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Ⅰ. 강좌 개요
강좌명 | 나만의 컨텐츠로 ‘내 책 만들기’ 소통 수업 | |||
교육목표 | - 나만의 컨텐츠 개발로 말하기& 글쓰기 실력 갖기 - 이야기 주제, 소재, 내용 배열, 스토리텔링 조직 능력 갖추기 - 문화예술인문학 컨텐츠를 이용한 소통 능력 높이기 | |||
주요 교육내용 | -‘나의 이야기’ 말하기& 글쓰기를 위한 컨텐츠 찾는 방법 -나의 책 이야기 주제, 소재, 내용 배열, 스토리텔링 조직 방법 -문화예술인문학 컨텐츠와 결합한 말하기, 글쓰기 표현 방법 창의적인 말하기, 글쓰기를 위한 전략적 독서 방법 | |||
교재 | 자체 교재 | 부교재 | 차후 고지 | |
담당교수 | 교수명 | 이 귀혜 | 연락처 | 010 5264 1004 |
Ⅱ. 주차별 수업계획서
차수 | 수업 내용 | 수업 방식 | 준비물 |
1 | 나의 이야기의 시작점 찾기(story sourcing): 나에 대해서 마주보기, 나의 컨텐츠 알아내기. | 짧은 강의와 말하기 & 코멘트 | 발표 준비물 Show & Tell 개요서 |
2 | 나의 이야기 소재 찾기(story mining): 내 인생의 사건들, 관계 바라보기. | ||
3 | 나의 삶의 은유어, 이미지, 표제 찾기(story concepting): 내 책의 제목 찾기, 홍보 문안. | ||
4 | 내 삶의 주제 찾기, 소주제 배열하기 : 스토리 메시징(story messaging) | ||
5 | 내 삶의 흥미로운 이야기 구성하기(story telling) | ||
6 | 내 삶의 책 1: 인문학/사회과학/자연과학 | 짧은 강의와 글 낭독 및 코멘트
| 책 감상문 비평문 |
7 | 내 삶의 책 2: 문화예술작품/전시회 | ||
8 | 내 삶의 책 3: 여행/영화/체험 | ||
9 | 문장 만들기와 표현법(rhetoric) | ||
10 | 문장의 원리: 간결성, 명료성, 진정성 | ||
11 | 자서전 설계하기 : 제목과 목차 만들기 | 발표 프리젠테이션 | ppt 개요서 |
12 | 자서전 쓰기1: 프롤로그, 감사의 말 | ||
13 | 자서전 쓰기2: 가장 중요한 내 인생의 한chapter | ||
14 | 북 콘서트1; 진행, 낭독, ‘내 책’ 발표, 대화 | 발표 및 질의응답 | ppt 개요서 내 글, 내 책 |
15 | 북 콘서트2: 진행, 낭독, ‘내 책’ 발표, 대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