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아동복지론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수18:40 ~ 21:3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아동학 전공자 | |||||||||
강좌기간 | 2019-09-04~2019-12-18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아동복지의 개념, 역사, 목적 등 기본 원리를 알 수 있다. 2. 아동복지의 기본원칙을 설명할 수 있다. 3. 아동의 특성을 반영한 아동복지 실천기법을 익히고, 이를 사회복지실천에 적용 시킬 수 있다. 4. 빈곤의 원인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으며, 사례 실습을 통해 아동의 회복탄력성에 기여한다. 5. 장애아동의 현황과 주요문제를 이해하고 정책적. 전문적 접근방법을 탐색한다. 6. 학대아동을 위한 신고의무와 신고의무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7. 아동복지의 과제와 전망을 중심으로 아동복지의 방향성과 대안을 구술할 수 있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아동복지론 / 노혜련 외 2인 / 학지사 / 2016 부교재 : 아동권리와 복지 / 정옥분 외 3인 / 학지사 / 2016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 주 | 1 | 1)강의주제: 아동복지에 대한 이해 2)강의목표 ① 아동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복지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아동의 기본 권리와 원칙을 설명 할 수 있다. ④ 아동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실천적 관점의 이해를 통해 최선의 실천방법을 익힐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복지의 개념 ② 아동권리와 아동복지 ③ 아동복지의 실천관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④ 부교재 pp 53-69 | |||||||||||
2 | ||||||||||||||
3 | ||||||||||||||
제 2 주 | 1 | 1)강의주제: 아동복지 발달 2)강의목표 ① 서구의 아동복지 발달 분석을 통해 아동복지가 겪고 있는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② 우리나라의 아동복지의 발달단계를 이해한다. ③ 복지국가의 유형과 특성을 이해한다. ④ 현대 아동복지의 특성과 방향을 익혀 이를 실 천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각국의 아동복지 발달 ② 복지국가 유형과 아동복지 ③ 현대아동복지의 특성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84-98 | |||||||||||
2 | ||||||||||||||
3 | ||||||||||||||
제 3 주 | 1 | 1)강의주제: 아동보호제도 2)강의목표 ① 아동보호제도의 개념과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현대의 아동보호제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③ 아동보호제도의 예방의 개념을 이해하고, 예방적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보호제도의 개념과 필요성 ② 현대 아동보호제도 ③ 아동보호제도와 예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4 주 | 1 | 1)강의주제: 아동보호서비스 2)강의목표 ① 각국의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과 현황을 이해 한다. ② 우리나라 아동보호서비스의 발달과 서비스의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우리나라 아동보호서비스의 평가를 익히고 이를 실천 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피학대 아동보호서비스 ② 가족보존 서비스 ③ 일시대리보호 서비스(가정위탁보호서비스, 시설보호, 공동생활가정보호) ④ 영구 보호대리 서비스(입양)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253-303 ③ 입양관련 동영상 & 공동생활가정보호 동영상 시청
과) 지역사회 내 공동생활가정 대상 찾아보기 | |||||||||||
2 | ||||||||||||||
3 | ||||||||||||||
제 5 주 | 1 | 1)강의주제: 각국의 아동보호서비스 2)강의목표 ①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의 특성과 현황을 이해 한다. ②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 특성과 현황을 이해한다. ③ 우리나라 아동보호서비스의 현황과 실태를 파악 하고 선진국과의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아동보호서비스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국의 아동보호서비스 ② 스웨덴 아동보호 서비스 ③ 우리나라 아동보호서비스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스웨덴의 아동보호서비스 동영상 시청 | |||||||||||
2 | ||||||||||||||
3 | ||||||||||||||
