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강의주제: 제1장 스포츠 심리학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 영역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를 이해한다. ④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 및 연구방법, 연구동향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심리학의 개념 및 정의 ②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영역(운동발달, 운동학습, 스포츠 심리, 건강운동심리) ③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초기시대, Griffith 시대, 준비시기, 학문적 발달기, 현재의 스포츠 심리학) ④ 스포츠 심리학의 역할, 스포츠 심리학의 연구방법(과학의 특징, 과학의 목적, 과학적 연구방법, 과학적 연구의 일반적 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부교재 5. 강의 파워포인트(PPT) |
|
2 |
1)강의주제: 성격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성격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② 성격의 구조를 이해한다. ③ 성격의 측정을 이해한다. ④ 성격과 스포츠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성격의 정의 ② 성격의 구조 ③ 성격 이론 ④ 성격의 측정 ⑤ 성격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3 |
1)강의주제: 불안, 불안해소기법의 이해 2)강의목표: ① 불안의 개념에 대해 학습한다. ② 경쟁불안의 정의, 원인을 이해한다. ③ 경쟁불안의 측정기준, 방법을 이해한다. ④ 불안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를 이해한다. ⑤ 불안해소기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불안의 유사 개념(각성, 스트레스, 불안) ② 경쟁불안의 형성원인 ③ 경쟁불안의 측정(행동적 측정, 생리, 생화학적 측정, 심리적 척도) ④ 불안과 운동수행과의 관계 ⑤ 불안해소기법(바이오피드백, 명상, 자생훈련법, 점진적 이완훈련, 인지 재구성 기법, 호흡조절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불안해소기법 실습, 동영상시청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동영상 |
|
4 |
1)강의주제: 스포츠 동기의 이해 2)강의목표: ① 동기의 개념 및 스포츠 동기의 정의를 이해한다. ②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 동기의 요인을 이해한다. ④ 성취동기, 성취목표성향 이론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동기의 이해 ② 스포츠에 참가하는 동기 ③ 내적동기이론 ④ 성취동기 이론 ⑤ 성취목표성향 이론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5 |
1)강의주제: 주의집중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주의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주의집중의 정의 및 유형을 이해한다. ③ 주의유형의 측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주의집중의 정의 ② 주의집중의 유형(넓고 외적인 유형, 넓고 내적인 유형, 좁고 외적인 유형, 좁고 내적인 유형) ③ 주의집중의 유형 ④ 주의집중의 이론적 근거 ⑤ 주의집중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⑥ 주의집중 향상을 위한 전략(모의훈련, 격자판 연습, 과제지향 목표설정, 초점 맞추기, 신뢰훈련, 시계바늘 움직이기)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동영상시청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 4. 동영상 |
|
6 |
1)강의주제: 스포츠 귀인의 이해 2)강의목표: ① 귀인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스포츠 귀인의 정의를 이해한다. ③ 스포츠 귀인의 모형을 이해한다. ④ 스포츠 귀인의 측정을 이해한다. ⑤ 스포츠 귀인의 형태(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한다.3)강의세부내용: ① 귀인의 개념, 스포츠 귀인의 정의 ② 귀인의 모형 ③ 귀인의 측정 ④ 귀인 형태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4. 과제물 : 스포츠 심리학의 역사, 연구영역, 연구동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12주~14주 과제발표 및 제출) |
|
7 |
|
|
8 |
1)강의주제: 스포츠 자신감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자신감의 개념 및 정의에 대해 학습한다. ② 스포츠 자신감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 상황에서의 자신감을 이해한다. ④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형성, 향상전략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신감의 정의, 유사개념 ② 자신감 이론(자기효능감 이론, 스포츠 자신감 이론) ③ 스포츠 상황에서의 자신감(자신감과 스포츠(운동) 수행의 관계) ④ 스포츠 상황에서 자신감 측정 ⑤ 최고수행을 위한 자신감 요인 및 자신감 향상 전략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9 |
1)강의주제: 목표설정의 이해 2)강의목표: ① 목표의 개념, 정의, 유형을 학습한다. ② 목표설정 이론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 상황에서의 목표설정을 이해한다. ④ 최고수행을 위한 목표설정 방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목표의 정의와 유형 ② 목표설정 이론 ③ 스포츠 상황에서 목표설정 ④ 최고수행을 위한 목표설정 방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0 |
1)강의주제: 사회적 촉진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사회적 촉진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사회적 촉진의 이론을 이해한다. ③ 사회적 촉진의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이해한다. ④ 스포츠 현장에서 사회적 촉진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적 촉진의 개념 및 정의(관중의 개념, 관중의 특징) ② 사회적 촉진이론 ③ 사회적 촉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개인변인, 과제변인, 상황적 변인) ④ 스포츠 현장에서의 사회적 촉진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1 |
1)강의주제: 응집력과 리더십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응집력의 개념 및 정의를 학습한다. ② 응집력의 이론적 모형, 결정요인 결과를 이해한다. ③ 리더십의 개념 및 정의를 학습한다. ④ 리더십 이론,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구성요인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응집력의 정의, 응집력의 이론적 모형 ② 응집력의 결정요인과 결과, 응집력의 측정, 응집력과 운동수행 ③ 리더십의 정의, 리더십 이론, 효과적인 리더십을 위한 구성요인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2 |
1)강의주제: 운동지속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운동지속의 개념을 학습한다. ② 운동을 하는 이유와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를 이해한다. ③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이해한다. ④ 운동지속 향상 전략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운동지속의 개념 ② 운동을 하는 이유, 운동을 하지 않는 이유 ③ 운동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개인적 특성, 운동 주관자, 운동 상황적 특성) ④ 운동지속 향상 전략(운동 참여자, 운동시설, 프로그램)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 과제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3 |
1)강의주제: 심리기술 훈련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정의를 학습한다. ② 심리기술훈련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③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을 이해한다. ④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 단계를 이해한다. ⑤ 심리기술훈련의 방법, 효과, 유의점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심리기술훈련의 개념, 정의, 필요성, 중요성 ②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의 종류와 내용(인지재구성 프로그램, 자기탐지 기법 프로그램, Mental Plan 프로그램, 심리기술 교육 프로그램, 심리기술 모델) ③ 심리기술 훈련 프로그램의 단계, 방법, 효과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토론 및 발표,과제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4 |
1)강의주제: 스포츠 심리검사 개발 과정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필요성을 학습한다. ②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요건을 이해한다. ③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 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스포츠 심리검사지 개발의 필요성 ② 스포츠 심리검사의 개발의 요건 ③ 스포츠 심리검사지의 개발 과정 - 수업방법: 강의, 질의응답, 과제발표 |
|
1. 주교재 2. 부교재 3. 강의 파워포인트(PPT)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