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아동음악 학점 : 3 교․강사명 : 교․강사 전화번호 : 강의시간 : 3 강 의 실 :제2창학관 202,203,602,603,605 수강대상 :아동·가족/아동학 전공자 E-mail : |
---|---|
강의목표 | 1) 아동음악의 의미, 중요성 및 목적을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2) 아동이 지닌 음악성・음악 감수성의 개념 및 특성을 이해하고 발달단계의 특성에 맞게 아동들의 음악적 잠재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음악적 지식을 갖춘다. 3) 아동을 위한 다양한 음악교육 교수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음악교육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4) 아동음악교육 현장에서 실시하는 아동음악교육 활동-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발성, 호흡, 노래지도, 지휘, 전통 노래부르기, 세계의 민속 노래 등), 악기 연주기(악기 다루기, 악기 만들기, 연주 테크닉, 전통 악기 다루기 등), 신체활동-의 내용과 교수방법, 평가방법, 유의점, 역할들에 대해 학습하여 아동음악교육에 필요한 이론적 지식 및 실기능력을 함양한다. 5) 음악이 지닌 치료적인 능력을 이해하고, 음악의 교육 및 치료적 접근 방법에 대해 고찰해 본다. 그리하여 아동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안 및 교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하며 역량을 함양한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실습, 토론(토론주제 제시),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ppt정리, 복습퀴즈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박명숙.이상은.심혜숙 | 공동체 | 2017 | |
부교재 | 영유아음악교육 | 김연주.양연숙.김현지 | 창지사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1)강의주제: 오리엔테이션 및 영유아음악교육의 이해 2)강의목표: 영유아 음악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강의계획서 & 음악이란? ② 음악교육의 개념 ③ 영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목적 ④ 국가수준 교육과정에서의 음악교육 내용 ▶실습: 내가 좋아하는 음악? 아동들이 좋아하는 음악? |
수업방법: 강의, 발표, 토론(아동들에게 음악은 왜 필요한가?), 실습 1. 교재 2. 강의계획서 3. ppt. 자료 4. 발표 주제 제시 “나에게 음악이란” 5. 동영상: 유아들의 음악성 6. 실습: 노래 가사 키보드 |
● 과제 1 안내(개별과제) : 영아/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음악지도 계획안 작성 및 모의수업 (14주차에 과제1 제출 및 발표) |
|
2 | 1)강의주제: 영유아의 음악성 & 음악의 구성요소 2)강의목표: 음악성의 개념 및 관련 연구를 고찰해본다. 또한, 음악을 이루고 있는 요소들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살펴봄으로 음악적 이론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성의 개념 및 분류 ② 영유아 음악성에 대한 연구 고찰 ③ 음악적 구성 요소 이해의 중요성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음악성은 선천적? 후천적? ),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토론: 음악성은 선천적인가? 후천적인가? 4. 실습: 나의 음악성 표현해 보기 키보드 |
||
3 | 1)강의주제: 음악적 구성요소 2)강의목표: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구성요소의 개념 및 특성에 대해 인지하고, 음악적 실제 활동을 통해 음악적 요소를 몸으로 느끼고 경험해 본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색, 셈여림 ② 빠르기, 음높이 ③ 멜로디, 박과 박자 ④ 리듬 ⑤ 화음, 형식 ▶실습: 음악적 요소의 교육지도 실제 연습 |
수업방법: 강의, ppt 정리,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 자료(음악적 요소 관련 시각 자료) 4. 실습: 다양한 리듬 악기 음악 감상 자료 키보드 |
||
4 | 1)강의 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1 2)강의 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방법 - 유리드믹스 - 솔페이지 - 즉흥연주 ▶실습: 음악리듬을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솔페이지 연습 |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달크로즈 음악교육 4. 실습 : 음악을 움직임으로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공간준비 : 동요악보 : 키보드 |
||
5 | 1)강의주제: 세계의 음악교육가와 음악교수방법 2 2)강의목표: 영유아음악교육의 대표적 학자인 달크로즈, 오르프,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에 대해 배우고, 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 말 리듬, 노래 부르기, 신체동작, 악기연주 ② 코다이 음악교수방법 - 계명창법, 손기호, 리듬음절, 기보 훈련, 내청훈련 ▶실습: 오르프의 말 리듬 연습 및 말 리듬 만들어보기 손 기호 연습 |
수업방법: 강의, 사진/동영상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및 사진 자료: 오르프, 코다이 음악교육 4. 실습: 리듬악기, 동요 악보,키보드 |
||
6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의 통합적 접근 2)강의목표: 아동음악을 지도하는 데 있어서 학습에 대한 이해와 참여도, 학습경험에 대한 심도 깊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아동음악의 통합적 접근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적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한 통합 ② 생활주제를 중심을 한 통합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과 음악적 구성요소의 통합 활동 음악과 미술의 통합 활동 음악과 언어의 통합 활동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통합적 접근방법을 활용한 아동음악 수업 4. 복습퀴즈 5. 실습: 리듬악기, 색연필, 키보드 |
