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계획서
Ⅰ. 강좌 개요
강좌명 | 책놀이아트심리상담사 2급 | |||
교육목표 | ◦ 그림책을 푸드로 연결하여 행복한 소통 경험을 제공한다. ◦ 작품 활동, 토론, 감상, 정리과정에서 창조성과 신체적 에너지를 유발시킨다. | |||
주요 교육내용 | ◦ 책놀이아트는 창작을 통해 스토리텔링을 하고 친숙한 음식물 재료를 이용해 자기 마음을 표현하고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말함으로써 억압에서 해방시켜준다. ◦ 재창조, 재구성을 통해 아이들에게 상상력, 창의력을 증진시킨다. | |||
교재 | 책놀이아트심리상담사 | 부교재 | | |
담당교수 | 교수명 | 김경미 | 연락처 | 010-5450-9756 |
Ⅱ. 주차별 수업계획서
차수 | 수업 내용 | 수업 방식 | 준비물 |
1 | ◦ 그림책의 정의와 특성 (문학적, 미술적 유형)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2 | ◦ 그림책의 가능성과 이론적 고찰 (엄마 마중, 괜찮아) | 토론, 표현놀이 | 교재, 필기도구 |
3 | ◦ 그림책 구성요소 분석 ◦ 기분 (소금을 이용하여 나만의 여행을 떠나본다) ◦ 내 이름은요 (나의 자화상을 표현해보고 이야기를 나누어 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소금, 빨대, 신문지 각 2장, 뻥튀기과자, 김, 새알초코, 빼빼로, 꼬깔콘 |
4 | ◦ 그림책에 대한 유아들의 반응 ◦ 너는 기적이야 (삶은 계란에 사인펜을 이용해 아이 얼굴을 그려보고 ◦ 알사탕 (내가 꿈꾸는 알사탕을 발표해 보고 떡을 이용해 알사 | 토론, 표현놀이 | 찐 계란 2개, 티슈 휴지 2장, 3색 찹살떡, 사인펜, 색연필 노란색 골판지, 색종이 |
5 | ◦ 똑똑해지는 약 (내가 하고 싶고 꿈꾸는 약을 젤리, 새알초코, 고래밥을 이용하여 조제해본다. (예) 영어 잘하는 약, 키가 크는 약 등) ◦ 엄마가 정말 좋아요 (엄마가 가장 좋을 때, 무서울 때를 여러 가지 과자를 이용해 표현해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약봉투, 작은 비닐팩, 새알초코, 고래밥, 여러 가지 과자 |
6 | ◦ 너는 어떤 씨앗이니? (내가 되고 싶은 꿈을 색종이를 이용해 화분을 완성해 본다) ◦ 말하는 소나무 (나에게 가장 위로가 되어준 사람을 여러 가지 과자를 이용해 표현해보고 이야기를 나눈다) ◦ 그림책을 가져와 띠지를 만들어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색종이, 사인펜, 색상지(5색), 여러 가지 과자 |
7 | ◦ 신기한 씨앗 가게 (여러 가지 과자, 과일을 이용해 나만의 상상의 씨앗을 만들어본다) ◦ 너는 특별 하단다 (건빵을 이용해 나의 장점과 단점을 표현해보고, 이야 기를 나눈 뒤 딱풀을 이용해 나의 단점 건빵을 붙인 후 퍼포먼스를 해본다) | 토론, 표현놀이 | 여러 가지 과자, 과일, 건빵, 딱풀, 사인펜, A4용지 |
8 | ◦ 그림책을 가져와 푸드로 실연 실기를 해 본다 (평가) | 토론, 표현놀이 | - |