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부모교육
교육 기간
2018-09-01~2018-12-08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토11:15-13:55
강의실
창학관 6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 부모교육
학점 : 3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강의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 아동·가족/아동학전공자
E-mail : 미정
강의목표 1) 부모교육의 개념・역사・중요성・필요성을 학습함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부모역할의 개념 및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의 특징 그리고 현대사회의 변화에 따른 바람직한 부모역할에 대해 인지한다.
3) 다양한 부모교육 이론 및 국내・외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을 숙지하고, 실제를 경험함에 따라 부모교육에 대한 지식, 기술, 태도를 함양한다.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성적평가배점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다음세대를 위한 부모교육 신용주, 김혜수 저 학지사 2017
부교재 사회・가족변화에 따른 부모교육 홍길회, 이혜란, 왕영희, 정미자 공저 창지사 2016
참고문헌

주차 주 요 내 용 수업
방법
학습자료
(과제포함)
기자재
(보조교구)
1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 부모교육의 이해
2)강의목표: 부모교육의 개념, 역사, 목적, 내용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모교육의 개념(정의)
② 부모교육의 역사
(고대/중세, 근대, 현대의 부모교육)
③ 부모교육의 필요성
④ 부모교육의 내용 
강의, 발표,
토론(부모에게 교육이 필요한가? 부모교육에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시기는?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토론 주제 제시
 
2 1)강의주제: 부모됨과 부모역할
2)강의목표: 부모됨의 의미와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에 대해 살펴보며, 부모역할의 특성 및 발달 단계에 따른 부모역할에 대한 지식을 증진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모됨 & 부모-자녀 관계
(부모됨의 동기 및 의미,
부모-자녀 관계의 특성 및 갈등요인)
② 부모역할의 특성
- 양육자로서의 부모
- 개인발달로서의 부모
- 직업인으로서의 부모
- 사회구성원으로서의 부모
- 교육자로서의 부모
③ 부모의 책무성 빛 발달단계에 따른 부모역할 
강의, 토론(부모가 되기 위해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토론하기 ),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부모됨의 의미
부모-자녀간의 갈등
 
3 1)강의주제: 부모양육이론과 양육모형
2)강의목표: 부모양육이론과 자녀의 지적,정서적, 사회적 측면의 성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부모양육모형에 근거하여 살펴봄으로 바람직한 부모의 양육태도에 대해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부모양육이론
- 이미지 형성단계
- 자녀양육 단계
- 권위 형성단계
- 설명하는 단계
- 상호의존하는 단계
- 떠나보내는 단계
② 부모양육 모형
- 쉐퍼의 양육태도 유형
- 바움린드의 양육유형
- 가트맨의 감정코치 양육모형
강의, ppt 정리, 영상 시청, 발표(나와 부모와의 관계)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부모의 다양한 양육태도
● 과제1 제시 ( 6주차에 발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선택하여 그 속에 등장하는 인물이 양육태도 유형을 찾아보고 이유를 설명해 보세요. 
 
4 1)강의 주제: 효과적인 자녀훈육과 부모역할
2)강의 목표: 효과적인 훈육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 자녀(아동) 행동을 효율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효과적인 훈육방법
(요청하기, 나-메시지, 지시하기)
② 반영적 경청과 공감적 이해
③ 칭찬과 격려
④ 자녀 행동의 통제
강의, 동영상 시청, 실제 연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훈육하기
4. 실습
: 나-메시지 연습하기
: 칭찬과 격려하기 실제 연습
 
5 1)강의주제: 부모교육이론Ⅰ
2)강의목표: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드라이커스의 민주적 부모교육이론
② 고든의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강의, 시각적 자료/동영상시청, 실제 연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부모효율성 훈련 이론
4. 실제연습
: 부모효율성 훈련 실제 연습 
 
6 1)강의주제: 부모교육이론 Ⅱ
2)강의목표: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인본주의 부모교육, 상호교류 분석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노트의 인본주의 부모교육이론
② 번의 상호교류분석 이론
- 상호교류 분석이론의 기본 개념
- 인성의 구조
- 상호교유분석이론에 기초한 부모교육 
강의, 실제연습, 질의응답,
토론(인성이란? 부모의 인성이 자녀들에게 끼치는 영향), 발표
1. 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5. 실제 연습
: 인본주의 부모교육 이론에 바탕 을 둔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실 제 연습
● 과제 1 제출 및 발표
 
