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영유아 발달 학점 : 3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강의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202,203,601,602,603호 수강대상 : 아동·가족/아동학전공자 E-mail : 미정 |
---|---|
강의목표 | 1) 영유아기는 신체・인지・정서・사회・언어・도덕 등 모든 발달에 결정적 시기이며, 발달이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 발달적 특징 및 발달심리학적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2)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전반적인 성장과정을 학습함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과정과 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 영유아발달에 영향력 있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영유아발달 특징에 비추어 영유아의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문제를 찾아내고, 이해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4) 영유아발달에 맞는 지도를 위해 영유아에 대한 관찰능력 뿐만 아니라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함양하여 교사로서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3. 교재 및 참고문헌1) 영유아기는 신체・인지・정서・사회・언어・도덕 등 모든 발달에 결정적 시기이며, 발달이 급속히 일어나는 시기이므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와 교육은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기의 세부 영역별 발달과정, 발달적 특징 및 발달심리학적 이론에 대한 이해를 학습한다. 2) 태내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의 전반적인 성장과정을 학습함으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과정과 발달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학습한다. 3) 영유아발달에 영향력 있는 변인들을 살펴보고 영유아발달 특징에 비추어 영유아의 발달과정에서 보이는 문제를 찾아내고, 이해하며,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을 기르도록 한다. 4) 영유아발달에 맞는 지도를 위해 영유아에 대한 관찰능력 뿐만 아니라 영유아교육현장에서 필요한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적응능력을 함양하여 교사로서의 능력을 증진시킨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영유아발달 | 유효순 외 공저 | 창지사 | 2016 | |
부교재 | 영유아발달의 이해(개정판)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5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발달의 기초 2)강의목표: 영유아발달에 대한 기본 개념 이론 및 영유아발달의 연구역사와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영유아발달이란 ② 영유아발달의 영역 ③ 영유아발달의 논쟁점 ④ 영유아발달 연구의 역사 및 방법 |
강의, 발표 |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의 영유아기” “영유아발달에 있어서의 유전 VS 환경” |
|
2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1 2)강의목표: 여러 발달이론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영유아의 발달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발달이론이란? ② 생물학적 관점(성숙이론, 동물행동이론;애착이론) ③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드, 에릭슨)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 제시(과제1:개별) “영유아발달이론 중 자신의 보육교사관에 영향을 미친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영유아 보육교사로서 어떠한 역할, 지도를 하고 싶은지 기술하시오” (5주차에 제출) 4. 동영상자료:“애착실험” |
|
3 |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이론2 2)강의목표: 여러 발달이론을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영유아의 발달을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인지발달론적 관점(피아제의 인지발달, 정보처리이론) ② 학습이론적 관점(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사회인지이론) ③ 맥락적 관점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이론, 생태체계이론) |
강의, ppt 정리, 질의응답, 복습퀴즈 | 1. 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문제지 |
|
4 | 1)강의 주제: 영유아발달의 유전과 환경의 기저 2)강의 목표: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유전의 영향과 환경의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유전, 생물학적 기저 ② 환경적 기저 ③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 |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유전의 영향) |
|
5 | 1)강의주제: 태내발달과 태내환경, 출산과 신생아 2)강의목표: ① 임신의 과정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태내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태내 환경과 양육자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② 출산에 대한 신비와 함께 건강한 출산에 대해 인식하고, 이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느끼며, 이후의 영아발달의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생명의 시작 및 태내발달단계 ② 태내발달에 영향을 주는 태내환경 ③ 출산과 신생아 |
강의, 동영상시청,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생명의 탄생 “수정” 아기성장보고서“출산” |
|
6 | 1)강의주제: 두뇌 및 신체발달 2)강의목표: 영유아기의 두뇌, 신체 운동 및 지각발달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두뇌와 신경체계의 발달 ② 신체발달 ③ 운동발달 ④ 감각과 지각발달 |
강의, 동영상 복습퀴즈,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복습 퀴즈: “신생아의 반사”영상을 보고 어떤 반사행동인지 퀴즈 풀기 |
|
7 | 중 간 고 사 | |||
8 | 1)강의주제: 인지발달 2)강의목표:영유아의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의 특징 등에 이해한다. 또한, 영유아의 인지능력을 측정하는 척도에 대해 인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인지발달이란? 정보처리와 기억 ② 지능과 창의성 ③ 영유아기 인지발달 척도 |
강의, 동영상 시청, 토론 | 1. 교재 2. ppt자료 3. ▶과제2제시(조별): 영유아발달(신체, 인지, 언어, 사회정서 중 택1)을 촉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인 활동프로그램을 계획하시오. (14주차에 제출 및 발표) 4. 동영상 시청(영유아의 기억) 5. 토론주제 제시 “영유아의 인지발달을 도울 수 있는 양육자와 교사의 역할” |
|
9 | 1)강의주제: 언어발달 2)강의목표: 영유아기에 언어는 어떻게 발달하여 가는지에 대해 학습하고, 언어발달을 돕기 위해서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 가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언어란? 언어발달이론 ② 영아기 언어발달 ③ 유아기 언어발달 ④ 영유아기 언어발달을 돕기 위한 방안 |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아기성장보고서“언어습득” |
|
10 | 1)강의주제: 기질, 정서 및 애착발달 2)강의목표: 영아기에 나타나거나 발달하여 영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영아의 사회정서요인인 기질과 정서 및 애착에 대하여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기질 ② 정서 ③ 애착발달 |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복습퀴즈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아기성장보고서 “기질,애착”) 4. 토론 주제 제시 (기질 VS 환경) |
|
11 | 1)강의주제: 자아 및 성역할과 도덕성의 발달 2)강의 목표: 영유아 발달과정에서의 자아, 성역할, 도덕성의 발달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자아발달 ② 성역할 발달 ③ 도덕성 발달 ④ 친사회적 행동과 공격성 |
강의, 동영상 시청, ppt 정리, 질의응답 |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성역할 발달) |
|
12 | 1)강의주제: 영유아기의 건강과 안전 2)강의목표: 영유아기 발달에 영향을 끼치는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며, 영유아기 발달장애에 대한 이해를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기 건강 ② 영유아기 영양 ③ 영유아기 안전 ④ 영유아기 발달장애 |
강의, 토론, 복습퀴즈,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복습퀴즈 문제지 |
|
13 | 1)강의주제: 가족 및 또래와 놀이 2)강의목표: 체계로서의 가족을 살펴보면서 영유아발달과의 관계를 살펴보고 영유아기의 또래가 갖는 의미와 또래가 영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체계로서의 가족 ② 부모, 형제와 조부모 ③ 또래 ④ 놀이 |
강의, 토론, 질의응답 |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영유아발달에 미치는 가족의 영향” |
|
14 | 1)강의 주제: 영유아교육기관과 멀티미디어 2)강의 목표: 영유아발달에 중요한 영향요인 인 영유아교육기관의 중요성과 교사의 역할, 멀티미디어의 영향에 대해 살펴봄으로 영유아발달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교육기관 ② 영유아와 멀티미디어 |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 과제2 발표 | 1.교재 2. ppt자료 3. ▶과제2(조별)제출 및 발표 |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