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현장실습(2반)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토 08:30-13:55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7. ~ 2019.12.21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개입계획과 활 동 및 평가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대상 집단의 특성을 조사하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의 조직, 정책, 운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5.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전문직 정체감을 구술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콕콕 짚어주는 사회복지현장실습지침서 / 오창순외 2인 / 학지사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현장실습 / 신민선외 5인 / 양서원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실습전단계 1)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및 중요성을 알며, 실습기관 선정 및 실습자로서의 자세에 대한 논의 한다. 3)강의세부 내용: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목적, 중요성, 기대효과, 실습교육내용 및 일정, 사회복지실습기관 선택 - 수업방법: 오리엔테이션, 강의, 질의응답 | ① 실습기관 명단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운영계획서) 자료 배부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 확인 및 실습신청서류작성교육 (실습전단계 2) 2) 강의목표: 실습생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습의뢰서와 실습생 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3) 강의세부내용: 실습기관확인, 실습신청서 작성, 기관 미선정시 담당교수와 상담 ① 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 ② 실습지 선택이유 ③ 실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④ 실습기관 및 학교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실습생 프로파일작성 ② ppt자료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서류 피드백 (실습전단계 3) 2)강의목표: 실습예정자로서 작성해야 하는 문서에 대한 점검 및 수정을 통해 실습의 목표를 구체화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현장실습신청서 점검 및 수정 ② 사회복지 실습생 프로파일 점검 및 수정 ③ 실습계획서 점검 및 수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1 2)강의목표: 실습예정자로서 자기점검을 통해 실습생의 자세를 익힌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선행과정 ② 실습전 자기 점검 ③ 실습생의 자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2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습일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실습일정 ② 실습내용 ③ 실습생의견 ④ 슈퍼바이져 의견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3 2)강의목표: ① 실습기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습기관의 이해도를 높인다. ② 중간평가서 작성방법을 익혀 실습계획이 잘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기관분석보고서 작성방법 ② 중간평가서 작성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기관분석 발표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점검 - 수업방법: 1:1 점검, 질의응답 | ① 실습생 실습일지 지참 | |||||||||||
2 | ||||||||||||||
3 | ||||||||||||||
제 8주 | 1 | 1)강의주제: 실습중간평가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중간 평가를 통해 원활한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실습일정평가 ②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③ 실습교육효과에 대한 평가 ④ 실습생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⑤ 실습에 임하는 자세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 ① ppt자료 ② 실습생 발표자료 ③ 피드백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단계 1 2)강의목표: 중간평가세미나에서 나타난 실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중간평가서 작성에 대한 피드백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 ①실습생 중간평가서 지참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단계2 2)강의목표: 실습을 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상황을 해결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익힌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②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 ③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윤리적 딜레마 - 수업방법: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단계3 2)강의목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적극적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①사례관리의 개념 ② 사례관리의 목적 ③ 사례관리의 특징 및 기능 ④ 사례관리 모델 ⑤ 사례관리자의 역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 ① 실습생 사례관리 일지 지참 ② 피드백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단계1 2)강의목표: 실습종결평가서 작성을 통해 실습의 종결을 준비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실습일정평가 ②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③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④ 서비스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⑤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⑥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⑦ 전문적인 태도에 대한 평가 ⑧ 기관이해도에 대한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 ①실습생 실습종결평가서 지참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단계2 2)강의목표: 실습초기에 계획한 실습목표를 점검하고, 실습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통합 정리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실습평가의 이해 ② 관계종결하기 ③ 실습프로그램 평가방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①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슈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② 실습소감 발표 - 수업방법: 발표, 피드백 | ① 실습소감문 | |||||||||||
2 | ||||||||||||||
3 | ||||||||||||||
제 15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제출 2)강의목표: 실습을 종결하면서 갖는 마음자세를 통해 추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 증진과 전문직으로서의 역량을 확고히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제출 및 검토 ② 실습확인서 2부 제출 - 수업방법: 실습소감, 발표및피드백 | ① 실습일지 ② 실습확인서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과제물) | 기말고사 (기관평가) | 과 제 물 (세미나발표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20% | 50%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제1주: 오리엔테이션, 제6주: 기관분석발표, 제7주: 중간점검, 제8주: 세미나, 제 14주: 세미나, 제15주: 실습일지 제출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