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건강가정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금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6 ~ 2019.12.20 | |||||||||||||
교․강사명 | 조옥선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건강가정에 대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건강가정의 중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2. 건강가정기본법의 등장배경과 법의 기본체계 및 주요내용에 대해 이해한다. 3. 건강가정정책 및 전달체계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설명할 수 있다. 4. 다양한 건강가정사업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이를 기획하고 실천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주교재 : 건강가정론, 정지영외 4, 양서원, 2016 부교재 : 건강가정론, 조희금외 6, 신 정, 2017 / 건강가정론, 강유진, 차승원, 공동체, 2018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실습전단계 1)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및 중요성을 알며, 실습기관 선정 및 실습자로서의 자세에 대한 논의 한다. 3)강의세부 내용: 사회복지실습의 개념, 목적, 중요성, 기대효과, 실습교육내용 및 일정, 사회복지실습기관 선택 - 수업방법: 오리엔테이션, 강의, 질의응답 | 오리엔테이션 교재소개/주차별강의소개/ 과제물소개(레포트) / 주교재 (p 10 ~ 3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2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족 이해하기 강의목표: 시간의 흐름 속에서 변화하는 한국가족을 이해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과거 한국가족의 이해/현대 한국가족의 이해/민주화와 양성평등/`압축적 근대화` 과정에서의 다층적 가족가치관 | 부교재 (p 15 ~ 30)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3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정의 의의 강의목표: 올바른 건강가정 의미와 개념파악을 통해 우리나라 가정의 건강성정도를 측정 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건강가정의 의미/개념/건강가정의 요소/ 우리나라의 가정 건강성 정도/ 건강가정을 둘러싼 비판적 담론/가정의 건강성 측정 | 주교재 (p 39 ~ 4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4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정 관련이론과 적용 강의목표: 건강가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습득하고 이를 건강가정론에 적용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구조기능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가족체계이론과 적용. 가족발달이론과 적용. 생태학적 이론과 적용. 관련이론을 적용한 건강가정프로그램 모형 | 주교재 (p 61 ~ 82)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5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정을 위한 정책적 접근 강의목표: 가족정책과 건강가정정책의 개념을 이해한다. 한국과 외국의 가족정책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가족정책과 건강가정정책의 개념. 한국의 가족정책. 외국의 가족정책 | 주교재 (p 86 ~ 9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6주 | 1 | 가족 영화 상영 및 토론 | 주교재 (p 136~ 157)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7주 | 1 | 중간고사 | | |||||||||||
2 | ||||||||||||||
3 | ||||||||||||||
제 8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정관련법과 전달체계 강의목표: 건강가정관련법의 이해를 돕고, 전달체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강의세부내용: 건강가정기본법과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법과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종합사회복지관의 가족복지분야, 가족복지의 사각지대 | 주교재 (p 115 ~ 125)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9주 | 1 | 강의주제: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직무 강의목표: 건강가정사의 역할과 직무를 파악하여 건강가정사로서의 자질을 공고히 한다. 강의세부 내용: 건강가정사란. 건강가정사의 자질. 건강가정사의 역할. 건강가정사의 자격요건 | 주교재 (p 136 ~ 154)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0주 | 1 | 강의주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가정사업 엿보기 강의목표: 건강가정지원사업 실시주체와 건강가정 사업 영역 및 내용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가정사업의 사례를 발굴하여 본다. 강의세부 내용: 시군구 건강지원센터 공통사업, 건강가정사업의 실제사례, 프로그램 및 가족복지사업 평가 | 부교재 (p 227 ~ 262)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1주 | 1 | 강의주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 발표 강의목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에 대해 서로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핀란드, 스웨덴, 노르웨이 | 부교재 (p 134~144)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2주 | 1 | 강의주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 발표 강의목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에 대해 서로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프랑스, 미국, 스위스 | 주교재 (p 9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3주 | 1 | 강의주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 발표 강의목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복지 정책에 대해 서로 비교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호주, 한국, 일본 | 주교재 (p 228 ~ 264)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4주 | 1 | 강의주제: 가족영화 상영 강의목표: 가족영화를 보고 가족복지 정책에 대해 토론할 수 있다. 강의세부 내용: 건강한 가정을 이루기 위한 방법 찾기 | 주교재 (p 267 ~ 328) 전자교탁및영상기기(DVD, VTR) 빔프로젝트(스크린 포함)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과제물) | 기말고사 (기관평가) | 과 제 물 (세미나발표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제1주: 오리엔테이션, 제6주: 기관분석발표, 제7주: 중간점검, 제8주: 세미나, 제 14주: 세미나, 제15주: 실습일지 제출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