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육 기간
2018-08-30~2018-12-06 (총 15주, 45시간)
수업 시간
목18:40-21:3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학점 : 3
주당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호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강의목표 1. 영유아의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관점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알며, 영유아의 발달 특성이나 흥미, 표준보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2. 영유아의 발달 및 경험 수준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 능력을 증진 시킨다.
3.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접근방법을 알고 적합한 교사의 기술과 전략을 익힌다.
4. 실제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를 위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강의, 토론, 질의응답, 모의수업발표(과제발표)
성적평가배점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영유아교수학습방법 손순복외 2인 학지사 2015
부교재 영유아교수방법론 김미량, 김수희 공동체 2014
참고문헌

주차 주 요 내 용 수업
방법
학습자료
(과제포함)
기자재
(보조교구)
1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방법
2)강의목표: 영유아교수학습을 정의하고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관점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교수학습의 정의 및 과정
② 교수학습에 대한 발달 이론적 기초
③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강의, 발표, 질의응답  1. 교재
2. 강의계획서
 
2 1)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2)강의목표: 교수학습방법 분류기준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교육신념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②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③ 집단규모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및 ppt자료
2. 과제 예시자료 제공
3. 과제 제시:
1) ▶개인과제: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 작성하기 (14주차에 과제 제출)
2) ▶조별과제: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하기 (11주차에 과제 발표)
 
3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역할
2)강의목표: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놀이 참여를 돕고 놀이를 발전시키며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을 익힌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교사의 역할
② 유아교사의 역할
③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영유아 상호작용 예시)
 
4 1)강의 주제: 긍정적 상호작용
2)강의 목표: 일상양육이나 놀이활동 시 영유아격려하기 및 또래 간 상호작용격려하기, 문제 상황에서 긍정적 행동 지도, 또래 간 갈등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격려학기
②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하기
③ 문제 상항에서의 긍정적 행동지도
④ 영유아 또래 간 갈등해결 돕기 전략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영유아 기질별 상호작용 방법)
3. 부교재
 
5 1)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강의목표: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각 영역별․연령별 지도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표준보육과정
② 영아보육과정의 보육 내용 탐구
③ 3~5세 누리과정의 보육 내용 탐구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보육과정 영역별 지도방법)
 
6 1)강의주제: 교수학습활동 계획
2)강의목표: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한 보육 내용을 영유아가 습득할 수 있도록 보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운영의 이해
② 교수학습활동 계획의 수립
강의, 질의응답, 유인물 정리 1. 교재 및 ppt자료
2. 유인물(교육현장에서 계획된 활동 계획안)
 
7 중 간 고 사      
8 1)강의주제: 교수학습활동 실행 및 평가
2)강의목표: 영유아 교수학습활동 실행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활동에서 실행의 의미를 알고 실행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안다.
① 교수학습활동 실행
② 교수학습활동 평가
강의, 질의응답, 유인물 정리 1. 교재 및 ppt자료
2. 유인물(보육실행에 따른 평가를 직접 경험하기)
 
9 1)강의주제: 영유아 일상생활지도
2)강의목표: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 중 일상생활활동의 개념과 지도방법을 알며, 놀이활동에서의 기본생활지도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일상생활지도의 개념
② 일상생활 내용 및 지도 방법
③ 놀이를 통한 기본 생활 지도 
강의, 질의응답 1. ppt자료
2. 교재
 
10 1)강의주제: 영아 실내외 자유놀이 지도
2)강의목표: 영아반 실내외 자유놀이 지도를 위해 흥미 영역별 환경구성과 자료, 지도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 자유놀이의 의미와 목적
② 영아 자유놀이 시 교사의 역할
③ 영아 자유놀이의 운영
④ 전이활동
강의, 토론, 질의응답 1. ppt자료
2. 교재
3. 학습자료(A4 용지)
 
11 1)강의주제: 유아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지도
2)강의 목표: 유아의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목적, 교사의 역할, 각 흥미 영역별 환경구성 및 자료, 흥미 영역별․연령별 지도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목적
②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③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부교재
4.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발표)
 
12 1)강의주제: 대소집활동 지도Ⅰ
2)강의목표: 대소집단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일과 소개 및 유아 전이활동, 이야기나누기, 문학, 게임의 지도 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활동의 효율적 운영방법
② 일과 소개 및 전이활동 지도
③ 이야기나누기지도
④ 문학활동 지도
⑤ 게임활동 지도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13 1)강의주제: 대소집활동 지도Ⅱ
2)강의목표: 대소집단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음악․동작․미술 활동과 소집단 형태의 수․과학 활동의 지도 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률활동 지도
② 미술활동 지도
③ 수․과학 활동 지도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14 1)강의 주제: 어린이집 행사
2)강의 목표: 행사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주제중심활동과의 연계활동, 유아중심․가족연계․지역사회연계행사를 중심으로 실제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행사의 의미와 종류
② 행사의 실제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ppt자료
2. 영상자료(어린이집 행사관련)
3. ▶개인과제물제출
 
15 기 말 고 사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