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Ⅰ. 강좌 개요
강좌명 | 동화구연이론과실제(2.3급통합) | |||
교육목표 | .동화화술법배우므로써 맛깔스럽게전달하며 아이들에게 정서적인 안정감과친밀감을 기른다 .상상력과창조력.창의력.자기표현수단을높힌다 .의사소통언어기술을 기른다 | |||
주요 교육내용 | ◦자신의감정상태를 인식하고 조절하여 바람직하게표현할수있는능력을길러준다 .동화의내용과함께 목소리의크기.속도.소리장단.억양.표정자세 내재된감정을표현 하는화술법을배운다 | |||
교재 | 동화구연이론과실제 | 부교재 | | |
담당교수 | 교수명 | 김경미 | 연락처 | 010-5450-9756 |
Ⅱ. 주차별 수업계획서
차수 | 수업 내용 | 수업 방식 | 준비물 |
1 | 동화구연의 개념과 역사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2 | 동화구연의 교육적 가치와 의의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3 | 동화구연의 구성요소 (내용, 언어, 음성적)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4 | 동화구연의 특성 및 선택 (동화의 특성과 종류, 내용과 구성면의 선택)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5 | 동화의 개작 (개작방법, 개작의 실체)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6 | 동화구연의 기법 (호흡법, 발성법, 발음)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7 | 동화구연의 기법Ⅱ (음성의 구성요소, 띄어말하기 어조, 어감)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8 | 동화구연의 기법Ⅲ (몸짖, 표정, 표현)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9 | 동화 시청각 자료 만들기 | 토론 표현놀이 | 추후통보 |
10 | 동화를 통한 TA 교류 분석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11 | 동화를 통한 에니어그램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12 | 동화시청주 자료 만들기 | 토론 표현놀이 | 추후통보 |
13 | 동화작품을 통한 동작 언어 연습 및 제스쳐 | 토론 표현놀이 | 필기도구 |
14 | 동화구연 평가 (동화구연시 유의 할 점, 심사기준) | 토론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15 | 동화구연 평가 (실연, 실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