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월12:10-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2 ~ 2019.12.09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의 주요쟁점을 구별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윤리강령을 고찰한다.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기결정권을 제한 할 수 있는 상황을 나열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에 윤리적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이순민 / 학지사 / 2014 - 부교재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우국희 외 5인 / 공동체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2)강의목표: ① 가치와 윤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의 주요 쟁점에 따라 사회복지윤리의 딜레마 상황에 대한 접근법이 달라짐을 분석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역사의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가치와 윤리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④ 사회복지실천윤리의 발달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④ 주교재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강의목표: ① 윤리강령의 기능이 사회복지사에게 왜 필요한지 고찰한다. ②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한 변천과정을 알아본다. ③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윤리강령의 개념과 기능 ②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③ 미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④한국과 미국의 윤리강령 비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2)강의목표: ①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설천 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 ②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③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돌고프와 르웬버그의 윤리적 결정모델 숙지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비밀보장/알권리/고지된 동의 2)강의목표: ① 비밀보장의 개념과 비밀보장의 원칙 제한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② 비밀보장과 연관하여 경고의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알권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알권리에 연관하여 기록의 공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⑤ 고지된 동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⑥ 비밀보장, 알권리, 고지된 동의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비밀보장 ② 알권리 ③ 고지된 동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부교재 pp 177- 189, 195-215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가치유보 대 가치표명과 자기결정권 2)강의목표: ① 가치유보 대 가치표명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② 자기결정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③ 자기결정권을 제한할 수 있는 상황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가치유보 대 가치표명 ②자기결정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배부 ③ 주교재 ④ 부교재 pp 159-174 | |||||||||||
2 | ||||||||||||||
3 | ||||||||||||||
제 6 주 | 1 | 1)강의주제: 전문적 관계에서의 충실성의 상충/ 이중관계/ 서비스 내용 2)강의목표: ①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관련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나열할 수 있다. ② 충실성의 상충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③ 이중관계와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④ 서비스비용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의 전문적 관계 ②충실성의 상충 ③ 전문적 관계의 경계와 이중관계 ④ 서비스 내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과제)사회복지사로써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7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8 주 | 1 | 1)강의주제: 평등과 차별 2)강의목표: ① 평등의 다양한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② 제한된 자원의 공평한 분배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③ 기회의 평등한 접근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④ 차별금지법안의 상세한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평등 ②불평등과 차별 ③차별금지법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부교재 pp 49-72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내부의 윤리적 갈등 2)강의목표: ① 조직내부의 갈등과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 사례를 분석한다. ② 동료전문가의 결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 사례를 분석한다. ③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에서의 갈등과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 딜레마의 사례를 분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조직내부의 갈등과 윤리 ②노사갈등 ③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갈등관계 ④ 중간관리자의 역할 ⑤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⑥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⑦슈퍼바이저와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 평가의 윤리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에 윤리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 관련 문제에 윤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조사. 평가의 윤리 ② 사회복지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의학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2)강의목표 ①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사례를 찾아 낼 수 있다. ② 생명 중단의 결정, 뇌사자의 장기이식, AIDS등 전염성 질병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의학기술의 발달 ②죽음에 관련된 윤리 ③ 뇌사자의 장기이식 ④AIDS등 전염성 질병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 주교재 | |||||||||||
2 | ||||||||||||||
3 | ||||||||||||||
제 12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분야별 윤리적 갈등상황 1 2)강의목표 ① 정신건강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신건강분야 ②아동복지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 주교재 | |||||||||||
2 | ||||||||||||||
3 | ||||||||||||||
제 13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분야별 윤리적 갈등상황 2 2)강의목표 ① 노인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② 다문화 복지 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인복지분야 ②다문화복지 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 주교재 | |||||||||||
2 | ||||||||||||||
3 | ||||||||||||||
제 14 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와 인권문제 2)강의목표 ① 인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에 관련한 인권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권의 개념 ②인권과 사회복지 ③ 인권에 관련된 법, 국제선언 및 협약 ④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주요인권 침해사례와 실천지침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 ① ppt자료 ② 동영상 ③ 주교재 | |||||||||||
2 | ||||||||||||||
3 | ||||||||||||||
제 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15% | 5%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돌고프와 르웬버그의 윤리적 사정모델 숙지,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분석이 가능하도록 함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