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영유아교수방법론 학점 : 3 주당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호 수강대상 : 아동학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
---|---|
강의목표 | 1. 영유아의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관점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알며, 영유아의 발달 특성이나 흥미, 표준보육과정 등을 고려하여 교수학습방법을 계획, 실행,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2. 영유아의 발달 및 경험 수준에 적절하고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 능력을 증진 시킨다. 3. 영유아를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의 접근방법을 알고 적합한 교사의 기술과 전략을 익힌다. 4. 실제 교육현장에서 영유아를 위하여 적절한 교수방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토론, 질의응답, 모의수업발표(과제발표)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영유아교수학습방법 | 손순복외 2인 | 학지사 | 2015 | |
부교재 | 영유아교수방법론 | 김미량, 김수희 | 공동체 | 2014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과 교수학습 방법 2)강의목표: 영유아교수학습을 정의하고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관점과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교수학습의 정의 및 과정 ② 교수학습에 대한 발달 이론적 기초 ③ 영유아 교수학습의 원리 |
강의, 발표, 질의응답 | 1. 교재 2. 강의계획서 |
|
2 | 1)강의주제: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2)강의목표: 교수학습방법 분류기준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의 유형을 구체적으로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교육신념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②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③ 집단규모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
강의, 질의응답 | 1. 교재 및 ppt자료 2. 과제 예시자료 제공 3. 과제 제시: 1) ▶개인과제: 표준보육과정에 따른 연간, 월간, 주간, 일일보육계획안 작성하기 (14주차에 과제 제출) 2) ▶조별과제: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하기 (11주차에 과제 발표) |
|
3 | 1)강의주제: 보육교사의 역할 2)강의목표: 영유아교사의 역할과 놀이 참여를 돕고 놀이를 발전시키며 학습이 일어나도록 도울 수 있는 다양한 상호작용 전략을 익힌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교사의 역할 ② 유아교사의 역할 ③ 영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영유아 상호작용 예시) |
|
4 | 1)강의 주제: 긍정적 상호작용 2)강의 목표: 일상양육이나 놀이활동 시 영유아격려하기 및 또래 간 상호작용격려하기, 문제 상황에서 긍정적 행동 지도, 또래 간 갈등 상황에서 문제해결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격려학기 ② 영유아 또래 간 상호작용 격려하기 ③ 문제 상항에서의 긍정적 행동지도 ④ 영유아 또래 간 갈등해결 돕기 전략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 1.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영유아 기질별 상호작용 방법) 3. 부교재 |
|
5 | 1)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의 이해 2)강의목표: 표준보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 보육과정 영역별 목표 및 내용, 각 영역별․연령별 지도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표준보육과정 ② 영아보육과정의 보육 내용 탐구 ③ 3~5세 누리과정의 보육 내용 탐구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자료(보육과정 영역별 지도방법) |
|
6 | 1)강의주제: 교수학습활동 계획 2)강의목표: 표준보육과정에서 제시한 보육 내용을 영유아가 습득할 수 있도록 보육계획을 세울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보육과정 운영의 이해 ② 교수학습활동 계획의 수립 |
강의, 질의응답, 유인물 정리 | 1. 교재 및 ppt자료 2. 유인물(교육현장에서 계획된 활동 계획안) |
|
7 | 중 간 고 사 | |||
8 | 1)강의주제: 교수학습활동 실행 및 평가 2)강의목표: 영유아 교수학습활동 실행방법 및 평가 방법에 대해 이해한다. 3)강의세부내용: 보육활동에서 실행의 의미를 알고 실행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안다. ① 교수학습활동 실행 ② 교수학습활동 평가 |
강의, 질의응답, 유인물 정리 | 1. 교재 및 ppt자료 2. 유인물(보육실행에 따른 평가를 직접 경험하기) |
|
9 | 1)강의주제: 영유아 일상생활지도 2)강의목표: 어린이집에서의 하루일과 중 일상생활활동의 개념과 지도방법을 알며, 놀이활동에서의 기본생활지도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일상생활지도의 개념 ② 일상생활 내용 및 지도 방법 ③ 놀이를 통한 기본 생활 지도 |
강의, 질의응답 | 1. ppt자료 2. 교재 |
|
10 | 1)강의주제: 영아 실내외 자유놀이 지도 2)강의목표: 영아반 실내외 자유놀이 지도를 위해 흥미 영역별 환경구성과 자료, 지도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 자유놀이의 의미와 목적 ② 영아 자유놀이 시 교사의 역할 ③ 영아 자유놀이의 운영 ④ 전이활동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ppt자료 2. 교재 3. 학습자료(A4 용지) |
|
11 | 1)강의주제: 유아 실내외 자유선택활동 지도 2)강의 목표: 유아의 실내외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목적, 교사의 역할, 각 흥미 영역별 환경구성 및 자료, 흥미 영역별․연령별 지도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유선택활동의 의미와 목적 ② 자유선택활동 시 교사의 역할 ③ 유아 자유선택활동의 운영 |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부교재 4.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발표) |
|
12 | 1)강의주제: 대소집활동 지도Ⅰ 2)강의목표: 대소집단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일과 소개 및 유아 전이활동, 이야기나누기, 문학, 게임의 지도 방법을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집단활동의 효율적 운영방법 ② 일과 소개 및 전이활동 지도 ③ 이야기나누기지도 ④ 문학활동 지도 ⑤ 게임활동 지도 |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
|
13 | 1)강의주제: 대소집활동 지도Ⅱ 2)강의목표: 대소집단으로 운영할 수 있는 음악․동작․미술 활동과 소집단 형태의 수․과학 활동의 지도 방법을 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률활동 지도 ② 미술활동 지도 ③ 수․과학 활동 지도 |
강의, 시연(조별과제) 및 피드백, 질의응답 | 1. 교재 및 ppt자료 2. 학습자료 3. 누리과정 대·소집단활동 시연(조별과제) |
|
14 | 1)강의 주제: 어린이집 행사 2)강의 목표: 행사의 의미와 종류를 알고 주제중심활동과의 연계활동, 유아중심․가족연계․지역사회연계행사를 중심으로 실제를 안다. 3) 강의세부내용: ① 행사의 의미와 종류 ② 행사의 실제 |
강의,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 1. ppt자료 2. 영상자료(어린이집 행사관련) 3. ▶개인과제물제출 |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