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
  • 홈
  • 로그인
  • 회원가입
  • 사이트맵
  • 나사렛대학교
학점은행제
  • 학점은행제란?
  • 전공소개
  • 입학안내
  • 수강신청
  • 수강신청
  • 학점은행제 교과목
  • 학사일정
  • 학습자정보조회
HOME > 학점은행제 > 수강신청
글씨크기크게작게인쇄
수강신청
수업계획서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육 기간
2018-08-28~2018-12-18 (총 15주, 60시간)
수업 시간
화08:50-12:40
강의실
창학관 203호
학습비
225,000원
Untitled Document
강의개요 학습과목명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학점 : 3
교․강사명 :
교․강사 전화번호 :
강의시간 : 4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603호
수강대상 : 아동·가족/아동학전공자
E-mail : 
강의목표 첫째, 영유아의 관찰 및 필요성에 대해 이해한다.
둘째, 실내외 보육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영유아 관찰 도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셋째, 영유아와 관련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연구 방법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넷째, 어린이집에서 영유아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수집한 자료를 분석해 봄으로써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고 실제보육현장 지도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현장방문
성적평가배점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교재 및 참고문헌   교재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주교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황해익외 3인 공동체 2016
부교재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이순형외 8인 학지사 2014
참고문헌

주차 주 요 내 용 수업
방법
학습자료
(과제포함)
기자재
(보조교구)
1 1)강의주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개요 & 오리엔테이션
2)강의목표: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유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15주강의 일정 안내
②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 방법의 의미
③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목적
④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유형
⑤ 영유아관찰 및 행동연구의 당면문제와 개선방향

▶실습: 기억에 남는 순간을 문장으로 서술해보기
: 관찰의 원칙 실습- 객관적 서술 
강의, 질의응답, 실습, 동영상시청 1. 교재
2. 강의 계획서
3. 동영상 자료
: EBS다큐프라임(착각의 진실)
 
2 1)강의주제: 아동관찰의 기초
2)강의목표: 영유아연구방법의 절차와 관찰 실행과정의 유의점을 알고 숙지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관찰의 절차
② 관찰과정에서의 유의점
③ 관찰연습


▶실습: 정물관찰 하기 행동관찰 실습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영상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정물관찰 자료 제시
(정물관찰연습 자료 움직이는 대상 관찰연습 자료 사진관찰연습 자료)
3. 영상자료: 아동의 놀이, 산책, 노래 부르기 영상 
 
3 1)강의주제: 관찰방법Ⅰ
2)강의목표: 서술형 관찰기록방법의 특성, 관찰지침, 관찰양식, 장·단점에 대한 지식을 함양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표본기록법
② 일화기록법
③ 서술형 사건표집법

▶실습: 일화기록법 사건표집법을 통한 교수전략 세우기   
강의, 실습,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 자료
: 유아의 활동 동영상
3. 관찰실습자료
- 일화기록 실습 점검지 제공
-ABC서술식 사건표집법 예시자료 제시
 
4 1)강의주제: 관찰방법Ⅱ
2)강의목표: 약호식 관찰기록방법의 특성, 관찰지침, 관찰양식, 장·단점에 대해 알고 실제 관찰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빈도 사건표집법
② 시간표집법
③ 평정척도법

▶실습: 행동목록양식 사용하여 관찰하기
행동내용에 따른 관찰척도 구성해보기
강의, 실습, 질의응답, 동영상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영상 자료
: 관찰실습을 위한 교사의
수업과정 영상
3. 실습자료
:시간표집법 실습 점검지
 
5 1)강의 주제: 사례연구
2)강의 목표: 사례연구의 개념 및 특징, 절차, 자료수집, 적용, 장·단점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례연구의 개념과 절차
② 사례연구에서의 자료수집
③ 사례연구의 적용
④ 사례연구의 장단점과 유의점

▶실습: 보육기관 현장방문
(현장관찰을 통한 아동관찰/ 아동들의 행동특성 관찰하기)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시, 현장방문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 현장방문
3. 부교재
4.과제 제시
“영유아를 관찰한 후 일화기록하기” (14주차에 제출)
(장면2개 이상 & 누리과정에 따른 일화기록 작성)
2
 
6 1)강의주제: 조사연구
2)강의목표: 조사연구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고 질문지법, 면접법, 사회성 조사법의 특징, 장단점, 유의점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조사연구의 개념과 절차
② 조사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
③ 조사연구를 실시할 때의 유의점

▶실습: Role Play(교사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대한 면담지 만들기 및 실제 경험하기)
: 단계에 따른 관찰실습(관찰기록을 보고, 관찰 대상에 대해 추론 및 평가 실습)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실습자료: 관찰기록지 제시
4. 토론주제 제시
: 사회성 측정 행렬표를 이용하여 또래관계분석을 통해 교육적 처치방안 모색해보기 
 
