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스포츠심리학
교육 기간
2019-03-03~2019-06-09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일08:30-11:10
강의실
창학관 602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스포츠 심리학

(2)

학점

3

강사명

송민규

강사 전화번호

010-7181-7482

강의시간

08:50-11:40

강 의 실

2창학관 602

수강대상

태권도학,

체육학

전공

E-mail

smk7482@hanmail.net


교육목표
      

1. 스포츠 심리학에 대한 개념을 이해할 수 있다.

2.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동향을 이해할 수 있다.

3.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영역을 이해할 수 있다.

4. 스포츠 심리학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운동수행심리, 코칭심리, 스포츠 심리기술 등의 과학적인 지식이나, 스포츠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스포츠 지도자 및 운동선수의 최적의 심리상태와 경기력 향상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5. 스포츠 심리학은 경쟁적인 스포츠 상황이 아니라 운동과 관련된 사회심리, 운동건강심리 등의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운동행동, 운동의 심리적 효과, 운동지속 및 실천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강의방식
      

 수업 진행 방법

- 스포츠 심리학은 강의이론과 중심으로 학습자와 함께 진행하는 조별발표, 토론식 수업을 진.

 강의유형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 실기, 세미나 병행( ),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특이사항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15%

0%

100 %

 

 교재 및 참고문헌

- 주교재 : 스포츠 심리학 plus+ / 이병기 외 8/ 대경북스 / 2010

- 부교재 : 스포츠 심리학 / 정청희외 20/ 레인보우북스 / 2009

 


교육내용 비고
1

1)강의주제: 1장 스포츠 심리학의 이해

2)강의목표: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 영역을 이해한다.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한다.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 및 연구방법, 연구동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 및 정의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영역(운동발달, 운동학, 스포츠 심리, 건강운동심리)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초기시대, Griffith 시대, 준비시기, 학문적 발달기, 현재의 스포츠 심리)

스포츠 심리학의 역할,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방법(과학의 특징, 과학의 목적, 과학적 연구방,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PPT) 

2

1)강의주제: 성격의 이해

2)강의목표:

성격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성격의 구조를 이해한다.

성격의 측정을 이해한다.

성격과 스포츠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성격의 정의 성격의 구조

성격 이론 성격의 측정

성격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3

1)강의주제: 불안, 불안해소기법의 이해

2)강의목표:

불안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경쟁불안의 정의, 원인을 이해한다.

경쟁불안의 측정기준, 방법을 이해한다.

불안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불안해소기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불안의 유사 개념(각성, 스트레스, 불안)

경쟁불안의 형성원인

경쟁불안의 측정(행동적 측정, 생리, 생화학적 측정, 심리적 척도)

불안과 운동수행과의 관계

불안해소기법(바이오피드백, 명상, 자생훈련, 점진적 이완훈련, 인지 재구성 기법, 호흡조절)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불안해소기법 실습,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동영상

4

1)강의주제: 스포츠 동기의 이해

2)강의목표:

동기의 개념 및 스포츠 동기의 정의를 이해한.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를 이해한다.

스포츠 동기의 요인을 이해한다.

성취동기, 성취목표성향 이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 동기의 이해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

내적동기이론

성취동기 이론

성취목표성향 이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5

1)강의주제: 주의집중의 이해

2)강의목표:

주의의 개념을 학습한다.

주의집중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한다.

주의유형의 측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주의집중의 정의

주의집중의 유형(넓고 외적인 유형, 넓고 내적인 유형, 좁고 외적인 유형, 좁고 내적인 유형)

주의집중의 유형

주의집중의 이론적 근거

주의집중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전략(모의훈련, 격자판 연습, 과제지향 목표설정, 초점 맞추기, 신뢰훈, 시계바늘 움직이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동영상시청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6

1)강의주제: 스포츠 귀인의 이해

2)강의목표:

귀인의 개념을 학습한다.

스포츠 귀인의 정의를 이해한다.

스포츠 귀인의 모형을 이해한다.

스포츠 귀인의 측정을 이해한다.

스포츠 귀인의 형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한다.3)강의세부내용:

귀인의 개념, 스포츠 귀인의 정의

귀인의 모형

귀인의 측정

귀인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과제물 : 스포츠 심리학의 역, 연구영역, 연구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12~14주 과제발표 및 제출)

 

7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8

1)강의주제: 스포츠 자신감의 이해

2)강의목표:

자신감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스포츠 자신감을 이해한다.

스포츠 상황에서의 자신감을 이해한다.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형성, 향상전략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자신감의 정의, 유사개념

자신감 이론(자기효능감 이론, 스포츠 자신감 이론)

스포츠 상황에서의 자신감(자신감과 스포츠() 수행의 관계)

스포츠 상황에서 자신감 측정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요인 및 자신감 향상 전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9

1)강의주제: 목표설정의 이해

2)강의목표:

목표의 개념, 정의, 유형을 학습한다.

목표설정 이론을 이해한다.

스포츠 상황에서의 목표설정을 이해한다.

최고수행을 위한 목표설정 방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목표의 정의와 유형

목표설정 이론

스포츠 상황에서 목표설정

최고수행을 위한 목표설정 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0

1)강의주제: 사회적 촉진의 이해

2)강의목표:

사회적 촉진의 개념을 학습한다.

사회적 촉진의 이론을 이해한다.

사회적 촉진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한.

스포츠 현장에서 사회적 촉진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사회적 촉진의 개념 및 정의(관중의 개념, 특징)

사회적 촉진이론

사회적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개인변인, 과제변인, 상황적 변인)

스포츠 현장에서의 사회적 촉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1

1)강의주제: 응집력과 리더십의 이해

2)강의목표:

응집력의 개념 및 정의를 학습한다.

응집력의 이론적 모형, 결정요인 결과를 이해한다.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를 학습한다.

리더십 이론,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구성요인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응집력의 정의, 응집력의 이론적 모형

응집력의 결정요인과 결과, 응집력의 측정, 응집력과 운동수행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 이론,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구성요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2

1)강의주제: 운동지속의 이해

2)강의목표:

운동지속의 개념을 학습한다.

운동을 하는 이유와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한다.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한다.

운동지속 향상 전략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운동지속의 개념

운동을 하는 이유,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적 특성, 운동 주관자, 운동 상황적 특성)

운동지속 향상 전략(운동 참여자, 운동시설, 프로그램)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과제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3

1)강의주제: 심리기술 훈련의 이해

2)강의목표: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정의를 학습한다.

심리기술훈련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한다.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단계를 이해한다.

심리기술훈련의 방법, 효과, 유의점을 이해한.
3)강의세부내용: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정의, 필요성, 중요성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인지재구성 프로그램, 자기탐지 기법 프로그램, Mental Plan 프로그램, 심리기술 교육 프로그, 심리기술 모델)

심리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단계, 방법, 효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과제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4

1)강의주제: 스포츠 심리검사 개발 과정의 이해

2)강의목표: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필요성을 학습한.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요건을 이해한다.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 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필요성

스포츠 심리검사의 개발의 요건

스포츠 심리검사지의 개발 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15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