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개요 | 학습과목명 : 사회복지조사론 학점 : 3 주당시간 : 3 강 의 실 : 제2창학관 202,203,601,602호 수강대상 : 사회복지학, 사회복지 전공 교․강사명 : 미정 교․강사 전화번호 : 미정 E-mail : 미정 |
---|---|
강의목표 | 1. 사회복지조사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조사 연구와 설계과정에서 요구되는 기초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사회복지현장에서 필요한 조사연구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자료수집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에 활용될 자료 수집 능력을 키울 수 있다. 4. 사회복지조사에서 흔히 사용되는 조사방법들을 구체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이러한 방법들을 실제 조사연구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 할 수 있다. 5. 조사연구를 위해 수집된 자료를 활용하는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실제 사회복지 실무에서 요구하는 연구과제 수행능력을 기를 수 있다. |
수업운영방법 (이론/실습) | 강의, 질의응답, 실습(SPSS 프로그램) |
성적평가배점 |
중간고사 : 35% 기말고사 : 35% 과 제 물 : 15% 출 석 : 15% |
교재 및 참고문헌 | 교재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도 | |
---|---|---|---|---|---|
주교재 | 알기쉬운사회복지조사방법론 | 황성동 | 학지사 | 2015 | |
부교재 | 통계학헤드스타트 | 배득종 외 | 박영사 | 2013 | |
참고문헌 |
주차 | 주 요 내 용 | 수업 방법 |
학습자료 (과제포함) |
기자재 (보조교구) |
---|---|---|---|---|
1 | )강의주제: 과학과 사회복지 2)강의목표: 과학의 전반적인 개념과 과학적 지식을 이해하는 과정을 통하여 과학적 연구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과학과 과학적 연구방법 ② 사회과학과 자연과학 |
강의, 질의응답 | ① 강의계획서 배부 ② 오리엔테이션 ③ ppt자료 ④ 주교재 |
|
2 | 1)강의주제: 사회복지조사의이해 2)강의목표: 사회복지조사는 인간문제 해결에 기여 하는 반면 인간행위가 갖는 속성으로 인한 한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한계점에 대해 논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조사의 필요성 및 중요성 ② 사회복지조사의 기능 및 특징 ③ 사회복지조사의 유용성과 한계점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3 | 1)강의주제: 사회복지현장실습 신청서류 피드백 (실습전단계 3) 2)강의목표: 실습예정자로서 작성해야 하는 문서에 대한 점검 및 수정을 통해 실습의 목표를 구체화 한다. 3)강의세부내용: ① 사회복지현장실습신청서 점검 및 수정 ② 사회복지 실습생 프로파일 점검 및 수정 ③ 실습계획서 점검 및 수정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4 | 1)강의주제: 연구문제와 가설설정 2)강의목표: 조사연구에서 탐구하고자 하는 연구문제를 적절하고 합당하게 제기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여, 실제 연구 주제를 선정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연구문제의 설정 ②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③ 가설과 가설검증 ④ 변수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5 | 1)강의주제: 측정 및 척도 2)강의목표: 추상적 개념을 측정하기 위한 과학적 조사사도구인 척도의 구체적인 의미를 이해하고, 척도의 종류를 파악하여 연구 목적에 맞는 척도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측정의 이해: 측정의 의미, 측정의 기능, 측정의 수준 (명목측정/서열측정/ 등간측정/비율측정) ② 척도: 척도의 개념/척도의 종류 |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② 학습자시연 ③ 주교재 |
|
6 | 1)강의주제: 신뢰도와 타당도 2)강의목표: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을 이해하고, 각각의 측정방법을 학습하여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측정의 오류: 체계적 오류, 무작위오류 ②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측정방법: 신뢰도의 개념과 측정방법, 타당도의 개념과 측정방법,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② 학습자시연 ③ 주교재 |
|
7 | 중 간 고 사 | |||
8 | 1)강의주제: 표집 2)강의목표: 표집방법을 확률표집과 비확률 표집으로 유형화하고, 각각의 특징을 파악한 내용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표집의 기본개념 ② 표집방법의 유형 ③ 표본의 대표성 및 크기 ④ 표본오차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9 | 1)강의주제: 자료수집Ⅰ:설문지 2)강의목표: 설문조사의 유형을 이해하고, 각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실제 연구목제에 맞는 유형을 선정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설문지의 기본개념 ② 서베이 조사 ③ 설문조사의 유형 및 장·단점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③ 과제: 사회복지관련 연구주제 선정과 설문지 작성하기 |
|
10 | 1)강의주제: 자료수집 Ⅱ: 면접법, 관찰법, 내용분석법 2)강의목표: 면접법, 관찰법, 내용분석법에 대한 기본개념을 이해하고, 면접내용의 구성형식에 따라 분류된 면접법의 유형 살펴본 후,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면접법 ② 관찰법 ③ 내용분석법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학습자시연 ③ 주교재 |
|
11 | 1)강의주제: 단일사례조사, 실험조사 설계 2)강의목표: 단일사례조사와 실험조사 설계의 전반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유형을 파악하여 각 유형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단일사례조사 ② 실험조사 설계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12 | 1)강의주제: 질적연구 2)강의목표: 질적연구에 관한 기본적인 개념을 이해하고, 질적연구와 양적연구를 비교하여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질적연구의 개념 ② 질적연구의 유형 ③ 질적연구의 과정 |
강의, 질의응답 | ① ppt자료 ② 주교재 |
|
13 | 1)강의주제: SPSS의 기본적인 사용법과 가설검정과 t-검정 2)강의목표: SPSS을 활용한 가설검증과 t-검정 방법을 익히고, 실제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SPSS의 기본적인 사용법 ② 가설검정과 t-검정 방법 |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② 학습자시연 ③ 주교재 |
|
14 | 1)강의주제: 변수간의 관계분석의 유형과 SPSS을 활용한 변수 간의 관계분석 방법 2)강의목표: ① 변수 간의 관계 분석 유형을 이해한다, ② 각 유형의 특징을 설명 하고, 실제 연구에서 활용할 수 있다. 3)강의세부내용: ① 변수 간의 관계 분석 유형 ② SPSS을 활용한 변수 간의 관계분석 방법 |
강의, 실습 | ① ppt자료 ② 학습자시연 ② 주교재 ④ 과제) 작성한 설문조사 가설검증하기 |
|
15 | 기 말 고 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