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보육과정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2~2019-12-09 | |||||||||||||
교․강사명 | 미정 |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 미정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보육과정은 영유아가 건강하고 조화로운 성장과 발달을 이룰 수 있도록 발달에 적합한 보호와 질적인 보육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하므로, 어린이집에서 영유아를 어떻게 보육하며 어떤 경험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와 가치, 지식, 기술을 제시하고 있는 보육과정을 이해 할 수 있도록 한다. 1.보육은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다는 독특성과 함께 종합적이며, 실천적, 응용적인 특성이 높아 보육과정에서는 보육의 전반적인 영역을 이해하면서 특히 핵심적인 보육내용을 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보육과정의 전반적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보육계획수립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즉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기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 각 어린이집의 구체적인 보육과정을 편성하여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보육과정(제3판) / 김지은외 공저 / 창지사 / 2014 부교재 : 보육과정 / 김계중외 공저 / 창지사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개념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이란 보육담당자가 영유아를 대상으로 보호와 교육하는 일련의 전문적 활동으로 체계적 계획과 설계이다. ② 보육과정과 인간상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자신이 생각하는 인간상에 대해 발표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기초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기초로서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사회적 기초와 여건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의 철학적, 발달심리학적 기초로서 성숙주의, 정신분석, 행동주의 인지발달, 생태학적 체계이론 등 기초 이론들을 알아본다. ② 보육과정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여건과 보육과정의 다양한 관점과 그 변화를 알아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제시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 예시 자료 4. ▶과제제시(과제1):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중 철학적 기초에 대해 서술하고, 자신의 아동관에 대한 자신의 생각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3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체계 및 구성 2)강의목표: 보육과정의 구성원리, 구성요소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구성원리 ② 표준보육과정의 구성원리 ③ 표준보육과정의 목적 및 목표 ④ 표준보육과정의 내용 체계 및 영역별 내용 - 수업방법:강의, 토론, 과제1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1발표: 보육과정의 철학적 이론에 기초한 자신의 아동관에 대해 발표하기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기본생활 2)강의목표: 기본생활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본생활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기본생활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기본생활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기본생활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주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신체운동, 건강 2)강의목표: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신체운동, 건강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질의응답, 과제2제시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 예시 자료 4. ▶과제제시(과제2):영유아의 연령과 표준보육과정의 영역을 참고하여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작성하기 :11주차부터 제출 및 발표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사회관계 2)강의목표: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관계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사회관계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사회관계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사회관계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의사소통 2)강의목표: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의사소통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의사소통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의사소통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의사소통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자연탐구 2)강의목표: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연탐구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자연탐구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자연탐구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자연탐구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1. 주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내용 중 예술경험 2)강의목표: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에 대해 이해하고 연령별에 따른 목표와 내용을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예술경험 영역의 필요성 및 이론적 기초 ② 예술경험 영역의 연령별 목표 및 내용 ③ 예술경험 영역의 활동의 예를 살펴본다. ④ 예술경험 영역의 제시된 활동과 연계된 활동 및 확장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해 토의 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주교재 2. ppt. 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2)강의목표: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 ② 0~1세 보육과정 ③ 2세 영아 보육과정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Ⅱ 2)강의목표: 유아를 위한 보육과정 계획 및 운영의 실제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3~5세)를 위한 보육과정의 계획 및 실제 ② 3세 보육과정 /4세 보육과정 ③ 5세 보육과정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보육과정 평가 2)강의목표: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보육과정 운영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평가의 개념, 목적, 내용 ② 영유아평가 ③ 보육과정 운영 평가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2발표 및 피드백 | 1. 주교재 2. ppt. 자료 3. ▶과제2발표: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계획서 발표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외국의 보육과정 2)강의목표: 외국의 다양한 보육과정에 대해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보육과정과 비교 해 볼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일본, 미국, 스웨덴, 영국, 프랑스, 독일의 다양한 보육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 수업방법: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 1. 주교재 2. ppt. 자료 3. 동영상 자료(외국의 보육과정)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발표 및 피드백, 동영상 시청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학습자들의 인지적 수준,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운영한다. (학습자 개개인의 이해력의 차이를 고려하여 학습 내용을 교수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