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보육과정
교육 기간
2019-09-02~2019-12-09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월12:10-15: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보육과정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15:0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아동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2~2019-12-09

강사명

미정

강사 전화번호

미정

E-mail

미정

2. 교과목 학습목표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보호와 질적인 보육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보육하며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1.보육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는 독특성과 함께 종합적이며, 실천적, 응용적인 특성이 높아 보육과정에서는 보육의 전반적인 영역을 이해하면서 특히 핵심적인 보육내용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의 전반적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계획수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즉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각 어린이집의 구체적인 보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보육과정(3) / 김지은외 공저 / 창지사 / 2014

부교재 : 보육과정 / 김계중외 공저 / 창지사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개념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이란 보육담당자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으로 체계적 계획과 설계이다.

보육과정과 인간상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상에 대해 발표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2

3

2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기초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기초로서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와 여건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의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기초로서 성숙주의, 신분석, 행동주의 인지발달, 생태학적 체계이론 등 기초 이론들을 알아본다.

보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여건과 보육과정의 다양한 관점과 그 변화를 알아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제시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 예시 자료

4. 과제제시(과제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3주차에 제출 및 발표

 

2

3

3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체계 및 구성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 구성원리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발표: 보육과정의 철학적 론에 기초한 자신의 아동관에 대해 발표하기

 

2

3

4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기본생활

2)강의목표: 기본생활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기본생활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기본생활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기본생활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기본생활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5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신체운동, 건강

2)강의목표: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질의응답, 과제2제시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 예시 자료

4. 과제제시(과제2):영유아의 연령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을 참고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작성하기 :11주차부터 제출 및 발표

2

3

6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사회관계

2)강의목표: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사회관계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사회관계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의사소통

2)강의목표: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의사소통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의사소통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9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자연탐구

2)강의목표: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자연탐구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자연탐구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10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예술경험

2)강의목표: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예술경험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1. 주교재

2. ppt. 자료

 

2

3

11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2)강의목표: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0~1세 보육과정

2세 영아 보육과정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2

3

12

1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2)강의목표: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유아(3~5)를 위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3세 보육과정 /4세 보육과정

5세 보육과정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2

3

13

1

1)강의주제: 보육과정 평가

2)강의목표: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

영유아평가

보육과정 운영 평가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2

3

14

1

1)강의주제: 외국의 보육과정

2)강의목표: 외국의 다양한 보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보육과정과 비교 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일본, 미국, 스웨덴, 영국, 프랑스, 독일의 다양한 보육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외국의 보육과정)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이해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교수한다.)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교수사진
    노혜진 
    <경력>
    -현) 아낌없이주는숲 연구소장
    -아산시교육지원청 원예테라피 강사

    <학력>
    -충북대학교대학원 산림치유학과 석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