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강의주제: 생활체육의 이해 2)강의목표: ① 생활체육의 정의를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생활체육의 유사개념에 대한 (여가스포츠, 레저스포츠, 평생체육, 사회체육) 정의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1. 교재 2. 부교재 3. 강의계획서 4. ppt. 자료 |
|
2 |
1)강의주제: 세계 각국 생활체육의 발전과정 이해 2)강의목표: 세계 각국의 생활체육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국의 생활체육 발전과정 ② 일본의 생활체육 발전과정 ③ 유럽 등의 생활체육 발전과정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
3 |
1)강의주제: 한국의 생활체육에 관한 발전과정 이해 2)강의목표: ① 한국의 체육역사를 이해한다. ② 한국 생활체육의 발전과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한국 체육의 역사적 배경 ② 한국 생활체육의 역사적 배경과 흐름 ③ 한국 생활체육의 도입 및 발전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
4 |
1)강의주제: 생활체육의 영역 이해 2)강의목표: ① 지역사회의 생활체육에 대하여 이해한다. ② 직장생활체육에 대하여 설명과 이해한다. ③ 상업생활체육에 대하여 설명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의 필요성, 목적, 기능 ② 직장생활체육의 필요성, 목적, 기능 ③ 상업생활체육의 필요성, 목적 기능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
5 |
1)강의주제: 생활체육 프로그램 이해 2)강의목표: ①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유형에 대하여 이해한다. ② 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등 생활체육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의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필요성, 목적, 기능 ② 아동의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필요성, 목적, 기능 ③ 청소년의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필요성, 목적, 기능 ④ 성인의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필요성, 목적, 기능 ⑤ 노인의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필요성, 목적, 기능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
6 |
1)강의주제: 생활체육의 구성요인 2)강의목표: 생활체육 시설의 이해, 유형, 시설계획, 시설관리, 운영 및 서비스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 시설 ② 생활체육 시설계획 ③ 생활체육 시설관리 ④ 생활체육 시설의 운영 및 서비스 - 수업방법: 이론 강의 |
|
1. 교재 2. 부교재 3. ppt. 자료 4. 과제물 주제: 생활체육의 필요성, 목적, 기능,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해 정리하시오. |
|
7 |
|
|
8 |
1)강의주제: 생활체육의 프로그램 이해 2)강의목표: ①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개념을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목적을 이해한다. ③ 생활체육 프로그램 기획, 홍보, 평가, 실제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 프로그램의 개념 ② 생활체육의 목적 ③ 생활체육의 기회 ④ 생활체육 홍보 ⑤ 생활체육 평가 ⑥ 생활체육 실제적용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9 |
1)강의주제: 생활체육의 참가대상, 종목 이해 2)강의목표: ① 생활체육의 참가대상을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의 종목별 유형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의 대상자별(유아, 아동, 청소년, 성인, 노인) 생활체육의 종목별 유형 ② 생활체육의 대상자별 프로그램 운영방법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0 |
1)강의주제: 생활체육과 건강 이해 2)강의목표: ① 건강과 체력의 정의를 이해한다. ② 운동의 필요성과 효과를 이해한다. ③ 성인병과 운동에 대하여 이해한다. ④ 일상생활과 건강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과 건강관리 ② 생활체육 계획 및 실행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1 |
1)강의제목: 생활체육 지도자의 이해 2)강의주제: ① 생활체육 지도자의 개념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 지도자의 역할과 자질을 이해한다. ③ 생활체육 지도원리, 지도계획을 이해한다. ④ 생활체육 지도자 양성을 설명과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활체육 지도자의 역할, 자질, 원리, 계획 ② 생활체육 지도자 자격취득 조건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2 |
1)강의제목: 생활체육의 정책 2)강의주제: ① 생활체육의 행정조직을 설명과 이해한다. ② 우리나라의 생활체육 정책현황 및 발전방향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우리나라 생활체육의 행정조직구성 ② 우리나라 생활체육 정책현황 ③ 우리나라 생활체육 발전방향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3 |
1)강의제목 : 현대사회와 생활체육 이해 2)강의주제 : ① 현대사회의 문제를 설명과 이해한다. ② 생활체육 필요성, 역할을 설명과 이해한다. ③ 현대인의 생활체육 참가와 삶의 질 개선에 대하여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현대사회의 문제점과 현대인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한 생활체육의 관계 ② 생활체육의 정보매체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4 |
1)강의제목: 한국 생활체육의 발전 방향. 2)강의주제: ① 한국 생활체육의 문제점을 이해한다. ② 한국 생활체육의 개선방안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한국 생활체육의 행정 ② 지도자 양성 문제점과 개선방안 및 발전방향 - 수업방법: 이론 강의, 조별발표, 토론 및 피드백 |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