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에어로빅스 학점 : 3 교․강사명 : 교․강사 전화번호 : 강의시간 : 3 강 의 실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나사렛관 713-1호 수강대상 : 체육학전공자 E-mail : |
---|---|
강의목표 | 1. Aerobics 기본스텝 상, 하체동작(Low)을 습득한다 2. Aerobics 기본스텝 상, 하체동작(High)을 습득한다. 3. Aerobics 부위별 Stretching을 습득한다. 4. Aerobics규칙에 대한 지식 습득한다. 5. 개인별, 수준별 피드백을 주며 올바른 자세로 교정해 준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에어로빅은 실기중점으로 학습자와 함께 실기수업을 진행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에어로빅스 지도자 핸드북 | 송영희 | 대경북스 | 2015 | |
부교재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1)강의주제: Aerobics 기본스텝 알기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 기본스텝(Low) 1. 마치: 행진하듯 걷기, 제자리 걷기 2. 워킹: 가볍게 걷는 동작 3. 스텝터치: 한발을 옮겨서 다른 발을 다시 모으는 동작 4. 그레이프바인스텝: 크로스 스텝이 포함된 4박자 스텝 5. 브이스텝: V자로 움직이는 4박자 스텝 6. 런지: 다리를 모은 상태에서 한쪽 발을 15° 사선 옆으로 뒤꿈치가 바닥에 닿게 뻗는 동작 7. 레그컬: 무릎 접기 8. 니업: 무릅 들기 9. 맘보: 한쪽다리를 앞으로 한발 옮겼다가 뒤로 한발 옮기기 10.힐, 토, 사이드터치: 발 뒤꿈치 찍기, 발 끝 찍기, 발이나 손끝을 가볍게 바닥이나 몸에 대는 동작 ② Aerobics 기본스텝(High) 1. 런닝: 가볍기 뛰기 2. 점핑잭: 다리를 약간 벌리며 점프한 후 다시 점프하고 다리를 함께 모으는 동작 3. 킥: 다리를 위로 차는 동작 4. 스킵: 살짝 뛰면서 한쪽 발을 45° 위로 올리는 동작 5. 박스스텝: 사각형으로 스탭하는 기본 동작 6. 다이아몬드스텝: 다리를 다이아몬드 모양을 그리면서 걷는 동작 7. 피벗 턴: 회전 축, 한 다리를 축으로 방향을 전환 8. 아라베스크: 옆으로 다리를 차는 동작 9. 투스텝: 옆으로 두 번 가는 동작 10. 쓰리스텝: 3보로 구성되어 1보에 열고, 2보에 닫고, 3보에 다시 여는 동작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강의계획서 배부 2. 오리엔테이션 3. 주교재 4. 강의 5. 에어로빅영상 |
||
2 | 1)강의주제: Aerobics의 기본 스텝(Low)연결 1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Low스텝 연결1 (마치-워킹-스텝터치-그레이프바인-브이스텝)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3 | 1)강의주제:Aerobics의 기본 스텝(Low)연결 2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Low스텝 연결2 (런지-레그컬-니업-맘보-힐, 토, 사이드터치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4 | 1)강의주제:Aerobics의 기본 스텝(High)연결 1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High스텝 연결1 (런닝-점핑잭-킥-스킵-박스스텝-다이아몬드스텝)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5 | 1)강의주제:Aerobics의 기본 스텝(High)연결 2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스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High스텝 연결2 (피벗 턴-아라베스크-투스텝-샤세스텝)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6 | 1)강의주제: Aerobics의 기본스텝 하체동작 연결 Low + High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ㆍLow + High스텝 연결 (마치-워킹-스텝터치-그레이프바인스텝-브이스텝-런지-레그컬-니업- 맘보-힐, 토, 사이드터치-런닝-점핑잭-킥-스킵-박스스텝-다이아몬드- 피벗 턴-아라베스크-투스텝-샤세스텝)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7 | 중 간 고 사 | |||
8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 (Low) 낮은강도 -응용동작에서는 기본스텝(Low)에서 배운 하체동작에 상체동작을 넣어 연결하여 음악에 맞추어 신체 전체를 움직이는 단계이다. - 지도자 시범 -지도자의 구령에 맞추어 하체동작과 상체동작을 연결 (하체스텝에 맞는 여러 가지로 학생들이 창작하며 할 수 있는데 기본적인 상체동작을 가르쳐주고 배우게 함으로써 어떠한 동작이 하체 동작과 맞는지 몸으로 표현할 수 있게 지도) -박자와 음악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게 지도 (신나는 댄스음악에 맞춰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과제물 : 에어로빅스지도자의 자질과 평가에 대하여 |
|
9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2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2 (Low) 중간강도 -Middle(Low와 High의 중간단계) 낮은 강도에서 높은 강도로 올라가는 중간단계는 자칫 상체동작에 신경을 쓰다보면 하체동작에 유념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하체와 기본자세에 대한 언급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주면서 지도하여야 한다. - 지도자 시범 -지도자의 구령에 맞추어 하체동작과 상체동작을 연결 (하체스텝에 맞는 여러 가지로 학생들이 창작하며 할 수 있는데 기본 적인 상체동작을 가르쳐주고 배우게 함으로써 어떠한 동작이 하체 동작과 맞는지 몸으로 표현할 수 있게 지도) -박자와 음악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게 지도 신나는 댄스음악에 맞춰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0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3 (High) 높은 강도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3 (High) 높은 강도 -응용동작에서는 기본스텝(High)에서 배운 하체동작에 상체동작을 넣어 연결하여 음악에 맞추어 신체 전체를 움직이는 단계이다. - 지도자 시범 -지도자의 구령에 맞추어 하체동작과 상체동작을 연결 (하체스텝에 맞는 여러 가지로 학생들이 창작하며 할 수 있는데 기본적 인 상체동작을 가르쳐주고 배우게 함으로써 어떠한 동작이 하체동작과 맞는지 몸으로 표현할 수 있게 지도) -박자와 음악에 맞추어 움직일 수 있게 지도 신나는 댄스음악에 맞춰 자연스럽게 몸에 익혀갈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1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개인별 연습)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개인별 연습) 연속성을 통하여 다음동작에 대한 움직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2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그룹별 연습)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그룹별 연습) 연속성을 통하여 다음동작에 대한 움직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3 | 1)강의주제: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대형변화)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대형변화) 연속성을 통하여 다음동작에 대한 움직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4 | 1)강의주제: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대형변화) 2)강의목표: ① 에어로빅에 대한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안무의 원리를 알아야 한다. ② 에어로빅에 기본적인 지식을 지녀야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Aerobics의 응용동작 (상체와 하체) Combination 1+2+3 연결 (대형변화) 연속성을 통하여 다음동작에 대한 움직임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수업방법: 실기수업 1. 주교재 2. 강의 실기동작 3. 개별연습, 그룹연습 |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