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개념 및 정의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접근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 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정의와 목적 ② 사회복지실천의 이념과 철학적 배경 ③ 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실천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
|
2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및 윤리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 가치의 의미와 유형을 파악한다. ② 사회복지실천의 핵심가치로서 인간존중과 사회정의의 의미를 설명할 수 있다. ③ 사회복지전문윤리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철학적 기반 ② 사회복지전문직의 가치와 윤리강령 ③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가치갈등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① ppt자료 ② 한국사회복지사 윤리강령 배부 ③ 부교재 pp 113-139 |
|
3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2) 강의목표: ① 영국과 미국의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특징을 이해한다.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 역사와 특징을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서구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의 역사적 발달과정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4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대한 이해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특징과 유형을 이해한다. ②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이해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장 ②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및 인력 ③ 사회복지사의 역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5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 대상 및 문제 2) 강의목표: ① 개인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② 가족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③ 집단과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④ 지역사회에 사회복지실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인과 사회복지실천 ② 가족과 사회복지실천 ③ 집단과 사회복지실천 ④ 지역사회와 사회복지실천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6 |
1) 강의주제: 사회복지실천의 관점(통합적 접근)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4체계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의 지식기반 ② 통합적 접근의 주요이론 ③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통합적 접근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7 |
1) 강의주제: 사례관리 2) 강의목표: ① 집단의 다양한 유형과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집단의 치료적 효과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례관리의 철학 및 개념 ② 사례관리의 모형 ③ 사례관리의 과정 ④ 사례관리자의 역할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8 |
|
|
9 |
1) 강의주제: 관계형성에 대한이해 2) 강의목표: ① 비어스텍의 관계형성 구성요소를 설명 할 수 있다. ② 변화를 방해하는 관계형성의 장애요인을 다룰 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형성 ② 관계형성의 구성요소 ③ 관계형성의 장애요인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① ppt자료 과제물) 사례관리 대상자에 대한 개입방법을 실제 작성해보고 제출하시오. |
|
10 |
1) 강의주제: 면접의 방법과 기술 2) 강의목표: ①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면담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한다. ② 사례를 통해 면담의 기술을 익힌다. ③ 면접을 위한 기록을 연습하여, 이를 실천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면접의 개념. 특성 및 목적 ② 면접의 종류 ③ 면접의 요건 ④ 면접의 기술 ⑤ 면접을 위한 기록 -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
① ppt자료 ② 개방형질문과 폐쇄형질문 익히기 |
|
11 |
1) 강의주제: 접수 및 자료수집과 사정 2) 강의목표: ① 접수의 개념 및 접수단계의 과제를 설명할 수 있다. ② 자료수집과 사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파악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접수단계 ② 자료수집단계 ③ 사정과정 개념 및 특성 ④ 사정단계의 과제 ⑤ 사정도구 -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
① ppt자료 ② 사회적관계망그리드표 만들기 ③ 가계도작성 ④ 생태도작성 ⑤ 소시오그램작성 |
|
12 |
1) 강의주제: 계획수립과정 2) 강의목표: ① 개입목표설정단계인 계획단계, 개입목표, 개입목표설정 등을 설명할 수 있다. ② 계약의 개념과 계약의 형식 및 요소 등을 이해하고 계약서 작성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목표 설정단계 ② 계약단계 - 수업 방법: 강의, 질의응답 |
|
|
13 |
1) 강의주제: 개입과정 2) 강의목표: ① 개입단계의 특징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직접적 개입을 위한 기법을 익혀 활용 할 수 있다. ③ 간접적 개입의 유형을 익히고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개입단계 ② 직접적 개입 ③ 간접적 개입 -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
① ppt자료 ② 해결중심치료기법 시연 및 피드백 ③ 가족그림을 통한 직접적 개입기법 시연 및 피드백 |
|
14 |
1) 강의주제: 종결 및 평가과정 2) 강의목표: ① 종결단계에서의 사회복지사 과제 및 역할을 설명할 수 있다. ②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기법을 익힌다. ③ 단일사례연구설계 및 기타 평가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종결단계 ② 평가단계 ③ 평가 설계 방법 - 수업 방법: 강의, 교수시연, 질의응답 |
|
|
15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