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Ⅰ. 강좌 개요
강좌명 | 책놀이 지도사2·3급 | |||
교육목표 | 보육 및 유아교육 현장 직부와 연결되는 영·유아 프로그램에 대한 요구를 증가시킨다. 영유아 발달 및 도서관련 이론과 실제를 경이한 전문성을 기른다. | |||
주요 교육내용 | 아동문학, 동화구연 등 관련 과목에 대한 학습동기를 촉진시키며 책과 함께 놀이를 함으로써 인지·정서·행동·신체를 고르게 발달시켜준다. | |||
교재 | 스토링텔링과 책놀이 | 부교재 | | |
담당교수 | 교수명 | 김경미 | 연락처 | 010-5450-9756 |
Ⅱ. 주차별 수업계획서
차수 | 수업 내용 | 수업 방식 | 준비물 |
1 | 책놀이의 이해와 개념 | | 교재,필기도구 |
2 | 그림책의 이해,읽기유형(1,2,3,4),동화구연의개념 동화주제 (세모야어디가니, 보자기야 놀자) | 토론,표현놀이 | 교재,필기도구 |
3 | -세모를 여러조각을 만들어 조형놀이를 하면서 창의력을 키운다. -소리의 강약과 음률놀이를 한다. | 토론,표현놀이 | 여러색의 펠트지 가위,여러악기들 |
4 | 동화주제(보자기야놀자,두드려보아요) -보자기를 가지고 놀이를 해본다(까꿍놀이,풍선놀이) -사물마다 여러소리가 있음을 알아본다(창문놀이) | 토론,표현놀이 | 풍선,스타킹,가위,접착펠트지,옷걸이,하드보드지 |
5 | 동화주제(우리엄마인가요 , 가을아어디있니) -같은색깔 찾아보고 작다, 크다를 인지 시켜준다. -오감을 느끼게하며 가을 목걸이를 만들어 본다. | 토론,표현놀이 | 여러 가지동물 모양컷,가위,가죽끈,여러색의 펠트지,글루건,코팅지 |
6 | 동화주제 (아빠랑 놀아요, 앵무새열마리) -종이접시를 이용해 피자를 만듦으로써 창의력을 키운다. | 토론,표현놀이 | 컬러종이접시,스팡클,가위,밀가루,색깔점토,색종이,스티커눈알 |
7 | 동화주제(신문지놀이,깨물면 안돼요) -신문지 찢기놀이를 하고 신문지를 뭉쳐서 볼링놀이를 해본다. -양말로 악어를 만들어서 깨무는 것과 깨물면 안되는 것의 놀이를 해본다. | 토론,표현놀이 | 1인당 신문지3장,종이컵각20개,양말,여러색의 펠트지,자석,가위,도화지,스티커눈알,뿅뿅이 |
8 | 동화주제(색깔손님) -이웃에 대한 관심을 갖고 위로의 말을 표현해본다. 창문을 만들어서 마음의 종이비행기를 날려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여러가지 색상지,싸인펜,우드락,칼 |
9 | 동화주제(빨강부채,파랑부채) -부채를 만들어 부채게임과 뒤집기놀이를 하므로써 신체운동에 도움을 준다. -길어지고 짧아지는 것을 몸으로 표현한다. | 토론, 표현놀이 | 코팅지,인물컷3명,가위,모루,종이접시,하드막대 |
10 | 동화주제 ( 아기오리 12마리는 너무많아) -수개념 놀이를 해보고 오리가방을 만들어본다. -의성어,의태어 표현을 해본다. -어휘력을 확장시킨다. | 토론, 표현놀이 | 펠트지,가위,끈,코팅지,오리와 특대 컬러 그림 |
11 | 동화주제(크릭이터) -백업과 모루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본다.(조형놀이) -그림책의 흥미를 갖고 잘 듣는다.(어휘력을 기른다) | 토론, 표현놀이 | 백업1인당90cm, 1개씩 눈알, 펠트지 3가지 색 |
12 | 동화주제(몽글몽글 따끔따끔) -감정에 따라 다양한 표정이 있음을 안다. -다양한 감정을 얼굴표정으로 표현한다.(감정카드 만들기) | 토론, 표현놀이 | 하드보드지1장,글루건,펠트지,여러색,가위 |
13 | 동화주제(바쁘다바뻐) -자연탐구,과학적탐구 생명체와 자연환경을 알아본다. -검정콩, 노랑콩을 이용해 게임놀이를 하므로써 신체를 이완시킨다. | 토론, 표현놀이 | 검은콩,노란콩, 접시(종이)2개,나무젓가락과 숟가락 |
14 | 동화주제(메리크리스마스 늑대아저씨) -사랑의 트리를 입체적으로 만들어본다.(예술적표현해보기) -반복되는 구절과 함께 읽기에 참여한다. (의사소통, 읽기관심 갖기) | 토론, 표현놀이 | 양면색상지,스티커,가위,캐롤송(CD) |
15 | 검정시험 이론실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