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개요 및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아동상담의 정의와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상담의 의미 & 강의계획서 ② 아동상담의 정의와 문제영역 ③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발표(상담사로서의 나의자질) |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동영상자료(아동의 문제행동) |
|
2 |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 2)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이 어떻게 심리적 문제와 연결되는지를 살펴보고, 주요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성격발달 ④ 상담기법(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역전이 분석) - 수업방법: 강의, 토론,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
|
3 |
1)강의주제: 대상관계 상담모델 2)강의목표: 생애 초기에 겪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이 이후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상담기법(안아주기, 담아내기, 공감)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
|
4 |
1)강의 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2)강의 목표: 사회적 맥락 안에서 개인의 문제가 어떻게 개념화되는지 고찰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상담의 기법(격려, 마치-처럼 행동하기, 단추 누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 자료(상담의 실제 현장) 4.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
|
5 |
1)강의주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모델 2)강의목표: 상담의 목표가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넘어서서 인간의 근본적 성당 잠재력의 발현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상담의 기법(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문제행동 vs 아동),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인간중심상담 과정) 4. 과제 1예시 자료 5. ▶과제1제시(조별): “부적응 행동의 유형(애착장애, 또래관계 문제,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정서장애, ADHD 중 택 1일)과 상담적 접근 방법 및 지도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6 |
1)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모델 2)강의목표: 환경적 자극, 보상, 학습 등의 기제가 인간의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이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상담의 기법(체계적 둔감법, 혐오법, 토큰 경제, 모델링, 타임아웃) - 수업방법: 강의, 토론(아동의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적 접근방법),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행동수정) 4. 상담기법 연습 활동지 |
|
7 |
|
|
8 |
1)강의주제: 인지행동주의 상담모델 2)강의목표: 인지, 정서, 행동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합리적 사고와 신념체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이론가 ② 주요개념 ③ 상담의 기법(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인지적 상담모델) 4. 상담기법 연습 활동지 |
|
9 |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아동상담의 개념화과 계획 및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 상담자의 역량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아동상담의 준비 ② 아동상담의 개념화와 계획 ③ 아동상담의 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론(아동상담이란),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연습(면수면접)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아동상담 과정, 상담적 환경) 4.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
|
10 |
1)강의주제: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2)강의목표: 심리검사를 통해 아동의 문제 파악, 개입 방법의 결정 뿐만 아니라 아동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② 심리검사 선택기준 ③ 심리평가도구 - 수업방법: 강의, 토론(심리평가의 필요성),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심리평가도구실행(HTP, BGT, KFD, SCT)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심리검사 과정) 4. 심리평가 도구 5. 과제2 예시 자료 6. ▶과제2(개별)제시: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
|
11 |
1)강의주제: 놀이치료를 활용한 상담 2)강의 목표: 아동상담의 실제 중 놀이치료를 활용한 여러 가지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아동상담의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념 ② 변화를 돕는 기제들 ③ 모래놀이치료 ④ 치료놀이 ⑤ 게임놀이치료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놀이치료 활용한 상담기법 시연(치료놀이, 게임놀이치료 실제 시연) |
|
1. 교재 2. ppt자료 3. 치료놀이, 게임놀이 치료 도구 |
|
12 |
1)강의주제: 예술을 활용한 상담 2)강의목표: 음악, 미술, 책, 심리극을 활용한 아동상담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치료 ② 음악치료 ③ 심리극 ④ 독서치료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예술을 활용한 상담기법시연(심리극, 독서치료 실제 시연) |
|
1. 교재 2. ppt자료 3. 심리극, 독서치료 도구 |
|
13 |
1)강의주제: 교육현장에서 아동상담 실천하기 2)강의목표: 어린이집 등 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집단상담, 부모상담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개념과 가치 ② 실천방안(집단상담, 부모상담) - 수업방법: 강의, 토론(보육교사의 아동상담 교육의 필요성 및 한계),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보육현장에서의 아동상담 필요성) |
|
14 |
1)강의 주제: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지도 2)강의 목표: 보육현장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위한 상담 및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적응 행동의 특징 ② 부적응 행동의 상담적 접근과 지도 방안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과제1 발표 |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1 발표자료 4. 동영상자료 (우리아이가 달라졌어요) 5. 과제2(개별) 제출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