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미술
교육 기간
2018-09-01~2018-12-08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토14:30-18:05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 아동미술
학점 : 3
주당시간 : 4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호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강의목표 1. 아동기 중 특히 유아기에 있어서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고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개념을 이해한다.
2. 아동기 중 특히 유아기의 미술표현에 대한 발달이론을 살펴보고 유아미술의 발달단계와 미술표현의 다양하고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이해한다.
3. 누리과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을 살펴보고 실제현장에서 효과적인 미술교육의 환경을 구성하고 유능한 교사로서 미술재료 및 자료를 다루고 지도할 수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4. 유아미술교육의 평가에 있어서 유아와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평가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5. 유아미술교육의 실제로 누리과정의 주제에 맞게 다양한 미술재료와 방법으로 미술교육실습을 하여 실제 교육현장에서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한다.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강의, 토론, 질의응답, 과제발표 및 피드백, 실습(미술교육의 실제연습)
성적평가배점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유아미술교육 심성경외 공저 공동체 2015
부교재 활동중심아동미술 김현자외 공저 창지사 2014
참고문헌

주차 주 요 내 용 수업
방법
학습자료
(과제포함)
기자재
(보조교구)
1 1)강의주제: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2)강의목표:
① 미술과 미술교육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② 유아미술교육의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시각예술과 조형예술을 이해한다.
② 미술철학의 관점과 미술교육철학의 관점을 이해한다.
③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바른 시각과 개념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①: 나와 유치원(1)
강의, 질의응답, 실습, 과제1제시 1. 주교재
2. 강의계획서
3. 실습재료
4. ▶과제1 제시)
유아미술교육의 실제에 대해 활동한 자료들을 사진 찍어 자료로 남기고,
방법 및 참고사항 등을 기록한다.(13주차에 과제 제출 및 발표)
 
2 1)강의주제: 유아미술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2)강의목표:
①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② 유아미술교육의 목적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유아미술교육이 유아의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사회적 발달, 인지적 발달, 언어적 발달, 창의적 발달, 심미적 발달 등의 각 영역에 따르는 목적을 살펴본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②: 나와 유치원(2)
강의, 토론,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3 1)강의주제: 유아미술의 발달이론 및 발달단계
2)강의목표:
① 유아미술의 발달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② 유아미술의 발달단계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지이론, 정신분석이론, 성숙주의 이론, 지각이론에 대해 이해한다.
② 로웬필드의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한다.
③ 켈로그의 발달단계에 대해 이해한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③: 가족과 이웃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4 1)강의주제: 유아기 미술표현의 특징
2)강의목표:
① 유아기 미술표현의 의미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유아기 미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③ 유아기 미술표현의 다양한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유아기 미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인 인물화 표현, 회화표현, 색채표현, 자기중심적 표현에 대해 이해한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④: 계절(1)
강의, 실습, 과제2 제시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4. ▶과제2 제시)영유아기 아동을 한 명 선정하여 아동의 미술발달단계와 미술표현의 특징에 대해 분석하시오. (5주차에 과제 제출 및 발표)
 
5 1)강의주제: 유아미술작품의 실제
2)강의목표:
① 영유아기 아동들의 실제 작품들을 살펴보고 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② 만2세, 만3세, 만4세, 만5세 유아들의 각 발달 시기별 작품들을 살펴보고 각 시기별 아동의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③ 각 시기별 아동의 미술표현 특징을 분석해 본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⑤: 계절(2)
강의, 토론, 실습, 과제2 발표 및 피드백 1. 주교재
2. ppt. 자료
3. 아동그림
4. ▶과제2 발표자료) 영유아기 아동을 한 명 선정하여 아동의 미술발달단계와 미술표현의 특징에 대해 분석한 것 발표하고, 피드백 나누기
 
6 1)강의주제: 유아미술의 구성 요소
2)강의목표: 미술의 요소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의 요소인 선, 색, 형태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의 요소인 질감, 공간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⑥: 건강한 몸과 마음
강의, 실습 1.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7 중 간 고 사      
8 1)강의주제: 유아미술의 원리
2)강의목표: 미술의 원리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의 원리인 균형, 강조, 리등 및 패턴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의 원리인 비율, 움직임, 통일 및 변화에 대해 이해한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⑦: 동식물과 자연(1)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9 1)강의주제: 유아미술교육의 내용
2)강의목표:
① 자연과 생활에서 아름다움 찾아보기에 대해 이해한다.
② 예술적 표현 즐기기에 대해 이해한다.
③ 유아미술교육의 내용조직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치원교육과정과 유아미술을 살펴본다.
② 표준보육과정과 유아미술을 살펴본다.
③ 누리과정과 유아미술을 살펴본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⑧: 동식물과 자연(2)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부교재(4장)
4. 실습재료
 
10 1)강의주제: 유아미술의 감상
2)강의목표:
① 미술감상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감상을 위한 지도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미술감의 개념 및 중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감을 위한 지도방법으로서 유아의 각 시기별 감상능력에 대해 이해하고 감상지도를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본다.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⑨: 교통기관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부교재(6장)
4. 실습재료
 
11 1)강의주제: 유아미술교육을 위한 환경구성
2)강의목표:
① 미술영역의 구성원리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 및 자료에 대해 알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영역의 구성원리에 대해 이해하고, 미술활동을 위한 재료 및 자료로서 회화, 조소, 만들기와 꾸미기, 판화, 염색, 감상활동을 위한 재료 및 자료에 대해 알 수 있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⑩: 우리나라와 다른나라(1)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12 1)강의주제: 미술활동의 지도방법 및 교사의 역할
2)강의목표:
① 미술활동의 지도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② 교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미술활동의 지도방법으로서 탐색하기, 표현하기, 감상하기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활동에서 계획자, 제공자, 촉진자, 안내자, 평가자로서의 교사역할에 대해 이해한다.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⑪: 우리나라와 다른나라(2)
강의, 실습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13 1)강의주제: 유아미술교육의 평가
2)강의목표:
① 유아에 대한 평가에 대해 이해한다.
②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평가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아에 대한 평가로서 일화 및 관찰기록법, 활동과정평가표 작성, 미술능력 평정척도법, 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유아미술활동 참여시 평가를 위한 아동에 대한 질문이나 대화법에 대해 이해할 수 있으며, 작품 수집법에 대해 알 수 있다.
③ 미술교육과정에 대한 평가로서 미술활동에 대한 계획, 전개, 평가의 전 과정에 대해 알 수 있다.

*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⑫: 기계와 도구
강의, 실습, 과제1 발표 1. 주교재
2. ppt. 자료
3. 실습재료
4. ▶과제1 발표 자료) 유아미술교육의 실제에 대해 활동한 자료들을 사진 찍어 자료로 남기고, 방법 및 참고사항 등을 기록한 것 발표하기
 
14 1)강의주제: 장애아동 미술의 의미 및 미술치료
2)강의목표:
① 장애아동 미술의 의미에 대해 살펴보고, 적절한 미술교수방법을 이해한다.
② 아동미술치료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각 장애의 특성에 따른 적절한 미술교수방법에 대해 알 수 있다.
② 아동미술치료의 계획, 실행, 매체, 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적용과 유의점에 대해 살펴본다.

*유아미술교육의 실제⑬: 지구와 환경
강의, 실습, 토론, 과제에 대한 피드백 나누기  1. 주교재
2. ppt. 자료
3. 부교재(8장)
4. 실습재료
 
15 기 말 고 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