7 중 간 고 사      
8 1)강의주제: 부모교육이론 Ⅲ
2)강의목표: 부모-자녀관계를 위한 행동수정이론,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이론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 및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행동수정이론
②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 자녀 행동 이해하기
- 부모 자신과 자녀 이해하기
- 자아존중감과 자신감 길러주기
- 경청하기
- 자연적 귀결, 논리적 귀결 활용하기
- 가족회의 실시하기 
강의, 동영상 시청, 실제 연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시청: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
4. 실제 연습: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이론 프로그램의 실제 연습
 
9 1)강의주제: 부모교육 프로그램
2)강의목표: 국내의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부모교육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
② 주장적 훈육법
③ 반응적 아버지교육 프로그램
④ 지역사회 부모교육 프로그램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영상자료: 아버지학교 영상
4. 실제 연습: 적극적 부모역할 훈련 프로그램의 실제 연습
 
10 1)강의주제: 가정생활과 부모역할
2)강의목표: 가정생활에서 자녀의 발달 및 부모-자녀관계 증진을 위한 부모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효율적인 실천방안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부모역할
② 자녀의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부모역할
③ 자녀의 성교육을 위한 부모역할
④ 자녀의 자조 기술을 위한 부모역할 
강의, 토론(부모역할에 있어서의 일관성이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가?) ,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토론주제 제시
● 과제2 안내: 유아교육기관을 중심으로 한 부모교육의 기본 과제와 활성화 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14주차에 과제2 발표)
 
11 1)강의주제: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생활과 부모역할
2)강의 목표: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생활에서 자녀의 발달 및 자녀의 사회적 관계를 위한 부모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효율적인 실천방안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녀의 원만한 또래관계 지원을 위한 부모역할
② 유아교육기관과 부모와의 관계 필요성 및 역할
③ 학교 폭력 예방을 위한 부모역할
④ 자녀와 교사의 원만한 관계 형성을 위한 부모역할
⑤ 자녀의 시험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부모역할 
강의, 질의응답,
토론(자녀의 유아교육기관 및 학교기관에서의 문제 에 대한 부모의 개입 필요한가? 어떻게 개입해야 할 것인가?)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학교폭력 실태 및 잘못된 부모들의 대처행동
4. 토론 주제 제시 
 
12 1)강의주제: 특별한 관심이 필요한 자녀와 부모역할
2)강의목표: 다양한 요구와 관심이 필요한 자녀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부모역할의 의미와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외둥이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② 쌍둥이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③ 장애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④ 학대 받는 자녀의 특성과 부모역할
 강의, 질의응답
토론(부모역할을 수행하는 데 있어서 필요한 지원 체계에 대해 논하기)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13 1)강의주제: 가족 유형에 따른 부모역할
2)강의목표: 다양한 요구와 관심이 필요한 가족의 특성과 문제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에 맞는 부모역할의 의미와 부모교육의 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한부모가족을 위한 부모역할
② 다문화 가족을 위한 부모역할
③ 재혼가족을 위한 부모역할
④ 맞벌이 가족을 위한 부모역할 
강의, 질의응답
토론(부모교육의 참여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14 1)강의 주제: 유아교육기관 부모교육 운영의 실제
2)강의 목표: 부모에게 성인으로서, 효과적인 교사로서의 부모역할과 자녀양육과 교육에 대해 올바른 인식 수준을 제고시키고,효과적인 교육자-교육 동반자로서의 부모가 될 수 있도록 하는 부모교육의 운영 실제에 대해 학습함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전문적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교육기관의 정책과 부모
-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의 내용
② 부모교육 계획 수립
③ 부모교육 운영 방법과 내용
④ 부모교육 운영의 평가
⑤ 효율적인 부모상담을 위한 대화기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과제 발표 1.부교재
2. ppt자료
3.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부모교육 계획 자료
4. 실제 연습
: 효율적인 부모상담 대화 연습
● 과제2 발표 자료 준비
 
15 기 말 고 사      
  • 교수사진
    정미리 
    - 숙명여대 대학원 등 여러 대학 출강
    - (전) 한국루돌프슈타이너인지학연구센터 대표
    - 천안지역사회교육협의회 회장



    - Experiences de Formation Parentale et Familiale, 1996, L`Harmattan, Paris.
    - Etre Parents/Parcours pour une education, 1996, Chronique Sociale, Lyon.
    - 한국에의 전망을 모색하기 위한 프랑스 `부모학교`의 분석, 1994.
    - 슈타이너의 전기분석을 통한 인지학의 탄생 및 발전배경에 관한 연구, 1998.
    - 독일 `가족교육기관의 통시적 분석과 한국가족문화교육 프로그램에의 시사점, 1999.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