||||||||
4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학부모 면담 2)강의목표: 부모면담 시 영유아발달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부모면담의 목적 ② 부모면담 계획 ③ 부모면담의 실행 및 평가 ▶실습: 개별/집단 부모면담 Role-Play 부모면담을 위한 게획서 작성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실습, 질의응답 | 1. 교재 ppt자료 2. 유인물 | |||||||||||
2 | ||||||||||||||
3 | ||||||||||||||
4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포트폴리오 평가 2)강의 목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및 목적 ② 포트폴리오 평가의 종류 ③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④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실습: 포트폴리오 관찰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고 그에 따른 해석과 활용 방안 계획해보기 : 주어진 자료를 발달영역별, 누리과정 영역별, 생활영역별로 분류하여 편집/정리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포트폴리오 샘플 보기, 질의응답, 토론 |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자료:포트폴리오 샘플 및 자료(영유아들의 실제 활동 자료 제시) 3. 토론: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논의해보기 | |||||||||||
2 | ||||||||||||||
3 | ||||||||||||||
4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평가 2)강의목표: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 ② 영유아평가 ③ 보육과정 운영 평가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2)강의목표: 영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전반에 걸친 영아평가의 실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발달의 이해 ②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③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 실습 : 영아반 주간계획안의 각 활동들을 살펴보고 영아들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자료의 형태와 평가방법 계획하기 : 서술형 평가척도 만들기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출 |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과제 제출 | |||||||||||
2 | ||||||||||||||
3 | ||||||||||||||
4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4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이해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교수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