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행정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목12:10 ~15:0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5. ~ 2019.12.26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2.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의 역사를 이해하고, 각국과의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다양한 사회복지의 조직이론을 나열하고,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4. 사회복지조직의 인적관리를 위한 목표와 과정을 이해를 통해, 역량강화접근방법을 알 수 있다. 5.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품질향상을 위한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사회복지평가방법을 익혀 이를 활용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행정론 / 한국복지행정학회 / 양서원 / 2014 부교재 : 사회복지행정론 / 양승일 / 양서원 / 2014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행정의 정의와 특수성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행정과 일반 행정을 비교하여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행정의 특수성을 이해하고, 이에 따른 실천원리를 제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행정의 개관 ②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정의와 범위 ③ 사회복지행정의 특수성과 실천원리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
3 | ||||||||||||||
제 2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행정의 역사와 영역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 행정의 변화를 고찰하고, 미래의 사회복지행정의 발전방향과 과제를 파악한다. ② 한국의 사회복지행정역사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국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② 한국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③ 사회복지행정의 영역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9-43 | |||||||||||
2 | ||||||||||||||
3 | ||||||||||||||
제 3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이론 2)강의목표: ① 관료적이론과 과학적관리론을 이해한다. ② 다양한 현대적 이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고전적 이론(관료적이론, 과학적 관리론) ② 현대적 이론(인간관계론, 행정관리이론, 상황이론, 정치경제이론, 총체적 품질관리이론 등)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85-122 | |||||||||||
2 | ||||||||||||||
3 | ||||||||||||||
제 4주 | 1 | 1)강의주제: 조직구조의 다양성 2)강의목표: ① 조직구조의 개념과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② 조직구조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조직구조의 개념과 구성요소 ② 조직구조의 유형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5주 | 1 | 1)강의주제: 리더쉽과 조직문화 2)강의목표: ① 리더쉽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다양한 리더쉽의 이론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조직문화의 개념과 중요성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리더쉽의 개념 및 필요성 ② 리더쉽이론 ③ 조직문화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6주 | 1 | 1)강의주제: 인적자원관리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조직의 인사관리 목표와 과정을 이해한다. ② 직무수행평가의 개념과 원칙을 이해한다. ③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역량강화접근방법을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적자원관리와 사회복지 인사관리 ② 인적자원관리와 조직성과 ③ 인적자원관리와 역량강화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의 재정관리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 재정 관리를 위한 예산수립을 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 법인 재무. 회계규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 재정 관리의 이해 ② 예산관리의 개념 ③ 사회복지법인 재무. 회계규칙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과제물) 무상급식을 적용한 선별주의와 보편주의간 지방복지의 갈등 분석에 대해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주 | 1 | 1)강의주제: 정보관리 2)강의목표: ① 정보화시대의 조직 환경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효율적인 정보관리체계를 설계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정보화와 조직 환경 ② 정보관리체계의 중요성과 목적 ③ 정보관리체계의 설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관리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한 모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서비스의 품질 ② 사회복지서비스 품질향상 및 관리이론 ③ 사회복지서비스 품질의 관리방안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주 | 1 | 1)강의주제: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2)강의목표: ① 프로그램을 기획할 수 있다. ② 프로그램에 대한 효율성. 효과성 평가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프로그램구성과 구성요소 ② 프로그램의 기획 ③ 프로그램개발을 위한 욕구사정 ④ 프로그램 평가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2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와 서비스 활용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② 공적.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를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개관 ② 공적. 사적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③ 사회복지서비스의 활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3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평가와 책무성 2)강의목표: ① 계획된 서비스 목표의 달성정도를 알아보기 위해 평가의 목적과 원칙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평가방법을 익혀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평가의 개념과 목적 ② 사회복지평가의 방법 ③ 사회복지의 책임성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4주 | 1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과 홍보 2)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조직의 마케팅 목적을 이해한다. ② 재원개발을 위한 마케팅 전략과 홍보를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마케팅의 개관 ② 사회복지 마케팅 전략과 홍보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