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1)
교육 기간
2019-09-05~2019-12-26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목08:50-11:40
강의실
창학관 202호
학습비
225,000원

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1.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08:50 ~11:40

강 의 실

미정

수강대상

사회복지학.

아동학

전공자

강좌기간

2019-09-05~2019-12-26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2. 교과목 학습목표

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관련성을 이해하고, 인간발달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2. 생애주기에 따른 인간성장 발달인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중년기, 노년기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하고 말로 설명할 수 있다.

3. 인간 이해의 관점을 높이기 위해 관련이론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역사회 등에 실천적 적용을 할 수 있다.

4. 일반체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3.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오창순외 3/ 학지사 / 2015

부교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최옥채외 3/ 양서원 / 2015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주별

차시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1

1

1)강의주제: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인간 이해

2)강의목표:

인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사회복지에의 인간 이해에 대한 관점의 변화를 인지할 수 있다.

환경속의 인간 관점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 접근성을 높일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 이해의 다양성

사회복지에서의 인간이해 관점의 변화

환경속의 인간 관점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강의계획서 배부

오리엔테이션

ppt자료

2

3

2

1

1)강의주제: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는 이론들

2)강의목표:

인간행동의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을 이해한다.

인간행동의 이론이 인간발달에 어떠한 영향요인을 미치는지 이해한다.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성격이론 이상행동이론

인간발달이론 생태체계이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3

1

1)강의주제: 정신분석이론

2)강의목표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알 수 있다.

2)강의목표:

정신분석이론에서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알 수 있다.

지형적 모델과 구조적모델, 심리성적 발달단계를 설명할 수 있다.

다양한 자아 방어기제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

3)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성격의 역동 자아방어기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4

1

1)강의주제: 분석심리이론

2)강의목표

정신분석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한다.

정신분석이론의 인간발달관점을 이해한다.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성격의 역동

성격유형 및 성격발달

융과 프로이드의 비교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5

1

1)강의주제: 자아심리이론

2)강의목표: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다.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의 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에릭슨의 8단계와 프로이드 5단계를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개인 심리이론과 심리사회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개인 심리이론: 아들러(인간관과 기본관점, 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념, 에릭슨과 프로이드 이론의 비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동영상

2

3

6

1

1)강의주제: 인지이론: 피아제, 엘리스

2)강의목표: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적 서행동 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

피아제의 인간발달이론과 엘리스의 합리적 정서행동 이론주요개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인간발달 이론과 합리적 정서행동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발달이론: 피아제(인간관과 기본관점, 요 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합리적 정서행동이론 엘리스(인간관과 기본관,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동영상

2

3

7

1

1)강의주제: 행동주의 이론: 스키너, 반두라

2)강의목표:

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관점을 이해한.

학습이론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개념과 인간발달 관점을 이해한다.

사회학습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의 차이점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

3)강의세부내용:

학습이론: 스키너(인간관과 기본관점, 주요개,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사회학습이론: 반두라(인간관과 기본관점, 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ppt자료

 

 

 

 

2

3

8

1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2

3

9

1

1)강의주제: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 매슬로

2)강의목표:

인본주의이론과 욕구위계이론의 인간관과 기본가정을 이해한다.

인본주의 이론과 욕구위계 이론의 인간발달관점을 이해한.

인본주의 이론과 욕구위계 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인본주의 이론: 로저스(인간관과 기본관점, 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욕구위계이론: 매슬로(인간관과 기본관점, 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ppt자료

부교재 pp 125-144

2

3

10

1

1)강의주제: 인간발달의 기초

2)강의목표:

인간발달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한다.

인간발달의 기본원칙과 인간발달의 주제를 설명할 수 있다.

인간발달과 성격에 관한 지식이 사회복지실천에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인간발달의 개념 인간발달의 특성

인간발달의 단계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ppt자료

 

과제물)

- 인간행동의 발달이론 중 택1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가능성을 설명하시오.

2

3

11

1

1)강의주제: 태내기와 신생아기/ 영아기와 유아기

2)강의목표:

태내기와 신생아기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태내기와 신생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영아기와 유아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울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태내기 신생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 수업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ppt자료

부교재 pp 193-223

 

2

3

12

1

1)강의주제: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

2)강의목표:

아동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청소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신체적, 심리적, 회적 발달 양상을 이해한다.

사회복지실천에서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의 발달과 관련하여 관심을 기율여야 할 영역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신체적 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적 발달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 수업 방법: 강의, 발표 및 피드백

ppt자료

부교재 pp 227-293

2

3

13

1

1)강의주제:

2)강의목표:

생태체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태체계의 특징과 환경과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사례분석을 통해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여부를 실천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개요

주요개념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 사례분석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2

3

14

1

1)강의주제: 사회환경 체계

2)강의목표:

가족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체계로서의 가족의 특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집단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체계로서의 집단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조직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체계로서의 조직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지역사회의 개념 및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체계로서의 지역사회 특성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이 가능하다.

3)강의세부내용: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문화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ppt자료

부교재 pp 301-364

2

3

15

1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2

3

 

5.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

35 %

15 %

15 %

%

100 %

 

6. 수업 진행 방법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9.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 기본이미지
    이은주 센터장
    여성긴급전화1366충남센터 사무국장 6년 근무 중
    대전지방법원 천안지원 협의이혼전 상담위원
    백석문화대학 전 외래강사(자원봉사론 강의)
    여성가족부 성희롱예방교육전문강사 활동
    미술치료전문가 활동
    MBTI 강의활동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2010년)
    천안시장 표창
    운영주체로부터 직무 관련 표창

    1366을 이용하는 가정폭력피해여성의 상담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전국1366을 이용하는 내담자 중심으로) 석사 학위 청구 논문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