7 중 간 고 사 ( 객관식, 주관식, 서술형 )      
8 1)강의주제: 영유아 발달검사
2)강의목표: 영유아발달검사의 성격과 유형을 알아보고 선정기준, 실시과장 및 결과 해석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들의 발달수준을 관찰 및 평가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유아 발달검사의 성격
② 영유아 발달검사의 선정․실시 및 해석방법
③ 영유아 발달검사의 분류
④ 영유아 발달검사의 실제

▶ 실습: KCDR-R(영유아 발달선별검사) 실시
강의,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유인물
4. 영상자료(유아지능검사 영상)
5. 토론주제 제시
;영유아 발달검사의 필요성 및 장단점 논의하기
 
9 1)강의주제: 물리적 환경 관찰
2)강의목표: 영유아의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에 대해 알고 관찰을 활용한 물리적 환경 구성의 실제에 대한 이해력을 증진시킨다.
3)강의세부내용:
① 물리적 환경의 중요성
② 실내외 환경 관찰
③ 시설 및 설비 관찰

▶ 실습: 영유아교육기관 실내흥미영역 구성하기
              시설/설비 안전 관찰기록 작성
강의, 실습, 질의응답, 토론, 동영상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영상자료: 국내외 어린이집 환경
 
10 1)강의주제: 일과운영과 영유아관찰
2)강의목표: 보육기관에서의 영유아를 다양한 방법을 통해 관찰하고 관찰에 적합한 일과운영이 되도록 돕는 방법에 대해 이해함으로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영아기 일과운영
② 유아기 일과운영

▶실습: 관찰을 통한 지원전략 세우기 연습
(일과 중 관찰기록을 토대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이해/원인/지원 방안 찾기 연습)
강의, 실습, 토론, 질의응답, 동영상 자료 시청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토론: 일과 관찰기록지 사례를 읽어보고 연령별 차이가 있는지 논의해보기 
 
11 1)강의주제: 학부모 면담
2)강의목표: 부모면담 시 영유아발달에 관한 자료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부모면담의 목적
② 부모면담 계획
③ 부모면담의 실행 및 평가

▶실습: 개별/집단 부모면담 Role-Play
부모면담을 위한 게획서 작성해보기
강의,실습, 질의응답 1. 교재 ppt자료
2. 유인물
 
12 1)강의주제: 포트폴리오 평가
2)강의 목표: 포트폴리오 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더불어 중요성에 대해 학습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포트폴리오평가의 정의 및 목적
② 포트폴리오 평가의 종류
③ 포트폴리오 평가의 장단점
④ 포트폴리오 평가의 절차

▶실습: 포트폴리오 관찰
포트폴리오 샘플을 보고 그에 따른 해석과 활용 방안 계획해보기
: 주어진 자료를 발달영역별, 누리과정 영역별,생활영역별로 분류하여 편집/정리해보기
강의, 실습, 포트폴리오 샘플 보기, 질의응답, 토론 1. 교재 및 PPT자료
2. 실습자료:포트폴리오 샘플 및 자료(영유아들의 실제 활동 자료 제시)
3. 토론: 포트폴리오 평가를 실시함에 있어서의 부모의 역할 논의해보기
 
13 1)강의주제: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아평가
2)강의목표: 유아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 결과의 활용에 대해 알아보고 다양한 일과활동 속에서 어떻게 평가가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알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도록 한다.
3) 강의세부내용:
① 유아평가의 이해
② 연령별 누라과정에서의 유아평가
③ 연령별 누리과정에서의 유아평가 실제

▶실습: 누리과정의 평가준거를 활용하여 영유아의 행동을 평가할 수 있는 활동목록 만들기
: 주간교육계획안에 반영된 평가활동 찾기, 평가활동의 교수/학습과정안 작성하기
강의, 질의응답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실습자료: 연령별 주간교육(보육)계획안
 
14 1)강의주제: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
2)강의목표: 영아의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전반에 걸친 영아평가의 실제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영아발달의 이해
②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③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영아평가 실제

▶ 실습
: 영아반 주간계획안의 각 활동들을 살펴보고 영아들의 발달정도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자료의 형태와 평가방법 계획하기
: 서술형 평가척도 만들기
강의, 실습, 질의응답, 과제 제출 1. 교재 및 PPT자료
2. 부교재
3. 과제 제출
 
15 기 말 고 사 ( 객관식, 주관식 )
     
  • 홈으로
  • 교육원소개
  • 개인정보처리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찾아오시는길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월봉로 48, 나사렛대학교 평생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