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상담
교육 기간
2019-03-06~2019-06-12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수13:10-16:0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아동상담

학점

3

주당시간

3

강의시간

 

강 의 실

2창학관

202,203,601,602

수강대상

 

강좌기간

 

강사명

 

강사 전화번호

 

E-mail

 

 

교육목표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의 영향으로 아동들은 정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어려움과 상처를 경험하게 된. 이러한 어려움은 자기표현이 서툰 어린 아동, 영유아기 일수록 그 부정적 영향은 커지게 된다. 따라서 보육교사도 아동의 부적응 문제를 해결하는데 적용되는 여러 가지 상담이론과 상담윤리를 습득하고 아동상담이론에서 사용되는 기법들을 습득하여 보육교사로서의 상담적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다. 이에 따른 구체적인 수업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아동상담의 의미와 아동상담자로서 갖추어야 하는 자질과 역할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2. 다양한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에 대한 학습을 통해 아동의 무의식, 아동의 문제, 아동의 인지, 행동, 관계 등에 대한 이해력을 높인다.

3. 아동의 부적응 행동, 심리적인 어려움을 이해할 수 있는 심리평가 방법에 대해 배우고, 아동상담의 과정을 학습한다.

4. 아동상담 및 놀이치료, 예술을 이용한 상담기법 등의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이러한 수업 목표를 통해 아동상담에 대한 심리학적 배경을 학습하고 보육현장에서의 상담자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도록 다양한 경험을 통해 상담자가 지녀야할 실천적인 지식과 자세를 갖춰 보육현장의 상담실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강의방식
      

 수업 방법(강의, 토론, 실습 등)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시청, ppt정리

- 주교재 : 아동상담 / 문혁준외 공저 / 창지사 / 2015

- 부교재 : 아동상담의이론과실제(사례중심) / 강문희외 2인 공저 / 공동체 / 2014


특이사항
      

 수업에 특별히 참고하여야 할 사항

- 학생들의 인지적인 수준, 이해력의 수준을 고려하여 수업을 진행한다.

- 다양한 상담기법의 실제를 수업시간에 다루어 봄으로 상담기법을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같이 논의할 수 있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성적평가 방법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 제 물

출 결

기 타

합 계

비 고

35%

35%

15 %

15 %

0 %

100 %

 


교육내용 비고
1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개요 및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아동상담의 정의와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아동상담의 의미 & 강의계획서

아동상담의 정의와 문제영역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발표(상담사로서의 나의자)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동영상자료(아동의 문제행동)

 

2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이론적 모델 (정신분석적 상담모델 )

2)강의목표: 정신분석적 상담모델을 통해 인간의 무의식이 떻게 심리적 문제와 연결되는지를 살펴보고, 주요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가

주요개념

성격발달

상담기법(자유연상, 꿈 분석, 전이 분석, 역전이 분석)

- 수업방법: 강의, 토론,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제

1. 교재

2. ppt자료

3.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3

1)강의주제: 대상관계 상담모델

2)강의목표: 생애 초기에 겪는 주 양육자와의 관계경험이 이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가

주요개념

상담기법(안아주기, 담아내기, 공감)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4

1)강의 주제: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적 상담모델

2)강의 목표: 사회적 맥락 안에서 개인의 문제가 어떻게 개념화되는지 고찰한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가

주요개념

상담의 기법(격려, 마치-처럼 행동하기, 단추 누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시청, ppt정리,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 자료(상담의 실제 현장)

4.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5

1)강의주제: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모델

2)강의목표: 상담의 목표가 현재 당면한 문제의 해결을 넘어서서 인간의 근본적 성당 잠재력의 발현에 있다는 것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가

주요개념

상담의 기법(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 수업방법: 강의, 토론(문제행동 vs 아동),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인간중심상담 과정)

4. 과제 1예시 자료

5. 과제1제시(조별): “부적응 행동의 유형(애착장애, 또래관계 문제, 상후 스트레스 장애, 정서장애, ADHD 중 택 1)과 상담적 접근 방법 및 지도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6

1)강의주제: 행동주의 상담모델

2)강의목표: 환경적 자극, 보상, 학습 등의 기제가 인간의 행동을 어떻게 형성하는지 이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이론가

주요개념

상담의 기법(체계적 둔감법, 혐오법, 토큰 경제, 모델, 타임아웃)

- 수업방법: 강의, 토론(아동의문제행동에 대한 행동적 접근방법),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행동수정)

4. 상담기법 연습 활동지

7

중간고사(객관식, 주관식 )

8

1)강의주제: 인지행동주의 상담모델

2)강의목표: 인지, 정서, 행동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합리적 사고와 신념체계의 중요성을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

이론가

주요개념

상담의 기법(인지적 기법, 정서적 기법, 행동적 기법)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인지적 상담모델)

4. 상담기법 연습 활동지

9

1)강의주제: 아동상담의 과정

2)강의목표: 아동상담의 개념화과 계획 및 과정에 대해 학습함으로 상담자의 역량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아동상담의 준비

아동상담의 개념화와 계획

아동상담의 과정

- 수업방법: 강의, 토론(아동상담이란),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상담기법의 실연습(면수면접)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아동상담 과정, 상담적 환경)

4. 상담기법 실제 활동지

10

1)강의주제: 심리검사 및 심리평가

2)강의목표: 심리검사를 통해 아동의 문제 파악, 개입 방법의 결정 뿐만 아니라 아동의 잠재력을 발견하여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심리검사 선택기준

심리평가도구

- 수업방법: 강의, 토론(심리평가의 필요성),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심리평가도구실행(HTP, BGT, KFD, SCT)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심리검사 과정)

4. 심리평가 도구

5. 과제2 예시 자료

6. 과제2(개별)제시: “아동을 대상으로 심리검사를 시행하고, 심리평가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11

1)강의주제: 놀이치료를 활용한 상담

2)강의 목표: 아동상담의 실제 중 놀이치료를 활용한 여러 가지 상담기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아동상담의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개념

변화를 돕는 기제들

모래놀이치료

치료놀이

게임놀이치료

- 수업방법: 강의, ppt, 질의응답, 놀이치료 활용한 상담기법 시연(치료놀이, 게임놀이치료 실제 시연)

1. 교재

2. ppt자료

3. 치료놀이, 게임놀이 치료 도구

12

1)강의주제: 예술을 활용한 상담

2)강의목표: 음악, 미술, , 심리극을 활용한 아동상담 기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미술치료

음악치료

심리극

독서치료

- 수업방법: 강의, ppt, 질의응답, 예술을 활용한 상담기법시연(심리극, 독서치료 실제 시연)

1. 교재

2. ppt자료

3. 심리극, 독서치료 도구

13

1)강의주제: 교육현장에서 아동상담 실천하기

2)강의목표: 어린이집 등 교육현장에서 실시할 수 있는 집단상담, 부모상담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개념과 가치

실천방안(집단상담, 부모상담)

- 수업방법: 강의, 토론(보육교사의 아동상담 교육의 필요성 및 한계),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보육현장에서의 아동상담 필요성)

 

14

1)강의 주제: 부적응 행동의 유형과 지도

2)강의 목표: 보육현장에서 부적응 행동을 보이는 유아들을 위한 상담 및 지도방안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부적응 행동의 특징

부적응 행동의 상담적 접근과 지도 방안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ppt, 질의응답, 과제1 발표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1 발표자료

4. 동영상자료 (우리아이가 달라졌어)

5. 과제2(개별) 제출

15

기말고사(주관식, 객관식)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