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사회복지현장실습(2반)
교육 기간
2019-09-07~2019-12-21 (총 15주, 75시간)
수업 시간
토08:50-13:40
강의실
나사렛관 615호
학습비
300,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사회복지현장실습(2)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30-13:55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사회복지학전공

강좌기간

2019.09.07. ~ 2019.12.21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지식과 기술을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실습현장에서 클라이언트 체계의 문제 확인, 정보수집, 개입계획과 활 동 및 평가과정을 적용할 수 있다.

3. 지역사회대상 집단의 특성을 조사하고 자원을 활용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시설과 기관의 조직, 정책, 운영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5. 사회복지기관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과 전문직 정체감을 구술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콕콕 짚어주는 사회복지현장실습지침서 / 오창순외 2/ 학지사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현장실습 / 신민선외 5/ 양서원 / 2014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오리엔테이션(실습전단계 1)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및 중요성을 알며, 실습기관 선정 및 실습자로서의 자세에 대한 논의 한다.

3)강의세부 내용: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목적, 중요성, 기대효과, 실습교육내용 및 일정, 사회복지실습기관 선택

- 수업방법: 오리엔테이션, 강의, 질의응답

실습기관 명단 배부

오리엔테이션(운영계획서) 자료 배

ppt자료

2

3

2

1

1) 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기관 확인 및 실습신청서류작성교육 (실습전단계 2)

2) 강의목표: 실습생의 역할을 이해하고, 실습의뢰서와 실습프로파일을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실습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3) 강의세부내용: 실습기관확인, 실습신청서 작성, 기관 미선정시 담당교수와 상담

실습을 통해 배우고 싶은 점

실습지 선택이유

실습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

실습기관 및 학교지도교수에게 바라는 점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실습생 프로파일작성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서류 피드백

(실습전단계 3)

2)강의목표: 실습예정자로서 작성해야 하는 문서에 대한 점검 및 수정을 통해 실습의 목표를 구체화 한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현장실습신청서 점검 및 수정

사회복지 실습생 프로파일 점검 및 수정

실습계획서 점검 및 수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1

2)강의목표: 실습예정자로서 자기점검을 통해 실습생의 자세를 익힌다.

3)강의 세부 내용: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선행과정

실습전 자기 점검

실습생의 자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5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2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습일지를 구체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실습일정

실습내용

실습생의견

슈퍼바이져 의견 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6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초기단계 3

2)강의목표:

실습기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실습기관의 이해도를 높인.

중간평가서 작성방법을 익혀 실습계획이 잘 이루어지는지 구체적인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기관분석보고서 작성방법

중간평가서 작성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기관분석 발표

2

3

7

1

중간점검

- 수업방법: 1:1 점검, 질의응답

실습생 실습일지 지참

2

3

8

1

1)강의주제: 실습중간평가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중간 평가를 통해 원활한 실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실습일정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교육효과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실습에 임하는 자세 평가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ppt자료

실습생 발표자료

피드백

2

3

9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중간단계 1

2)강의목표: 중간평가세미나에서 나타난 실습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중간평가서 작성에 대한 피드백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

실습생 중간평가서 지참

2

3

10

1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단계2

2)강의목표: 실습을 하면서 겪게 되는 문제상황을 해결하고 적절한 대처방법을 익힌다.

3)강의 세부 내용: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와 가치

사회복지실천과정의 윤리적 딜레마

- 수업방법: 강의, 실습

ppt자료

2

3

11

1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중간단계3

2)강의목표: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에 대한 적극적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다.

3)강의 세부 내용: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의 목적

사례관리의 특징 및 기능

사례관리 모델

사례관리자의 역할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생 사례관리 일지 지참

피드백

2

3

12

1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단계1

2)강의목표: 실습종결평가서 작성을 통해 실습의 종결을 준비한다.

3)강의세부내용:

실습일정평가

실습내용 및 역할에 대한 평가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서비스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실습에 임하는 자세에 대한 평가

전문적인 태도에 대한 평가

기관이해도에 대한 평가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생 실습종결평가서 지참

 

2

3

13

1

1)강의주제: 사회복지 현장실습 종결단계2

2)강의목표: 실습초기에 계획한 실습목표를 점검하고, 실습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통합 정리한다.

3)강의세부내용:

실습평가의 이해

관계종결하기

실습프로그램 평가방법

- 수업방법: 강의, 토론

ppt자료

2

3

14

1

1)강의주제: 실습종결 세미나

2)강의목표: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를 통해 실습교육에 대한 목표의 달성정도를 평가한다.

3)강의 세부 내용:

실습종결에 대한 평가, 습생자신, 실습기관, 실습내용, 퍼비젼 등에 대한 평가

실습소감 발표

- 수업방법: 발표, 피드백

실습소감문

2

3

15

1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제출

2)강의목표: 실습을 종결하면서 갖는 마음자세를 통해 추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아인식 증진과 전문직으로서의 역량을 확고히 한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현장실습일지 제출 및 검토

실습확인서 2부 제출

- 수업방법: 실습소감, 발표및피드백

실습일지

실습확인서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과제물)

기말고사

(기관평가)

과 제 물

(세미나발표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20%

50%

15 %

15 %

0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1: 오리엔테이션, 6: 기관분석발표, 7: 중간점검, 8: 세미나, 14: 세미나,

15: 실습일지 제출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이은주 센터장
    여성긴급전화1366충남센터 사무국장 6년 근무 중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협의이혼전 상담위원
    백석문화대학 전 외래강사(자원봉사론 강의)
    여성가족부 성희롱예방교육전문강사 활동
    미술치료전문가 활동
    MBTI 강의활동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2010년)
    천안시장 표창
    운영주체로부터 직무 관련 표창

    1366을 이용하는 가정폭력피해여성의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전국1366을 이용하는 내담자 중심으로) 석사 학위 청구 논문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