제 6 주 | 1 | )강의주제: 가족지원제도 2)강의목표 ① 가족지원제도의 필요성을 인지할 수 있다. ②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을 알 수 있다. ③ 가족지원제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우리나라 가족지원제도의 종류와 현황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가족지원의 필요성 ② 가족지원제도의 개념과 특성 ③ 가족지원제도의 종류(수당제도, 바우처 제도, 조세제도, 고용정책 등) ④ 우리나라가족 지원제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7 주 | 1 | 1)강의주제: 아동 돌봄 서비스 2)강의목표 ① 아동 돌봄 서비스의 개념과 원칙을 이해한다. ② 아동 돌봄 서비스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다. ③ 각국의 아동 돌봄 서비스의 실태를 이해한다. ④ 우리나라 아동 돌봄 서비스의 유형과 내용을 이해하고, 돌봄 서비스를 실천할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 돌봄 서비스의 이해 ② 각국의 아동 돌봄 서비스 ③ 우리나라 아동 돌봄 서비스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8 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2 | ||||||||||||||
3 | ||||||||||||||
제 9 주 | 1 | 1)강의주제: 통합서비스 2)강의목표 ① 빈곤아동의 통합서비스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통합서비스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③ 빈곤아동의 사례관리를 실천 할 수 있다. ④ 각국의 통합서비스의 종류와 개념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빈곤아동 통합서비스의 필요성 ② 통합서비스의 개념과 특성 ③ 통합서비스와 사례관리 ④ 각국의 통합서비스(헤드스타트, 슈어스타트, 드림스타트)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0 주 | 1 | 1)강의주제: 아동 보건의료제도 2)강의목표 ① 건강권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의 건강권과 아동권리협약을 이해한다. ③ 보건의료제도의 개념을 이해한다. ④ 각국의 아동 보건의료 제도의 특성을 이해한다. ⑤ 아동을 위한 우리나라 보건의료 제도의 내용과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대상에 맞는 적절한 서비스를 실천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건강권과 아동 보건의료 제도 ② 각국의 아동 보건의료제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 11 주 | 1 | 1)강의주제: 교육복지제도 2)강의목표 ① 교육권과 교육복지제도의 필요성을 이해한다. ② 각국의 교육제도와 특성을 이해한다. ③ 교육복지제도의 평가를 통해, 아동을 위한 지원방안을 찾을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교육권과 교육복지제도 ② 각국의 교육제도 ③ 교육복지제도의 평가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2 주 | 1 | 1)강의주제: 학대아동보호서비스 2)강의목표 ① 아동학대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아동학대의 현황과 발생 원인을 알 수 있다. ③ 학대아동을 위한 신고의무와 신고의무자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④ 사례연습을 통해 학대아동을 위한 개입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학대의 이해 ② 학대아동의 현황 ③ 학대아동보호서비스 ④ 학대아동보호사업의 개선방안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사례연습, 피드백 | ① ppt자료 ②굿네이버스와 해바라기 아동.여성상담센터 기능 및 서비스내용 알아보기 ③ 부교재 pp 213-246 과제) 아동학대예방사이버 교육 이수 후 수료증 제출 | |||||||||||
2 | ||||||||||||||
3 | ||||||||||||||
제13 주 | 1 | 1)강의주제: 장애아동복지서비스 2)강의목표 ① 장애아동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장애아동의 현황과 주요문제를 이해한다. ③ 사례연습을 통해 정책적. 전문적 접근방법을 탐색해 볼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아동의 이해 ② 장애아동의 현황 ③ 장애아동 복지서비스 ④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선방안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사례연습, 피드백 | ① ppt자료 ② 부교재 pp 188-202 ③ 장애 아동 사례관리 연습 | |||||||||||
2 | ||||||||||||||
3 | ||||||||||||||
제14 주 | 1 | 1)강의주제: 학교사회복지서비스 2)강의목표 ① 교육복지서비스의 개념과 현황을 이해한다. ② 각국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현황과 실태를 알 수 있다. ③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해 볼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교육복지서비스 ② 각국 학교의 학교사회복지서비스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 |||||||||||
2 | ||||||||||||||
3 | ||||||||||||||
제15 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 35 % | 15 % | 15 % |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발표 및 피드백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Ⅴ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