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2)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14:30-17:1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 ||||||||
강좌기간 | 2019.09.07. ~ 2019.12.21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인간발달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2.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성장 발달인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말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 이해의 관점을 높이기 위해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등에 실천적 적용을 할 수 있다. 4.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5. 사회복지실천의 주요관점인 “환경속의 인간”입장을 이해하고 구술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창순외 3인 / 학지사 / 2015 부교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인 / 양서원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①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② 사회복지에의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인지할 수 있다. ③ 환경속의 인간 관점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 이해의 다양성 ② 사회복지에서의 인간이해 관점의 변화 ③ 환경속의 인간 관점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 2)강의목표: ① 인간행동의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이해한다. ② 인간행동의 이론이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요인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③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이론 ② 이상행동이론 ③ 인간발달이론 ④ 생태체계이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정신분석이론 2)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알 수 있다. ② 지형적 모델과 구조적모델,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다양한 자아 방어기제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관과 기본관점 ② 주요개념 ③ 성격의 역동 ④ 자아방어기제 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분석심리이론 2)강의목표 ①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한다. ② 정신분석이론의 인간발달관점을 이해한다. ③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관과 기본관점 ② 주요개념 ③ 성격의 역동 ④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⑤ 융과 프로이드의 비교 ⑥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자아심리이론 2)강의목표: ①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다. ②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에릭슨의 8단계와 프로이드 5단계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④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인 심리이론: 아들러(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②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인지이론: 피아제, 엘리스 2)강의목표: ①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다. ②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이론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발달 이론과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발달이론: 피아제(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 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②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엘리스(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 ||||||||||
2 | |||||||||||||
3 | |||||||||||||
제 7 주 | 1 | 1)강의주제: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 반두라 2)강의목표: ①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다. ② 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인간발달 관점을 이해한다. ③ 사회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학습이론: 스키너(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②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8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 매슬로 2)강의목표: ① 인본주의이론과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한다. ② 인본주의 이론과 욕구위계 이론의 인간발달관점을 이해한다. ③ 인본주의 이론과 욕구위계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②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125-144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인간발달의 기초 2)강의목표: ①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② 인간발달의 기본원칙과 인간발달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인간발달과 성격에 관한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간발달의 개념 ② 인간발달의 특성 ③ 인간발달의 단계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과제물)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택1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가능성을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태내기와 신생아기/ 영아기와 유아기 2)강의목표: ① 태내기와 신생아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실천에서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③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④ 사회복지실천에서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태내기 ② 신생아기 ③ 신생아기 ④ 영아기 ⑤ 유아기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193-223 | ||||||||||
2 | |||||||||||||
3 | |||||||||||||
제 12 주 | 1 | 1)강의주제: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2)강의목표: ①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②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③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④ 사회복지실천에서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율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227-293. | ||||||||||
2 | |||||||||||||
3 | |||||||||||||
제 13 주 | 1 | 1)강의주제: 2)강의목표: ① 생태체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생태체계의 특징과 환경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례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여부를 실천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요 ② 주요개념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사례분석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 주 | 1 | 1)강의주제: 사회환경 체계 2)강의목표: ① 가족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체계로서의 가족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③ 집단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체계로서의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⑤ 조직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⑥ 체계로서의 조직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⑦ 지역사회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⑧ 체계로서의 지역사회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가족 ② 집단 ③ 조직 ④ 지역사회 ⑤ 문화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301-364 |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15% | 5%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