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업 계 획 서
2019학년도 1학기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
1. 강의개요 | |||||||||||||
| |||||||||||||
학습과목명 | 인지심리학 | 학점 | 3 | 주당시간 | 3 | ||||||||
강의시간 | | 강 의 실 | 제2창학관 | 수강대상 | 심리·상담 전공 | ||||||||
강좌기간 | 2019. 3. 5 ~ | ||||||||||||
교․강사명 | 박 수 정 | 교․강사 전화번호 | 010-5691-8485 | pse8485@hanmail.net | |||||||||
2. 교과목 학습목표 | |||||||||||||
1. 인지심리학의 정의를 안다. 2. 뇌와 인지기능을 이해한다. 3. 기억과 개인적 경험이해 4. 언어의 지각이해 | |||||||||||||
3. 교재 및 참고문헌 | |||||||||||||
- 주교재 :인지심리학, 이정모외 16인, 학지사. 부교재 : 응용인지심리학, 학지사 | |||||||||||||
4. 주차별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
주별 | 차시 | 강의(실습‧실기‧실험) 내용 | 과제 및 기타 참고사항 | ||||||||||
제 1주 | 1 | 3/5 오리엔테이션 1) 수업개요 및 수업목표, 교재, 강의방법 소개 2) 자기소개 및 규칙 정하기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보기 | ||||||||||
2 | |||||||||||||
3 | |||||||||||||
제 2주 | 1 | 3/12 인지심리학이해 1) 인지심리학의 정의 2) 인지심리학의 영역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3주 | 1 | 3/19 뇌와 인지 1) 인간의 마음이해 2) 인간의 두뇌와 기능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4주 | 1 | 3/26 형태재인 1) 형태재인의 모형들 2) 분석모형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5주 | 1 | 4/2 주의와 인지 1) 인지행동적 연구 2) 주의와 인지과정의 한계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6주 | 1 | 4/9 기억 1) 기억이론 2) 기억체계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7주 | 1 | 4/16 지필고사 야외수업 | | ||||||||||
2 | |||||||||||||
3 | |||||||||||||
제 8주 | 1 | 4/23 기억과정 1) 망각과 기억의 왜곡 2) 기억과 정서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9주 | 1 | 4/30 개념과 지식표상 1) 개념의 범주와 본질 2) 절차적 지식표상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0주 | 1 | 5/7 언어의 지각과 이해 1) 언어와 사고 2) 시각적 단어인지 과정 3) 문장이해과정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1주 | 1 | 5/14 언어의 산출 1) 언어산출 2) 언어장애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2주 | 1 | 5/21 추리와 의사결정 1) 언어추리 2) 판단 3) 의사결정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3주 | 1 | 5/28 문제해결과 전문성 1) 문제해결과정 2) 문제해결의 접근성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4주 | 1 | 6/4 지능과 창의성 (영화:새벽의 약속) 1) 지능이론 2) 창의성 | ① 강의 ② ppt,교재 ③ 토론,발표 | ||||||||||
2 | |||||||||||||
3 | |||||||||||||
제 15주 | 1 | 지필고사 6/11 2차 수업보고서 (배운 것, 느낀 것 정리해서 제출함) | | ||||||||||
2 | |||||||||||||
3 | |||||||||||||
| |||||||||||||
5. 성적평가 방법 | |||||||||||||
중간고사 | 기말고사 | 과 제 물 | 출 결 | 기 타 | 합 계 | 비 고 | |||||||
35% | 35% | 15 % | 15 % | 0 % | 100 % | | |||||||
6. 수업 진행 방법 | |||||||||||||
- 강의 및 팀별 토의, ppt, 인터넷 자료 및 동영상 자료 활용. | |||||||||||||
7.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
- 수업의 효율성을 위해 강의에 적극적으로 참여를 하고 자신을 솔직하게 개방하도록 한다. | |||||||||||||
8. 문제해결 방법(실험‧실습 등의 학습과정의 경우에 작성) | |||||||||||||
- 해당없음. | |||||||||||||
9. 강의유형 | |||||||||||||
이론중심( ), 토론, 세미나 중심( ), 실기 중심( ), 이론 및 토론,세미나 병행(○), 이론 및 실험,실습 병행( ), 이론 및 실기 병행(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