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2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법제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수08:50-11:40 | 강 의 실 | 미정 |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 |||||||||
강좌기간 | 2019.09.04. ~ 2019.12.18 | |||||||||||||
교․강사명 | | 교․강사 전화번호 |
|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법의 개념과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의 형성과정과 사회법의 등장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가치 및 일반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사회복지법제의 생성과정과 범위를 설명할 수 있다. 자연법과 실정법을 이해하며, 사회복지법과 타법을 구별할 수 있다. 우리나라 사회복지법의 형성과정을 시대별로 이해한다. 사회보장법, 사회보험법, 공공부조법, 사회서비스법의 의의와 특성을 이해한다.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 사회복지법제론 / 남기민·홍성로 / 공동체 / 2015 부교재 : 사회복지법제론 / 김수정 / 학지사 / 2015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1) 강의주제: 법에 대한 이해 2) 강의목표: ① 법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법의 이념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법의 개념 ② 법의 이념 수업방법: 강의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④ 주교재 | |||||||||||
2 | ||||||||||||||
3 | ||||||||||||||
제 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등장과 전개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법의 형성과정을 이해한다. ② 영국의 빈민법과 미국의 사회보장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법의 등장과 원리를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자본주의의 전개와 사회복지법의 형성 ② 사회복지법의 기원 ③ 시민법에서 사회복지법으로 전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3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법원 2) 강의목표: ① 법원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성문법과 불문법의 법원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법원의 개념 ② 성문법으로서의 법원 ③ 불문법으로서의 법원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개념과 법적성격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법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법의 법적 성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법의 개념 ② 사회복지법의 법적 성격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5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체계 및 타법과의 관계 2) 강의목표: ① 자연법과 실정법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보장법을 이해한다. ③ 사회복지법과 타법을 구별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법의 체계 ② 사회복지법과 타법과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6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이념 2) 강의목표: ① 생존권의 이해를 도모하고 법적성격을 알 수 있다. ② 생존권의 내용과 구조를 파악하고,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찾을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생존권의 의의 ② 생존권의 법적성격 ③ 생존권의 내용과 구조 ④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7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법률관계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수급권의 개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수급자의 권리보호를 실행 할 수 있다 . ② 사회복지수급권의 소멸 원인과 벌칙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수급권 ② 수급자의 권리보호 ③ 수급자의 의무 ④ 사회복지수급권의 소멸 ⑤ 벌칙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8주 | 1 |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 | |||||||||||
2 | ||||||||||||||
3 | ||||||||||||||
제 9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법의 해석과 적용 2) 강의목표: ① 유권해석과 학리해석을 이해한다. ② 법의 적용범위를 이해한다. ③ 실정법에 따른 사회복지법을 해석할 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법의 해석과 적용 ② 사회복지법의 분류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0주 | 1 | 1) 강의주제: 한국사회복지법의 형성과 발전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법의 연사연구 의의와 방법을 이해한다. ② 한국 사회복지법의 형성과정을 시대별로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법 역사연구의 의의와 방법 ② 정부수립 이전의 사회복지법 ③ 제1.2 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법 ④ 제3.4 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법 ⑤ 제5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법 ⑥ 제6공화국 시대의 사회복지법 ⑦ 사회복지법의 특성과 과제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2 | ||||||||||||||
3 | ||||||||||||||
제 11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보장법 2) 강의목표: ① 사회보장기본법을 이해한다. ② 사회보장수급권을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보장제도의 운영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입법배경 및 연혁 ② 사회보장의 주체와 책임/사회보장수급권 ③ 사회보장정책의 기본방향/제도의 운영 ④ 재정 ⑤ 권리규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부교재 pp 99-127 | |||||||||||
2 | ||||||||||||||
3 | ||||||||||||||
제 12주 | 1 | 1) 강의주제: 사회보험법 2) 강의목표: ①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을 이해한다. ② 5대 사회보험법을 구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보험법의 의의와 특성 ② 국민연금법 ③ 국민건강보험법 ④ 고용보험법 ⑤ 산업재해보험법 ⑥ 노인장기요양보험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부교재 pp 129-234 | |||||||||||
2 | ||||||||||||||
3 | ||||||||||||||
제 13주 | 1 | 1) 강의주제: 공공부조법 2) 강의목표: ① 공공부조법의 의의와 특성을 이해한다. ② 공공부조법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공공부조법의 의의와 특성 ② 국민기초생활보장법 ③ 의료급여법 ④ 긴급복지지원법 ⑤ 기초노령연금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과제물) 사회서비스법의 한 분야를 택1하여 설명하시오. | |||||||||||
2 | ||||||||||||||
3 | ||||||||||||||
제 14주 | 1 | 1) 강의주제: 사회서비스법 2) 강의목표: ① 사회서비스법의 의의와 특성을 이해한다. ② 사회서비스법의 분야와 특성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서비스법의 의의와 특성 ② 사회복지사업법 ③ 아동복지법 ④ 노인복지법 ⑤ 장애인복지법 ⑥ 한부모가족지원법 ⑦ 영유아보육법 ⑧ 정신보건법 ⑨ 사회공동모금회법 ⑩ 가정폭력방지 및 피해자보호등에 관한법률 ⑪ 다문화가족지원법 - 수업방법: 발표및토의, 보충강의 | ① 개인과제물발표 ② 발표 피드백 ③ 주교재 | |||||||||||
2 | ||||||||||||||
3 | ||||||||||||||
제 15주 | 1 |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질의응답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새로운 법령 및 판례를 학습자들에게 소개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