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사회복지 윤리와 철학
교육 기간
2019-09-05~2019-12-26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목15:10-18:00
강의실
창학관 2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12:10-15:0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사회복지학 전공

강좌기간

2019-09.02 ~ 2019.12.09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의 주요쟁점을 구별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윤리강령을 고찰한다.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기결정권을 제한 할 수 있는 상황을 나열할 수 있으며, 자기결정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에 윤리적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이순민 / 학지사 / 2014

- 부교재 :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 우국희 외 5/ 공동체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

2)강의목표:

가치와 윤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윤리적 상대주의와 윤리적 절대주의의 주요 쟁점에 따라 사회복지윤리의 딜레마 상황에 대한 접근법이 달라짐을 분석할 수 있다.

사회복지역사의 발달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와 윤리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가치갈등

사회복지실천윤리의 발달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주교재

2

3

2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

2)강의목표:

윤리강령의 기능이 사회복지사에게 왜 필요한지 고찰한.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에 대한 변천과정을 알아본다.

한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사 윤리기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탐색한다.

3)강의세부내용:

윤리강령의 개념과 기능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미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한국과 미국의 윤리강령 비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2

3

3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의사결정

2)강의목표: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의 특징을 나열할 수 있다.

사회복지설천 현장에서 윤리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윤리적 의사결정모델을 적용하여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윤리적 딜레마와 윤리적 의사결정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윤리적 의사결정모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돌고프와 르웬버그의 윤리적 결정모델 숙지

2

3

4

1

1)강의주제: 비밀보장/알권리/고지된 동의

2)강의목표:

비밀보장의 개념과 비밀보장의 원칙 제한유형을 나열할 수 있다.

비밀보장과 연관하여 경고의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알권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알권리에 연관하여 기록의 공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고지된 동의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비밀보장, 알권리, 고지된 동의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비밀보장 알권리 고지된 동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부교재 pp 177- 189, 195-215

2

3

5

1

1)강의주제: 가치유보 대 가치표명과 자기결정권

2)강의목표:

가치유보 대 가치표명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자기결정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에 적용할 수 있다.

자기결정권을 제한할 수 있는 상황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가치유보 대 가치표명 자기결정권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한국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 배부

주교재

부교재 pp 159-174

 

2

3

6

1

1)강의주제: 전문적 관계에서의 충실성의 상충/ 이중관계/ 비스 내용

2)강의목표:

전문적 관계의 개념과 관련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를 나열할 수 있다.

충실성의 상충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이중관계와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서비스비용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를 분석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의 전문적 관계 충실성의 상충

전문적 관계의 경계와 이중관계

서비스 내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과제)사회복지사로써 윤리적 딜레마에 빠질 수 있는 사례를 제시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설명하시오.

 

2

3

7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2

3

8

1

1)강의주제: 평등과 차별

2)강의목표:

평등의 다양한 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제한된 자원의 공평한 분배의 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기회의 평등한 접근개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차별금지법안의 상세한 내용을 나열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평등 불평등과 차별

차별금지법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부교재 pp 49-72

2

3

9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 내부의 윤리적 갈등

2)강의목표:

조직내부의 갈등과 윤리에 대해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 사례를 분석한다.

동료전문가의 결함에 대해 이야기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딜레마 사례를 분석한다.

슈퍼바이저와의 관계에서의 갈등과 윤리에 대해 이해하, 사회복지실천에서 딜레마의 사례를 분석한다.

3)강의세부내용:

조직내부의 갈등과 윤리 노사갈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갈등관계

중간관리자의 역할 다른 전문직과의 관계

동료 사회복지사와의 관계 슈퍼바이저와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2

3

10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 평가의 윤리

2)강의목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에 윤리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를 나열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조사와 평가 관련 문제에 윤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복지조사. 평가의 윤리

사회복지연구에서의 윤리적 문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주교재

2

3

11

1

1)강의주제: 의학기술의 발달과 관련된 사회복지실천의 윤리적 갈등

2)강의목표

의학기술의 발달에 따른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윤리적 갈등 사례를 찾아 낼 수 있다.

생명 중단의 결정, 뇌사자의 장기이식, AIDS등 전염성 질병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의학기술의 발달 죽음에 관련된 윤리

뇌사자의 장기이식 AIDS등 전염성 질병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자료

동영상

주교재

2

3

12

1

1)강의주제: 사회복지분야별 윤리적 갈등상황 1

2)강의목표

정신건강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아동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정신건강분야 아동복지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자료

동영상

주교재

2

3

13

1

1)강의주제: 사회복지분야별 윤리적 갈등상황 2

2)강의목표

노인복지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다문화 복지 분야에서의 사회복지사가 가질 수 있는 윤리적 갈등과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노인복지분야 다문화복지 분야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자료

동영상

주교재

2

3

14

1

1)강의주제: 사회복지와 인권문제

2)강의목표

인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실천에 관련한 인권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이를 개선시키기 위한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3)강의세부내용:

인권의 개념 인권과 사회복지

인권에 관련된 법, 국제선언 및 협약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주요인권 침해사례와 실천지침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자료

동영상

주교재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15%

5%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토론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돌고프와 르웬버그의 윤리적 사정모델 숙지, 윤리적 딜레마의 사례 분석이 가능하도록 함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강의 유형 으로 표시요망)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 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