||
7 | 중 간 고 사 ( 객관식, 주관식) | |||
8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Ⅰ: 음악감상 2)강의목표: 음악감상이 음악을 느끼고 이해하는 데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한다. 이에 따라 음악감상을 연령의 발달적 특성을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 ① 음악듣기의 중요성 ② 아동의 연령별 음악듣기 음악성 발달 ③ 음악듣기(음악감상)의 내용 ④ 음악듣기(음악감상)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음악듣기(음악감상)활동의 실제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시각적 자료: 음악가들의 사진. 음악감상곡 설명자료 4. 실습: 다양한 음악 스카프, 색연필, 리듬악기, 키보드 |
||
9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Ⅱ: 노래 부르기 2)강의목표: 아동이 음악을 즐기며 자기를 표현할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인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노래 부르기의 중요성 ② 연령별 노래 부르기의 음악성 발달 ③ 노래 부르기의 내용 ④ 노래 부르기 활동의 지도방법 ▶실습: 노래 부르기 활동의 실제 (발성, 호흡, 자세, 지휘법, 새 노래 지도 등) |
수업방법: 강의, 동영상 시청,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실습: 다양한 노래 부르기 악보 자료, 키보드 |
||
10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Ⅲ: 악기 연주하기 2)강의목표: 소리를 창조하는 기쁨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악기 연주활동의 중요성 및 지도방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중요성 ② 연령별 악기 연주하기의 음악성 발달 ③ 악기 연주하기의 내용 ④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악기 연주하기 활동의 실제 (악기 다루기, 악기 연주법, 합주하기 등) |
수업방법: 강의, 토론, 동영상 시청, 질의응답, 실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자료 : 유아들의 악기연주 4. 실습 : 키보드, 리듬악기 5.토론 주제: - 악기를 소개해 주는 방법 - 교사의 음악적능력, 악기를 다루는 능력이 아동들의 음악교육에 있어서 미치는 영향? |
● 과제2 안내: 영아/유아 음악교육 악기교구 제작하기 (13주차에 과제2 발표) | |
11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Ⅳ: 신체활동 2)강의 목표: 신체의 움직임은 음악적 반응의 시작임을 알고, 아동들의 연령에 맞게 음악과 신체활동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신체활동의 중요성 ② 연령별 신체 활동의 음악성 발달 ③ 신체활동의 내용 ④ 신체활동의 지도방법 및 실제 ▶실습: 신체활동(신체표현)의 실제 (신체활동, 손유희 등) |
수업방법: 강의, 실습, 질의응답 1. 교재 2. ppt자료 3. 동영상 자료: 손유희 4. 실습: 키보드, 다양한 음악CD, 손유희 자료 |
||
12 | 1)강의주제: 영유아음악교육 활동별 교수방법Ⅴ- 전통・다문화적인 음악감상,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신체활동 2)강의목표:음악은 그 나라, 그 시대의 역사, 생활, 가치관이 녹아있는 사물이다. 그 시각에서 우리의 전통음악을 경험할 뿐만 아니라 국제화시대에 맞춰 다른 나라의 음악적 문화를 경험함으로 음악문화에 대한 존중, 개방, 수용 등의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지도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전통 영유아음악활동- 전래동요, 전통악기 ② 다문화 영유아음악활동- 다른 나라의 음악, 노래, 민속춤 ▶실습: 전래노래 배우기, 전통악기 다루기 세계의 어린이 민속음악 부르기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실습,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3. 토론주제 제시 : 전통음악/다문화 음악교육이 아동들의 발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4.동영상:세계의 민속음악 5. 실습: 키보드 전통악기 |
||
13 | 1)강의주제: 음악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및 평가 2)강의목표: 효과적인 아동음악교육을 위한 음악적 환경 구성, 교사의 역할 및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함으로 아동음악을 교수하는 데 있어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음악활동을 위한 환경 구성 ② 음악활동 시간의 계획 ③ 음악활동의 평가 ④ 효과적인 음악교육을 위한 영유아교사의 과제 ▶실습: 음악활동 환경 구성하기 내가 만든 음악교구(악기, 새 노래 가사판 등) 발표 |
수업방법: 강의, 토론, 질의응답 1.교재 2. ppt자료 3. 토론 주제 제시 : 영유아의 음악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논의 4. 실습: 키보드 음악교구 발표준비 |
*과제 2 발표 | |
14 | 1)강의 주제: 영유아 음악치료교육 & 모의수업 시연 2)강의 목표: 음악의 치료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영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아동음악 지도 모의수업을 통해 교사로서의 역략을 강화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음악치료교육의 개념 및 특성 ② 영유아 음악치료의 현장 적용 방법 ③ 아동음악 모의 수업 시연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아동음악지도 실제 시연(모의수업 발표) |
수업방법: 강의, ppt정리, 질의응답, 실습 1.교재 2. ppt자료 3. 참고자료: 영유아 음악치료 교육 자료 배부 4. 실습: 음악치료놀이극 준비 , 모의수업 준비물 준비, 키보드 |
*과제 1 발표 | |
15 | 기 말 고 사 (객관식, 주관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